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학] 한국타이어의 노사문제와 실태 그리고 나아갈 방향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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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한국타이어의 노사분규나 노사간의 쟁점 등의 문제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국타이어 집단사망 사태의 진행경과
1) 93명의 사망자 현황
2) 현장 노동자들의 피해실상
3) 퇴직 노동자들의 피해실상
4)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 사망 사태의 환자 현황
(1) 한국타이어 사망 노동자 및 중증 질환자 현황
(2) 암질환자-뇌종양, 폐암, 간암, 위암, 인두암, 췌장암, 난소암, 전립선암,
(3) 사망자 및 질환자 수진내역 분석에 의한 질환의 발전 경과 추정

2. 한국타이어의 노사간의 쟁점
1) 자문의사단은 몇 명이나 되는가?
2) 역학조사에서 절차나 방법에 문제가 있었는가?
3) 과정이 완전 닫혀 있었다는 말인가?
4) 사망이 대부분 작업할 때 발생한 것이라고 보면 되나?
5) 노동 현장에서도 사망했지만 연구원 사망도 있었다.
6) 향후 조사는 어떻게 개선되어야 하나?
7) 이번 사건은 타이어 업종의 문제인가, 한국타이어만의 문제인가?

3. 한국타이어 노동자 집단 사망의 본질 및 은폐
1) 유해요인을 은폐한다
2) 유해물질 작업환경 측정을 허위로 한다.
3) 특수검진을 하지 않거나 그 결과를 허위 조작하였다.
4) 발병 중증질환자에 대한 은폐
5) 관리감독 기관인 노동부와 철저히 유착, 조직적이고 장기적으로 은폐하여 왔다.

4. 현재 시급히 요청되는 긴급구제책

5. 한국타이어의 나아갈 방향
1) 무엇보다 먼저 노동자 집단 사망에 대한 책임을 엄히 물어야 한다.
2) 정부의 책임도 엄하게 물어야 한다.
3) 책임자 처벌 및 문책과 더불어 재발 방지 대책이 근본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4) 개별 사례에 대한 산재보상 여부 판단이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
5) 민주적 노사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도, 감독해야 한다.

6. 제 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타이어는 1968년 2월 상호변경과 함께 효성그룹의 일원이 됐고 공개법인으로 주식을 상장함으로써 도약을 위한 본격제조에 들어갔다. 특히 한국타이어는 품질향상에 주력했다. 그 결과 타이어업계 최초로 1963년 전제품이 KS표시 허가공장으로 지정됐고 1972년엔 미국 교통성의 표준규격에 합격해 해외시장에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기에 이르렀다. 또한 1973년 일본 요코하마고부(주)와 기술제휴를 맺고 끊임없는 혁신의 길을 달렸다. 임원진과 전종업원은 '우리의 산업은 우리의 손으로'라는 기치아래 장인정신으로 똘똘 뭉치기 시작, 기술축적 품질향상 신뢰창출에 골몰했다.
최근 노동부의 최대 현안은 '한국타이어 돌연사'. 인터뷰가 진행된 날, 이 장관의 표정은 썩 밝지 못했다. 앞서 열렸던 국무회의에서 한국타이어 문제로 노동부가 상당히 ‘질책’을 받은 탓이다. “특정회사에서 14명이 집단 사망했고, 이 가운데 7명은 뇌심혈관계 질환으로 사망했다? 뭔가 작업장과 관계가 있을 수 있어 철저히 조사를 하려 했다

참고문헌
-한국타이어 전략기획(CPM sub팀)
-매일경제신문
-디지털타임즈
- http://www.kyobotrade.co.kr/public40/kis/html/000240_1.htm- http://www.hankooktire.co.kr/index.asp- http://stock.nice.co.kr/kor/2003/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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