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휴대폰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및 LG사이언 브랜드강화 방안(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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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소비자행동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1. 조사배경
2. 조사목적
3. 문헌 고찰
- 이론의 배경(기본개념, 선행연구)
Ⅱ. 본 론
1. LG 휴대폰의 SWOT 분석
2.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 조사방법
4. 분석결과
Ⅲ. 결 론
1. 전략적 시사점(조사결과에 따른 마케팅전략 제시) - 4P 분석
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연구 방향
3. 결론
- 본문내용
-
4. 분석결과
1. 브랜드 이미지 만족 : 브랜드 이미지 만족도의 세부적 만족도로는 이미지 만족도 에프터 서비스, 통화품질, 광고가 있다. 이는 요인분석을 통해 비슷한 요인이라고 검증되었다. 브랜드 이미지는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서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는 것이다. 즉, 브랜드 이미지가 높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이 상품을 구매고려 상품군에 두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에 관한 만족은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재구매를 기대할 수 있게 한다. 또한 회귀분석을 통해 유의확률이 “0”으로 대립가설이 채택되었다.
2. 기능 만족도 : 기능만족도는 제품의 사용에 있어서 각 휴대폰의 기능에 대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말한다. 이번 조사에서 기능 만족도에 포함되는 부분은 부가기능에 대한 만족도와 조작 편리성에 대한 만족도이다. 이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묶여졌다. 휴대폰의 사용에 있어서 최근에는 단순한 통화용도 외에 멀티미디어 매체로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 항목을 중요시 하고 잇다. 또한 휴대폰 브랜드 마다 채택하고 있는 휴대폰 소프트웨어가 다르고 문자 및 기능의 이용에 있어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기능에 만족하는 고객은 브랜드 충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회귀분석 결과로 유의확률으로 대립가설을 제시할수있다.
3. 총체적 디자인 : 최근 대학생들은 자신의 표출에 관심이 많으며 이는 남여간의 차이가 거의 없다. 이에 따라 휴대폰의 디자인에 관한 관여도도 증가하고 있다. 이번조사에서 총체적 디자인 항목에는 크기, 무게, 색상, 디자인에 관한 만족도가 요인분석을 통해 뭉쳐져있다.
4. 브랜드 충성도 : 브랜드 충성도는 최근 마케팅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다. 브랜드 충성도는 바로 구매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게 최근의 이론이다.
이번 분석에서는 요인분석을 통하여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 휴대폰 사용에 대한 만족도를 변수변환하여 브랜드 충성도를 구하였다. 이러한 이론을 배경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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