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몬테소리 교육의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상세한 내용까지 조사분석한 A+ 레포트입니다. 조별 보고서로 제출한거라 정말 열심히 만들었습니다. 내용, 구성 , 편집상태 모두 깔끔하고 아주 좋은거 확실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목차
Ⅰ. 서 론
-몬테소리의 기본적 이해-
1. 몬테소리란 무엇인가
2. 몬테소리의 목적
3.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Ⅱ. 본 론
-몬테소리의 사상과 시대적 배역 및 유아관-
1. 몬테소리의 생애
2.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
3, 몬테소리의 유아관

Ⅲ. 몬테소리 교육의 중요 내용
1. 네불라의 기능
2. 흡수정신
3. 민감기
4. 정상화

Ⅳ. 몬테소리 교육 과정과 방법 및 효과
1. 교육과정
2. 교수-학습방법
3. 교육 효과

Ⅴ. 몬테소리 교구 작업의 내용
1. 일상영역 교구
2. 감각영역 교구
3. 수학영역 교구
4. 언어영역 교구
5. 문화영역 교구
Ⅵ. 몬테소리 유아 프로그램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몬테소리 교육 이론
1. 네불라(Nebula)의 기능
네불라는 인간의 능력과 특성을 만들어 가는 본능적 잠재능력의 총체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언어, 인간만이 몸동작, 의식과 같은 것들이다. 즉, 언어와 몸의 자세와 같이 인간 특성과 능력을 형성하는 본능적 잠재능력을 말한다. 네불라는 발달을 해가는 ‘활동가능성’의 본능을 초등 단계에서 고등 단계로 진화되는 과정에서 분화되어 인간의 특성을 드러낸다. 예를 들면 언어발달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것은 언어발달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이 한 무리를 이루고 발달준비를 하고 있을 때 발달이 정상적이고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2. 흡수정신

유아의 정신을 흡수하는 정신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그것은 유아가 내부에 잠재해 있는 흡수하는 정신능력을 통하여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여 배우게 되는 유아의 특성을 말한다. 유아의 흡수하는 정신은 6세까지 지속되는 것으로 보고 이 단계는 무의식적 단계와 의식적 단계로 구분된다. 무의식적 단계는 0~3세 의 시기로, 이성의 대부분을 형성하는 이 시기 동안에 유아는 가능한 한 모든 인상들을 무의식적으로 흡수하며, 흡수한 각 인상을 즉석에서 구체화시키고 사전에 이루어졌던 모든 것에 연합시킨다. 모방, 운동, 손끝으로 다루는 조작적 놀이와 행동이 나타나며, 이런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정신을 개발시킨다. 다음은 의식적 단계로 3~6세의 시기이다. 인간, 환경뿐 아니라 교구와의 계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확실한 인상을 얻는 데 중점을 둔다. 이 단계에서는 초기에 이끌어 졌던 능력이 통합되어지며, 기술의 연마가 이루어진다. 이때 유아는 필요한 자극을 많이 요구하게 된다.

3. 민감 기
몬테소리는 아동이 어떤 행동에 '민감해지고'구체적인 기능을 보다 쉽게 학습하는 어떤 민감 기가 있다고 믿었다. " 민감 기란 어떤 창조물이 진화의 과정에 있는 동안 유아상태에서 획득하는 특별한 감수성을 가르친다. 그것은 일시적 성향이며 특정한 특성의 획득에 제한되어 있다. 이 특성을 획득하면 특별한 감수성은 사라진다. 민감 기란 유아의 발달과정 중 일정한 기간 동안에만 볼 수 있는 시기이다. 이때는 특정적인 환경에 몰입하여 뚜렷한 이유 없이 반복하려는 강한 욕망을 갖게 되는데 이것이 '환경에 대한 애착심의 발로'라는 것이다. 또한 민감 기는 아직 진화과정에만 특수한 감각에 관련되어 과도기적 성격과 특정한 성격을 획득하는 시기이며 자신을 적응시키는 것을 학습하는 시기라고 한다. 몬테소리의 중요한 민감 기를 단계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중략....................................................................................
Ⅳ. 몬테소리 교육과정
1. 교육과정
1) 일상생활 연습
일상생활 연습은 매일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작업으로 독립심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는 교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력적인 학습 환경 내에서 활동적으로 실제 연습을 하도록 고안되어져 있다. 어른들이 일상생활에서 행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일들을 통해 유아의 성장발달, 인격형성, 집중력, 질서감, 눈과 손의 협응력, 소근육 운동, 독립성을 도와주는 기술을 습득한다. 일상생활 연습에 포함되는 작업은 ‘환경에 관한 활동’, ‘인간에 관한 활동’, ‘사회적 관계에 관련된 활동’, ‘운동의 조정과 분석’으로 분류되어진다.
2) 감각교육
영유아기는 지적활동에 필요한 일정한 능력을 획득하기 위한 감각활동이 민감한 시기이며 동시에 형성의 시기이다. 영유아기의 감각교육이란 단순히 감각을 자극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높은 차원의 과정인 수나 언어 및 문화에 필요한 논리적 사고력과 인격 형성을 위한 기초적인 힘을 기르게 하는 목적이 있다. 일련의 사물을 비교하는 감각교육을 위한 교구들은 단일 감각(simple sense)과 복합 감각(complex sense)을 훈련하도록 되어 있다. 단일감각에는 시각, 촉각, 후각, 청각, 미각의 훈련을 위한 교구들이 있고, 복합감각에는 중력감, 온도감 및 입체감등으로 준비되어 있다. 이 감각교구들은 일상생활 연습 영역의 확장과 근육 조절, 주의집중 시간의 길이 및 심신의 발달을 이루게 한다. 유아가 자신의 모든 감각을 이용하여 미세한 차이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게 하며, 감각을 통해 인상을 조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감각교구의 내용은 감각을 이용하도록 중요한 물리적 특성에 따라 분류되어 있으며, 교구는 5감각의 발달에 도움을 주도록 고안되어져 있다.
참고문헌
■ 참고서적
1. 곽노의ㆍ홍순정 역,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2003
2. 이현섭ㆍ황선희ㆍ박충일ㆍ손은경,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2002
3. 이명아 역, 「참교육자 마리아 몬테소리」, 문예출판사, 2005
4. 조성자 「몬테소리 과학적 교육학」,신정. 2006
5.

■ 인터넷자료
1. http://www.educlick.co.kr/JEONGBO/menu02/montesori_01.asp
2. http://www.I-munhwa.com/
3. http://tvpot.daum.net
4 다음 카페 -경기북부 보육교사 보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의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 교육시키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유아는 놀이를 통해서 직접 참여하여 배웁니다.* 유아기 교육의 종류- 유아교육 기관 내 정규 프로그램정규프로그램중 영어,국악,과학,체육,미술,웅변,피아노,바이올린 과목과 교사가 따로있음.- 유아교육 기관 내 특기 교육오르다, 시찌다, 가베, 몬테소리, 하바 등- 유아교육 기관 외 특기 교육(과외)짐보리, 짐슐레, 아이잼, 킨디루,하바놀이학교,유리드믹스, 소빅스, 웅진 씽크빅, 빨간펜, 장원한자, A+ 과학나라,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내용이~다름(9재학규)(8) 학당① 5부학당 - 고려 공양왕 정몽주의 건의처음엔 동 서 → 발달하여 남 북 중앙에 추가 설치② 4부 학당 - 성균관에 입학하지 못한 사람동 서 남 북에 설치(9) 12공徒 - 최충의 문헌공도 → 12공도로 발달화랑도의 전통이 이어져 왔을 것(10) 서당① 고려시대부터② 원산학사의 기원③ 구성원 - 훈장, 학생, 접장조교의 역할, 학생대표④ 교육내용 - 강독, 습자, 제술⑤ 교육방법 - 내용이해를 통한 암기식 학습★+- 개별학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목표를 결정하는 일이야 말로 교육과정의 제1단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목표를 설정함에 있어서는 몇 가지의 준거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는데, 우선 교육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제반 기초 자원의 종합성 및 타당성이 요구되며, 또한 교육목표는 명료하고 구체적으로, 그리고 행동적인 표현으로 진술하여 그 목표에서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시사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교육내용은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위치에 있다. 따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내용 요약(1) 제1장 서론(2) 제2장 사상과 언론의 자유에 관하여(3) 제3장 사회복지의 한 요소로서의 개성에 관하여(4) 제4장 개인에 대한 사회적 권위의 한계에 관하여(5) 제5장 적용4. 가장 인상깊었던 내용과 새롭게 배운점5. 저자의 주장 비판6.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7. 자유론에 나오는 사상들에 대한 개인적 평가8. 서평1. 자유론 책 소개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은 자유의 중요성과 그 한계에 대해 논한 책으로써 사회적 간섭으로부터 개인적

  • [유아교육개론E]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다음 과제를 수행하시오.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목 차 -Ⅰ. 서 론Ⅱ. 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원장 또는 교사와의 면담 및 관찰, 관련 자료수집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개념 분석1. 유아교육의 개념, 내담자의 질문에 대한 방문 유치원 원장과 교사의 답변내용2. 유아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