[교육학개론] 교육의 목적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의 목적의 개념, 유형, 원리,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등 요약,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교육의 목적의 개념
Ⅱ. 교육목적의 성격
Ⅲ. 교육목적의 기능
Ⅳ. 교육목적의 변천사
Ⅴ. 교육목적 설정자원
Ⅵ. 교육목적의 설정과 진술

Ⅶ. 교육목적에 대한 논쟁
1). 교육목적의 내재설과 외재설
2).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

Ⅷ. 교육목적의 유형
1). 가치위주의 교육목적
2). 지식위주의 교육목적
3). 생활위주의 교육목적

Ⅸ. 교육 목적의 원리

Ⅹ. 우리나라의 교육목적
1). 교육기본법에 명시된 교육목적
2). 제7차 교육과정의 학교급별 목표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Ⅷ. 교육목적의 유형
교육목적은 보는 이의 관점에 따라서 달리 설명되고 제시 될 수 있다. 예를 들면, 학습자가 보는 입장에서의 목적, 보육자가 보는 입장에서의 목적, 학부모가 보는 입장에서의 목적 등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에 관련하여 교육목적의 유형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1). 가치위주의 교육목적
'가치' 내지 '가치관'이란 개념은 '가치가 있다, 없다' '이럴까 저럴까를 판단하는 기준'이라는 관점에서 부터 인생관, 인간관, 종교관, 국가관 등 그 관점을 표현하는 의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가치의 판단 기준의 문제는 ㄴ우선 일반으로 사실에 대해 언급하는 경우가 있고, 다른 경우로는 평가, 판단, 견해 등에 대한 언급이 있다. 이러한 가치들에 관련된 문제는 교육의 목적 중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문제라고 여겨진다. 인간은 생활과정 중에서 많은 문제의 장면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경우엔 대개 자기 자신의 어떤 소신, 신념, 또는 판단기준에 의하여 가치판단을 하게 된다.
이러한 가치체계가 대개 교육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이론적 근거가 많다. '모든 장애를 다루어 낼만한 순수한 지력을 가지게 하는데 교육의 목적이 있다.'고 한 Emerson의 교육목적관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가치관의 기능문제에 관련해서 박영환은(1980) '심리특성으로서의 가치관은 학습을 통하여 형성되고 변화되는 특성'이란 견해를 밝히고 잇다.
이와 같이 가치교육은 오늘날 교육의 중심문제이다. 학습자로 하여금 바람직한 가치관을 갖게 하는 문제는 바로 교육의 과제이다.
참고문헌
「교육학의 이해」, 신은숙, 김장호, 동인 (2003)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1 - 교육의 기초 및 교사론」, 성혜영, 남경태, 지구문화사 (2004)
「함께하는 교육학」 ,전태련, 마이쌤,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
  •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 당시 어린이 안에 있는 창조적인 능력들의 개발이 개혁교육학의 주요 테마였다. 개혁교육학자들은 어린이 안에 있는 천재성과 예술가로서의 어린이에 관하여 강조하여 말하였으며 어린이들의 성취를 아직 파괴되지 아니 한 인간다움의 순수한 표현이라고 경탄했다. 오늘날의 우리 교육의 문제는 인간을 기능적, 수단적으로 다루어 경쟁에 이기려는 풍토 속에서 교육의 본연의 목적인 조화로운 전인적 인격을 기르는데 실패하고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새로운 교육
  • 교육신학의 신학적 접근을 보았다면, 다음으로는 문화교육학을 보겠다. 변혁적 배움에 대한 목적은 기독교적 민주시민을 양성하는 것이다. 우리는 기독교교육은 제자화 교육이며, 민주 사회를 이루려는 시민 양성은 공교육이 해야 할 일로 나누고는 하지만, 그렇지 않다. 교육제도가 변혁되기에 여러 가지가 변화되어야한다. 첫째로는 가르치는 사람의 의식이 변화 되어야 한다. 교사가 변혁적 지식인이 되려면, 학생들을 신앙의 동반자로 생각하며, 어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이라고 명명한 제도하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은 학교사회사업가의 고용을 통한 전문적 개입의 시도가 아닌 별도의 연수교육을 받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 자원봉사상담 학부모 등이 소수의 요보호학생을 맡아 집중 상담하는 담당상담제와 기업연계를 통해 취업 알선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교육부가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에 관하여 발표를 하기는 하였으나 도입과 관련된 내용은 교육부가 아직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 [교육학]평생교육의 의미
  • 교육의 개념에도 여러 가지 정의가 내려지고 있어 그 의의를 간단하게 밝히기는 어렵다. 여기에서는 널리 알려진 몇몇의 정의들을 밝힘으로써 그 개념을 밝혀보도록 한다.* 미국 엑세터시에서의 비교성인교육 국제회의(1969)성인교육이란 정규의 전일제 교육의 학교에 다니는 것을 그만둔 성인이 정보, 지식, 이해, 기능, 인식, 태도 등의 변화를 가지려는 의도적인 목적을 혹은 개인의 문제나 지역사회의 문제를 확인하거나 해결할 목적으로 하는 계속

  • [졸업][학교사회복지] 고등학교 상담실 이용 만족도에 관한 조사연구 (학교사회사업의 활동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을 통해 전인격적인 사회인으로 양성할 수 있도록 교육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이러한 기능을 수행하는 대표적인 기관이 학교이다. 학교는 일정한 교육목표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조직과 활동을 가지고 있는 사회집단으로서의 질서 있는 집단과정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김충기, 박상호, 『교육학개론』, 집문당, 1993, p.344.이러한 학교교육의 근본 목적은 학생개인의 지식과 진리를 추구하는 능력에 따라 학생을 지도하는 것이며, 민주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