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향수시장 분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8 / 2019.12.24
- 7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중간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 및 내용요약을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최근 시장 추이
Ⅱ. 국내 향수 시장 분석
1. 개요
2. 국내 향수 시장 규모
3. 향수 브랜드 진출 현황
4. 최근 향수시장 변화
5. 하반기 향수 주력 제품 현황
- 본문내용
-
최근 향수시장 변화
▶온•오프라인 제품 이원화 대응 필요
최근 몇 년새 국내 향수 시장은 브랜드 집중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기악화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것으로 유명 브랜드에 소비가 집중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패션 디자이너 향수의 인지도가 높게 나타난다. 흔히 말하는 명품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소유할 수 있는 것이 향수여서 지속적인 팔림세가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 향수 대리점주는 최근 향수 신제품은 유통 현장에서 한달도 안돼 지속 판매가 가능한지 유무를 판단할 수 있다고 단언한다. 그만큼 되는 브랜드와 안되는 브랜드가 확연하게 구분된다는 것. 이렇다 보니 신규 브랜드나 군소 브랜드의 유통 진입이 보다 어려워졌다. 제품 매입을 꺼리기 때문이다.
제품 라이프 사이클도 짧아졌다. 주요 브랜드들은 매 시즌 이름을 달리한 신제품 향수로 소비자들을 유인하는 정책을 쓰고 있다. 이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이지만 유독 국내시장의 주기가 더 짧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판단이다. 새 제품의 사이클은 전세계적으로 길어야 2년 정도지만 국내는 1년도 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이런 추세를 반영하듯 한정 수량을 집중 판매하고 빠지는 원샷제품(리미티드 에디션) 출시도 늘었다.
무엇보다 유통 다변화가 시장 전체 흐름을 바꿔놓고 있다. 2000년대 초반 등장한 인터넷 채널이 중심 채널로 부상하면서 시장 질서가 재편되고 있다는 것. 인터넷은 가격할인을 무기로 영역을 넓혀 현재 30∼50%의 시장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무시하지 못할 세력으로 성장했다. 여기에 최근 몇 년새 오픈마켓이 대거 등장하면서 인터넷 사이트간 경쟁으로 점화, 보다 가격경쟁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다 보니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대리점, 전문점으로 유통되는 채널도 역할이 무뎌졌고 대리점 자체에서도 인터넷 채널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제살깎기식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는 병행수입 증가도 작용하고 있다. 또 일부 도매업자들도 향수를 취급, 직접 오픈마켓에 상품을 올려 적은 마진을 보면서 박리다매를 꾀하는 경우도 늘어났다.
브랜드숍 영향으로 전문점이 축소된 것도 향수시장의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실질적으로 향수 판매처를 5백개 미만으로 보는 업체도 있을 정도로 전문점의 영향력은 갈수록 축소되고 있다.
여기에 드럭스토어와 마트 등의 영역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대체로 인터넷이 30∼40%선, 전문점 25% 안팎, 백화점 10∼15%선, 드럭스토어•마트 10% 안팎 등의 비중으로 향수 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