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향수시장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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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최근 시장 추이

Ⅱ. 국내 향수 시장 분석
1. 개요
2. 국내 향수 시장 규모
3. 향수 브랜드 진출 현황
4. 최근 향수시장 변화
5. 하반기 향수 주력 제품 현황
본문내용
최근 향수시장 변화

▶온•오프라인 제품 이원화 대응 필요

최근 몇 년새 국내 향수 시장은 브랜드 집중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기악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것으로 유명 브랜드에 소비가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패션 디자이너 향수의 인지도가 높게 나타난다. 흔히 말하는 명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소유할 수 있는 것이 향수여서 지속적인 팔림세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 향수 대리점주는 최근 향수 신제품은 유통 현장에서 한달도 안돼 지속 판매가 가능한지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고 단언한다. 그만큼 되는 브랜드와 안되는 브랜드가 확연하게 구분된다는 것. 이렇다 보니 신규 브랜드나 군소 브랜드의 유통 진입이 보다 어려워졌다. 제품 매입을 꺼리기 때문이다.
제품 라이프 사이클도 짧아졌다. 주요 브랜드들은 매 시즌 이름을 달리한 신제품 향수로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정책을 쓰고 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지만 유독 국내시장의 주기가 더 짧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새 제품의 사이클은 전세계적으로 길어야 2년 정도지만 국내는 1년도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한정 수량을 집중 판매하고 빠지는 원샷제품(리미티드 에디션) 출시도 늘었다.

무엇보다 유통 다변화가 시장 전체 흐름을 바꿔놓고 있다. 2000년대 초반 등장한 인터넷 채널이 중심 채널로 부상하면서 시장 질서가 재편되고 있다는 것. 인터넷은 가격할인을 무기로 영역을 넓혀 현재 30∼50%의 시장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무시하지 못할 세력으로 성장했다. 여기에 최근 몇 년새 오픈마켓이 대거 등장하면서 인터넷 사이트간 경쟁으로 점화, 보다 가격경쟁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대리점, 전문점으로 유통되는 채널도 역할이 무뎌졌고 대리점 자체에서도 인터넷 채널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제살깎기식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는 병행수입 증가도 작용하고 있다. 또 일부 도매업자들도 향수를 취급, 직접 오픈마켓에 상품을 올려 적은 마진을 보면서 박리다매를 꾀하는 경우도 늘어났다.
브랜드숍 영향으로 전문점이 축소된 것도 향수시장의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향수 판매처를 5백개 미만으로 보는 업체도 있을 정도로 전문점의 영향력은 갈수록 축소되고 있다.
여기에 드럭스토어와 마트 등의 영역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체로 인터넷이 30∼40%선, 전문점 25% 안팎, 백화점 10∼15%선, 드럭스토어•마트 10% 안팎 등의 비중으로 향수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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