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음악과 낭만주의 음악] 고전주의음악과 낭만주의음악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고전주의 음악의 시대 배경

2. 고전주의 음악의 정의

3. 고전주의 시대의 특징

4. 고전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작곡가

5. 낭만주의 시대의 배경

6. 낭만주의 음악의 일반적 특징

7. 낭만파 음악의 장르별 특성
(1) 가곡
(2) 피아노소곡과 자유 모음곡
(3) 교향시
(4) 가극
(5) 교향곡
(6) 합창음악
(7) 표제음악

8.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적인 음악가들

9.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음악 비교

10. 참고자료
본문내용
첫째, 형식이 중요시 된 시대였다. 즉 그것은 절대음악을 뜻하는데 말 그대로 음악 그 자체에 충실하는 것이다. 음악 이외의 사상은 표현하지 않을 뿐더러 그것을 묘사하지도 않는다. 구성된 음만이 그 자신의 표현 내용이나 표현 목적으로 된 음악을 말한다. 그래서 고전주의 음악가들은 기악음악을 추구하게 되었고 기악 음악으로써 정형화 된 형식의 완성을 볼수 있었던 것이다.

둘째, 음악형태의 변화가 기악곡에서 두드러진다. 특히 기악음악이 발달하게 된다. 교향곡에는 악장의 개념과 소나타 형식을 정착시켰는데 이는 다른 음악에도 영향을 미쳤다.
관현악의 편성도 근대화되고 악기도 더욱 개량되어서 장려한 교향곡의 음향을 창출해 내었다. 실내악 부문도 발전을 가져왔는데, 특히 현악4중주가 인기가 있었다. 협주곡에서는 독주 부분이 합주 못지 않게 중요성을 띄면서 강한 대조 효과를 만들어 고전 협주곡의 새로운 특성을 과시하였다.

셋째, 교회작품이나 극음악에서 성악곡이 두드러지는데 성악음악에서는 오페라와 오라토리오를 들 수 있으나 별 발전이나 성과는 없었다. 오페라 아리아에서는 다 카포 아리아, 레치타티보 등 바로크 시대를 계승한 흔적이 보인다.
바로크 시대 말기부터 이탈리아 나폴리 오페라가 극의 내용을 무시하고 성악적 기교만을 과시함으로써 야기시킨 문제점은 전고전 시대부터 서서히 제기되었고, 고전 시대에 이르러 오페라 개혁 운동으로 구체화되었다. 글룩의 오페라 개혁 운동은 오페라의 종합적 예술성을 중요시하는 풍토를 마련하여 주었다.

넷째, 이 시대에는 피아노가 등장하였는데 바로크 시대에는 쳄발로가 건반악기를 대표했으나 피아노의 특징인 해머클라비어는 새로운 강약법이 실현 가능한 악기였으며 모짜르트, 베토벤을 거쳐 놀랄만한 발전을 가져와 그들의 음악세계를 표현하게 되었다.
독주악기를 위한 소나타로는 이 시대에 와서 구조적으로 개선된 피아노의 발전에 힘입어 피아노 작품이 두드러진다.

다섯째, 이 시기 음악양식의 중심은 호모포니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하나의 성부에 주선율이 주어지고 다른 몇 개의 성부가 이것을 화성적으로 받쳐주는 것을 말한다. 이는 폴리포니 양식과 대조되지고 전파 시대에는 폴리포니 양식도 풍부하게 나타낼 목적으로 활용되었다.
참고문헌
서양음악사 홍세원, 현대음악출판사
음악의 이해, 윤양석, 숙명여자 대학교 출판부
낭만파 음악, Blanchard, Roger, 중앙일보사
고전파 음악, Blanchard, Roger, 중앙일보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각사] 바를라흐 Ernst Barlach와 표현주의 조각
  • 음악에 도취된 상을 의복의 폐쇄성에 의한 자기억제를 통한 정신성을 강조하였다.도취의 주제와 비교하여 또 다른 하나의 주제는 인간의 의지에 반하여 불가사이한 힘에 사로잡힌 상태인 망아와 광기이다. 정신성의 표출수단인 망아와 광기는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정신성에 합일이 된 상태인데 그 특징으로 원시적 생명력과 초월성을 가지고 있으며 grotesque하고 신비로운 분위기로 표현되어 있다. 도판44 Lachende Alte(웃는 노파)-불안한 삼각형 구도와

  • [미술] 마네 Manet
  • 고전주의2)낭만주의3)사실주의4)인상주의Ⅱ.에두아르 마네1.마네의 전반적 생애2.출생/성장배경3.마네의 미술세계4.마네와 뜻이 통했던 사람들1)샤를 보들레르2)에밀 졸라Ⅲ.마네와 살롱전1.살롱전2.살롱전의 조롱거리가 된 마네3.작품분석1)2)3)4)5)6)4.마네를 향한 비난과 옹호5.논란에 대한 마네의 태도Ⅴ.마네의 고뇌Ⅵ.마

  • 19세기의 문화와 사상 - 낭만주의 시대(문학, 미술, 음악), 사실주의 시대(문학, 미술), 19세기의 성장과 한계
  • 분석보다 종합을 강조하며 과거와 전통 속의 이상향 추구, 형식주의 배격, 세상을 바꾸려는 욕구, 자연에 대한 경외감과 사랑 등을 표현하고자 한 사조가 낭만주의라고 할 수 있다. 낭만주의는 18세기 후반 독일 문학이나 자연을 강조한 루소의 사상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9세기가 시작되면서 독일, 프랑스, 영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하여 미국으로 확산되어 1830년대에 절정을 이루었다. 또한 낭만주의는 문학을 넘어서 회화와 음악의 분야까지 확대

  •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의 문학과 음악 예술
  • 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소개1. 고전주의고전주의(Klassik)라는 어원은 본래 계급, 구분, 서열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Classis 에서 나온 것인데 뒤에 으뜸가는, 최상급의 시민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따라서 Classicus(최상급의)한 작가라 하면, 으뜸가는 작가, 가치 있는 작가, 유명한 작가를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가 고전주의라 할 때는 상기한 바와 같이 시대를 초월하여 가치를 지니는 예술을 뜻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고대 희랍 . 로마 예술의 모방

  • [음악]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
  • 서양음악사, 고대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바로크음악, 고전주의음악, 낭만주의음악, 현대음악에 관한 심층 분석Ⅰ. 서양음악사1. 고대음악(기원전 ~ 4세기)2. 중세음악(4세기 ~ 14세기)3. 르네상스음악(14세기 ~ 16세기)4. 바로크음악(17세기~18세기)5. 고전파음악(18세기후반 ~ 19세기초)6. 낭만파음악(19세기)7. 국민악파음악(19세기 후반)8. 인상파음악(19세기말)9. 현대음악(20세기초 ~)Ⅱ. 고대음악1. 음악과 제사2. 음악에서 「미」와 「도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