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원론]닌텐도 Wii 마케팅전략 분석 및 향후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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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원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1. 기업 및 제품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사분석 < PS3 vs 닌텐도wii >
4. SWOT분석
(1) 강점 (Strength)
(2) 약점 (Weakness)
(3) 기회 (Opportunity)
(4) 위협 (Threat)
5. STP분석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4P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 (Promotion)
7. 마케팅전략 (광고전략)
8. 향후전략 (개선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SWOT 분석
Strength : 닌텐도 wii 의 강점으로는 제일 먼저 리모트를 꼽을 수 있다. 닌텐도의 리모트는 아주 독특하며 듀얼쇼크나 수많은 버튼이 달린 복잡한 패드에 비해 훨씬 단순해 즐기기가 편하다. 거기다가 옛날 게임들까지 추가되어있기 때문에, 가족 모두가 게임을 즐길수 있다. 그리고 wii의 눈챠크 컨트롤러에 있는 아날로그 스틱을 통해 FPS나 다른 어떠한 일반적인 장르도 가능하기 때문에, 닌텐도는 하드코어 게이머와 캐쥬얼 게이머 모두를 포용할수 있다. 게임의 본연의 재미를 추구하는 것이 닌텐도 WII의 가장 큰 강점이다. 그리고 직원 대부분이 연구개발 직원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점이나, 불편한 점을 즉각적으로 알아내고 신상품 연구를 진행하기 때문에, 소비자와 더욱 더 친근하게 다가가는 점이다. 그리고 다른 게임기들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다.
Weakness : 닌텐도 wii 의 약점으로는, 적은 소프트 웨어 수 그리고, 상대적으로 적은 점유율(인지도)가 있다.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높이고 있긴 하지만, 경쟁회사에 비하면 아직 인지도는 적은 편이다. 그리고 일부게임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경쟁사의 PSP에 비해 떨어지는 그래픽과 게임수준, 그리고 A/S대리점의 수가 보급률에 비해 적어서 원활한 A/S가 안된다는 점이 있다. 그리고 3개월 용 게임이라는 말이 있듯이, wii 는 빨리 질린다. 그리고 가족용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을 혼자할수 없다는 점에서 또한 약점이다.
Opportunity : 닌텐도 wii 의 기회요소로는, 게임에 대한 인식의 긍정적인 변화로 인해 평소 게임을 좋아하지 않았던(잠재적 시장인) 중, 장년층 까지 표적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주5일제 근무로 인한 여가시간과 개인시간의 증가, 그리고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게임기의 부재로 인해, 닌텐도는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다. 그리고 몸을 움직이는 게임이기 때문에 즐거움과 동시에 건강해질 수 있고, 복잡해져만 가는 하드웨어에 반해서 단순히 게임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최근 말랑말랑 두뇌교실 등 교육적인 오락 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교육적인 면에서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Threat : 닌텐도 wii 의 위협요인으로는 한국에서는 온라인 게임시장의 강세로 인해 오프라인 게임 시장은 전망이 좋은 편이 아니다. 그리고 이미 게임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타사 게임사에 비해 유통망의 구성이 원활하지 못하고, 경쟁 제품에 대한 기존 유저들의 브랜드 로열티가 작용하고 있다. 그리고 또한 PSP와 같은 경쟁사의 신형 게임기가 본격적으로 출시 되고 있는 상태로, 유행이 언제 바뀔지 모른다.
<중략>
- 참고문헌
-
린 마케팅 - 신용필, 전동균, 거름, 2008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 정재윤, 마젤란, 2006
세계 500대 브랜드 사전 - 토리 차르토프스키, 박희라 역, 더난출판, 2006
보랏빛 소가 온다. -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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