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시장점유율 향상을 위한 ‘나뚜르’ 마케팅전략(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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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마케팅]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시장현황 및 기업현황
(1) 시장현황
(2) 기업현황 (현 단계 진단)

2. SWOT 분석
(1) SWOT의 개념
(2) 나뚜루 SWOT분석
1) 내부환경분석
< 강점 >
< 약점 >
2) 외부환경분석
< 기회요인 >
< 위협요인 >
(3) 나뚜르 SWOT분석에 따른 전략
1) SO전략
2) ST전략
3) WO전략
4) WT전략
(4) 나뚜르 SWOT분석 매트릭스 표
본문내용
나뚜르 SWOT분석에 따른 전략

1) SO전략
1. 부드러운 맛, 고급스런 이미지의 명품 아이스크림화를 통해 고급 아이스크림 선호에 부응
인공 향료나 합성착색료가 아닌 천연원료를 사용하여 향이나 색상을 낸 부드러운 맛은 생과일·칵테일 아이스크림이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등을 통하여 고급 아이스크림이 선호도와 성장이 높은 시장 상황에 부응한다. 특히 맛과 이미지의 명품화는 웰빙 식품이 인기를 끄는 현추세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2. 한국적 브랜드 개발과 애국심 마켓팅
나뚜르는 한국 최대 규모의 제과 업체인 롯데제과가 자체 개발한 브랜드로 이를 활용하여 한국적인 정서를 강조하고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고유의 음식을 퓨전으로 하는 제품 등을 개발함으로써 다른 수입 브랜드와 차별화한다. 또 국산 브랜드라는 것을 강조하여 애국적 정서에 호소함으로써 상승 작용을 일으킨다.

2) ST전략
1. 고급스런 이미지로 젊은 여성층, 고급시장 공략
나뚜르의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활용하여 고소득층, 특히 주부, 여직장인, 여대생 등 제품의 품질에 따라 그에 순응하는 가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펼친다. 내수 부진을 중저가 브랜드가 아닌 최고급 브랜드로써의 이미지를 강화함으로써 고급시장 공략으로 극복한다.
2. 전문점에 대한 지원과 롯데제과의 유통 판매망을 통한 수입브랜드에 대한 경쟁력 강화
나뚜르 본사의 가맹점에 대한 철저한 사후관리를 통한 가맹점의 전문화, 다양한 부속행사 실시, 이벤트, 추첨행사, 서비스 질 향상 등을 추구한다. 또, 롯데 제과의 높은 판매망과 넓은 유통망을 활용하여 전국 편의점에 나뚜루를 제공한다. 이런 가맹점 관리와 판매망 확충으로 수입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높을 높인다.

3) WO전략
1 .유명 연예인 광고, 온라인 광고, 쿠폰, 마일리지 제도 등을 통한 인지도 상승
20-30대 여성을 주 타겟으로 하여 여성잡지나, 트랜디 드라마, 여성 포탈 사이트 등에 광고를 강화한다. 인구 이동이 이루어지는 지하철이나 버스에 광고를 확산시키고, 드라마 등에 방송 협찬을 통해 인지도를 높인다. 또 롯데 제과 계열 카드 등을 이용한 마일리지나 쿠폰 제공 등으로 롯데의 신뢰도를 통한 인지도 상승을 노린다.
2. 다양한 종류의 제품 개발
천연과일을 넣은 아이스크림이나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건강에 좋은 인삼이나 다양한 곡식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개발하여 여러 계층의 사람들을 만족시키고 고급 아이스크림이라는 이미지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한다.

4) WT전략
1. 점포의 확대, 온라인 판매, 요식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수입 브랜드에 대한 경쟁력 확보
백화점이나 주요 도시 시내뿐만 아니라 주거 지역, 학교, 사무실 주변 등에 점포를 확충한다. 점포 확충이 어려울 경우 롯데 제과의 유통망을 활용하여 온라인이나 전화 주문 판매 등을 강화한다. 또, 커피 등 따듯한 음료를 제공하는 매장이나 음식점과 연계하여 후식으로 나뚜르 아이스크림을 제공함으로써 판매점 부족을 극복하고 수입브랜드에 대한 경쟁력을 높인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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