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 무선인터넷의 특징, 등장배경, 컨텐츠와 무선인터넷의 사업 현황, 모바일 방송 서비스(MBS) 및 일본 무선인터넷 사례를 통해 본 무선인터넷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무선인터넷의 개요

Ⅲ. 무선인터넷의 특징

Ⅳ. 무선인터넷의 등장 배경

Ⅴ. 무선인터넷의 컨텐츠
1. 무선 인터넷 특징
2. 서비스 종류 및 국내 현황
1) 위치정보서비스
2) 게임서비스
3) 메일서비스 및 커뮤니티서비스
4) 멀티미디어서비스

Ⅵ. 무선인터넷의 사업 현황
1. 국내현황
1) 사업동향
2) 사업현황
3) 수요전망
2. 해외현황
1) 세계시장 현황 및 전망
2) 주요 선진국 동향

Ⅶ. 모바일 방송 서비스(MBS)
1. 개요
2. 서비스 구성도
3. 사업자별 CBS 운영현황
4. 향후 전망

Ⅷ. 일본 무선인터넷 사례
1. 시장동향
2. 기기와 컨텐츠
3. 애플리케이션
4. 모바일 인터넷서비스
5. IMT-2000

Ⅸ. 무선인터넷의 전망
1. 기술동향
2. 표준화 동향
3. 시장동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동통신 서비스는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만을 선택해서 제공하며 어떤 이벤트(사건, 일)가 발생한 시점을 알려준다. 지정된 시각에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무선이동통신 서비스가 인터넷과 맞물리는 무선 인터넷 서비스는 차세대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업계 종사자들은 3년 이내에 세계 인구의 6분의 1에 해당하는 10억명 이상이 무선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고 이러한 엄청난 규모의 m-Commerce또한 수십억 달러 이상의 수익이 창출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예상의 기저에는 무선 인터넷 시장의 잠재적인 가능성이 자리를 잡고 있다. 다루기 어려운 PC로부터 독립된 무선장치에서 전자 메일과 전자상거래가 가능해지면서 이 시장에 대한 치열한 접전이 예상되고 있다. 무선 인터넷 시장은 크게 하드웨어와 기술 , 소프트웨어, 그리고 이동통신을 통한 컨텐츠 서비스의 구조로 편재될 것이다. 이중에서 이동통신을 이용한 컨텐츠 서비스는 국내 이동통신 업체에서 최근 들어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기도 한다. 이것은 WAP등의 무선 표준 프로토콜을 통해 컨텐츠와 서비스를 이동기기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그룹은 소매에서 투자 정보 서비스 부문들까지의 컨텐츠 프로바이더들과 이동통신 사업자들을 포함한다. 국내에서는 이동전화 사업자들이 무선 인터넷을 주력 사업으로 하면서 각종 컨텐츠 서비스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종 컨텐츠 프로바이더가 경쟁적으로 생겨나고 있다. 이들 컨텐츠 프로바이더는 당장에 순익이 창출되지는 않지만 메이저 이동통신 업체에 자신들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서비스를 대중화하는데 기반을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무선 인터넷 컨텐츠 서비스는 전자 메일 서비스를 시작으로 해서 차츰 게임이나 뉴스, 주식정보, TV프로그램과 기상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충남(2003), 차세대 무선인터넷 서비스, 전자신문사
△ 김한주(2000), 무선인터넷서비스; 소비자의 Needs는?, 무선인터넷포럼 코리아 2000 발표자료
△ 무선산업연구팀(2000), 무선인터넷 산업현황 및 발전전략
△ 무선 인터넷 벤쳐기업 91 현주소, 벤쳐아이
△ 박진형·구자춘(2001), 무선인터넷 서비스 시장의 국내·외 동향도 시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양종인·윤희도(2000), 도약기에 접어든 무선인터넷 이동전화업계의 새로운 수익창출원, 동원경제연구소
△ LG경제연구원(1999), 무선데이터통신이 뜬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통신방송 컨버전스 핵심 TPS 기획[6]-국내(Broadband, 광대역) TPS관련 산업 및 업체 동향(상)
  • 무선 브로드밴드 기술의 변화 트렌드4-세계의 브로드밴드 서비스 현황 분석5-국내의 브로드밴드 서비스 현황 분석6-국내 TPS관련 산업 및 업체 동향(상)7-국내 TPS관련 산업 및 업체 동향(하)8-DPS, TPS, QPS 동향II. 통신 방송 인터넷 서비스의 TPS 산업1. 방송사업자의 TPS 시장케이블방송과 인터넷 접속 그리고 무선전화기를 이용한 유선전화까지 지원하는트리플플레이 서비스(Triple Play Service)가 케이블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제공되고통신방

  • [디지털미디어] 무선전송기술의 발전 동향
  • 서비스인 ‘준(June)이 SK텔레콤에 의해 세상에 처음으로 등장했다.1x EV-DO는 하향링크에서 최대 2.4Mbps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낼 수 있어 주문형비디오(VOD), 주문형음악(MOD), 실시간방송, 동영상메일 등을 휴대폰에서 가능하게 했다. 휴대폰에는 실로 다양한 기능이 속속 탑재되면서, 휴대폰의 성격과 존재이유를 근본적으로 바꿔놓고 있다. 휴대폰으로 가능해진 기능은 도서관(정보검색), 편지(문자메시지), 신문, 카메라, 수첩, 오디오기기(MP3플레이어), TV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 시대의 `모바일미디어`
  • 무선인터넷 기능을 이용하여 언제든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 할 수도 있다. 그리고 마침내에는 ‘1인 미디어’로써 모바일 미디어가 기능적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것이다.“오늘날 독자와 필자의 구별은 신분적인 것에서 기능적인 것으로 바뀌었다.” 고 말한 발터 벤야민의 예언대로 오늘날 독자는 필자가 되고, 마이크로 영화의 감독이 되더니, 마침내 스스로 방송국이 되었다. 장비는 노트북, 휴대폰, 와이브로, 카메라,

  • [이비즈니스] Mobile AD 현황및 발전전망
  • 무선인터넷 시장에 대한 공격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기업측 판단 역시 모바일 광고시장에 눈을 돌리는 배경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이 같은 추세는 고속 데이터 전송과 멀티미디어 컨텐츠 기능이 강화된 이동통신 서비스가 본격 도입되면서 더욱 뚜렷해질 전망이다.구체적인 예를 들어 보자면 SK텔레콤 모바일 광고대행사인 에어크로스를 통해 011 및 017 고객을 대상으로 모바일 마케팅에 나선 현대증권은 모바일 광고의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 산업 분석 음악 산업 분석 게임 산업 분석 방송영상 산업 분석 출판 산업 분석 음악 산업 분석 ppt 게임 산업 분석 ppt 방송영상 산업 분석 ppt 출판 산업 분석 ppt 산업 분석 피피티
  • 인터넷 망을 이용 정보서비스와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등을 텔레비전 수상기로 제공하는 서비스→ 편리한 시간 원하는 프로그램만 볼 수 있는 양방향성의 매체실시간 IPTV 도입은 저조한 전환 속도를 가진 CATV를 비롯한 유료방송시장에 대대적인 지각변동 → 관련 장비, 인프라 및 콘텐츠 산업 역시 동반 성장 전망방송영상산업의 확대IPTV 가입자수는 증가하는 반면 성장률은 하락OTT와의 제휴, SNS 수용, 앱스토어 도입, 3-Screen전략, 모바일 IPTV 제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