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경영전략수립][전략경영][기업경영]경영전략의 정의, 경영전략의 원칙, 경영전략의 기능, 경영전략의 내용, 경영전략수립의 필요성, 경영전략수립의 과정, 경영전략수립을 위한 분석(경영전략, 전략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영전략의 정의

Ⅱ. 경영전략의 원칙

Ⅲ. 경영전략의 기능
1. 환경적응기능
2. 기회 및 문제발견의 기능
3. 시스템적 기능
4. 의사결정기준 기능
1) 탐구적 기준
2) 선택적 기준

Ⅳ. 경영전략의 내용
1. 목표설정(goal setting)
2. 제품-시장전략(product-market strategy)
1) 신사업(제품)전략(domain strategy)
2)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
3. 구조변혁전략(structural change strategy)
1) 능력강화전략(distinctive competence strategy)
2) 구조적 합리화전략(structural rationalization strategy)

Ⅴ. 경영전략수립의 필요성

Ⅵ. 경영전략수립의 과정
1. 1단계 : 기업의 사명(mission)/목표(goals)의 설정
2. 2단계 : 기업의 내, 외부 환경분석
3. 3단계 : 전략적 대안의 선택 및 전략의 수립
4. 4단계 : 전략의 실행(조직구조 및 통제시스템의 설계)

Ⅶ. 경영전략수립을 위한 분석
1. 현상 분석
2. 환경 분석
1) 일반환경 분석(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적 요인)
2) 산업 환경 분석
3) 고객분석
3. 내부역량 분석
4. 7S (조직 분석 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영전략의 정의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이란 전략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전 과정을 의미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환경이 불확실한 상황에서는 전략은 주기적으로 수립되는 것이 아니고, 계속해서 수정되고 검토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과거의 전략기획(strategic planning)이라는 용어대신에 계속적인 관리물 의미하는 전략경영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게 되었다. 전략의 수립은 예상되는 환경변화에 적응하고 장기적인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제한된 자원을 어디에 투입하는 것이 좋은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전략수립은 구체적으로 다음의 두가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 제품, 시장별 투자전략 : 기업의 사업영역인 제품-시장의 범위를 결정하고 각 제품, 시장에 있어서의 투자 강도를 결정한다.
(2) 경쟁적 우위확보를 위한 전략 : 각 사업(제품 -시장)별로 경쟁에 이기기 위한 구체적 전략을 결정한다.

Ⅱ. 경영전략의 원칙
- 목표(Target) : 상대의 강한 곳을 피하고 약한 곳을 선택
- 집중(Focus) : 경쟁자의 힘을 분산시키는데 역량 집중
- 선제(Initiative) : 주도권 장악
- 공방(Attack & Defense) : 공격과 방어의 적절한 병행
- 융통성(Flexibility) :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 기습(Sudden Attack) : 상대의 허점을 찾아 힘을 집중

Ⅲ. 경영전략의 기능
경영전략은 근본적으로 우선 기업을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시켜야 하고, 또 전체 기업으로서 적응해야 하기 때문에 시스템적인 기능이 문제가 되며, 동시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결정기준(decision rule)으로서의 기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따라서 경영전략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

1. 환경적응기능
경영전략은 전체 기업의 내외적 환경변화에 혁신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기능을 발휘하여야 한다. 경영자가 전술적 결정(tactical decision)에만 치중하고 전략적 결정(strategical decision)을 경시하게 되면 전체 기업에서의 성장성과 경쟁력을 상실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 이론과 사례, 형설출판사, 2001
◇ 김성수, 경영정책과 전략, 삼영사, 2000
◇ 이장우, 경영전략론, 법문사, 1999
◇ 이승주,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컨설팅그룹, 1999
◇ 이승종·윤태평·정상철, 21c 지식정보화 시대의 최신 경영학
◇ 안운석·장형섭·박종원, 현대사회와 경영, 삼우사
◇ 조성환, 경제학원론,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가족복지
  • 경영 확산 및 보급 (전문강사 외 사내강사 양성을 통한 자사 내 전파교육 실시) 직장 내 가족친화경영 마인드 확산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기업 CEO의 가족친화경영의 필요성 인식) 가족친화적 사회조성노인부양이나 아동양육 등 가족돌봄을 지역사회 차원에서 분담할 수 있는 환경과 시설 공간 등 생활여건 마을환경 조성 가족정책인프라 구축가족서비스 전달체계 효율화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기능 다양화 양 센터에서 상호

  • [지식경영시스템]금융기관 지식경영시스템, 해양 지식경영시스템(OKIS), 철도청 지식경영시스템(KM), 국민건강보험공단감사정보 지식경영시스템, 대우그룹 지식경영시스템, 삼성SDS 지식경영시스템(아리샘)
  • 내용3. 아리샘의 활용촉진 방안참고문헌Ⅰ. 금융기관 지식경영시스템1. 국내 금융기관의 적용사례1) 한국투자신탁증권(1) 지식경영 도입 배경 한국투자신탁증권은 6월부터 조기 경영정상화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전략 핵심과제의 일환으로 지식경영을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다. 그 도입배경은 다음과 같다.첫째, 증권산업은 대표적인 지식집약 산업으로서, 지식을 미래 경쟁력의 원천으로 중요한 경영자원으로 관리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더

  • [노사관계론] 경영참여제도
  • 경영참가를 추진하는 데서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견해도 적지 않다. 그래서 한국 노동조합운동이 경영참가를 추진하는 데서 어떤 원칙과 방침을 가질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며 우리의 체질에 맞는 경영참가제도의 개발도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2. 경영참가란?가. 경영참가의 정의 및 의의경영참가는 노동자들이 기업의 중요한 의사결정과정에 참가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참가는 직접적인 노동조건의 결정이 아니라 생산량의 결정

  • [경영전략]전략개념의 형성과 전략개념, 전략수준, 전략 프로세스(과정)
  • 기업들은 단지 Policy Formulation를 잘못한 것이 실패의 원인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전략 패러다임의 성립BusinessSuccessfulBusinessAlfren Chandler전략은 기업의 근본적인 장기목표와 목적에 대한 결정이며, 이러한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의 할당과 활동과정의 선택이다. Ansoff경영전략이란 경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사 결정을 내는 지침이라 하고 각종 의사결정은 기회주의적 요인에 의한 수단선택의 성격을 갖는 것Andrews기업이 어떤 사업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기법, 전략경영의 요소, 경쟁우위, 차별화우위, 전략우위
  •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도록 하며,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활동을 통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전략적인 경영이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조직 내부의 모든 기능과 활동을 통합한 종합적인 계획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전략경영이란 기업경영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결론적으로 전략경영이란 달성 가능한 목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