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정척사, 위정척사사상, 위정척사운동] 위정척사와 위정척사사상, 위정척사운동의 개념, 위정척사운동의 확대, 위정척사운동의 근대적 의의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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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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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위정척사와 위정척사사상
Ⅲ. 위정척사운동의 개념
Ⅳ. 위정척사운동의 확대
Ⅴ. 위정척사운동의 근대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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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후반 조선사회에서 주로 서학의 종교적 측면에 대한 배척을 위하여 형성되었던 위정척사론의 19세기 중반 이후에는 종교적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 침탈에 대한 위기의식을 강하게 느끼면서 구체적인 운동의 형태를 띠게 된다. 이러한 위정척사운동은 크게 세 시기로 나누어 이해할 수 있다. 우선 제1기는 1866년 위정척사운동의 이념을 정립한 이항로(李恒老)와 기정진(奇正鎭)이 활동한 병인양요기와 그 뒤 1871년 신미양요에 이르는 시기로, 주로 개별상소를 통하여 위정척사운동을 전개한 시기이다. 다음으로 제2기는 1876년 개항을 전후한 시기에 최익현이 올린 「지부복궐소(持斧伏闕疏)」와 이항로의 두 제자 김평묵(金平)과 유중교(柳重敎)의 지시로 경기·강원도 유생 50여명이 연명으로 소를 올린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일본이 군함을 앞세워 개항을 강요하고 불평등조약의 체결을 요구하자 양적(洋賊)의 실체가 바로 일본이라는 ꡐ왜양일체론(倭洋一體論)ꡑ이 대두되었다. 그리고 제3기는 1880년 10월 수신사 김홍집이 일본에서 가지고 돌아온 황준헌의 「조선 책략」의 내용을 놓고 이듬해 위정척사운동사에서 가장 대규모로 운동이 전개되었다. 그 뒤 위정척사운동은 1890년대, 특히 1895년 을미사변과 단발령(斷髮令)을 계기로 이제 친일관료와 일본 제국주의를 토벌하는 의병운동으로 그 양상이 바뀌어 가고 있다.
18세기말부터 19세기에 걸쳐 조선사회에 만연하였던 위정척사론과 운동의 이념은 그 뿌리가 매우 깊다. 사실 이단배척의 연원은 이미 선진유학에서 나타나고 있으니 공자가 「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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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병기(1990), 위정척사운동 - 신사척사운동을 중심으로, 한국사시민강좌, 일조각
이상익, 위정척사론의 외세에 대한 인식과 대응, 태동고전연구 제20집
이덕일(2003), 살아있는 한국사3, 휴머니스트
윤대원(1993), 한국근대사, 풀빛
허동현(2006), 우리 역사의 최전선, 푸른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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