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성리학의 기본이념, 성리학적 인간 이해, 고려말 성리학과 조선초의 성리학, 조선시대 성리학과 유교정치, 조선시대 성리학과 사림파, 조선후기 성리학의 전개와 그 한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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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리학의 기본이념

Ⅲ. 성리학적 인간 이해

Ⅳ. 고려말 성리학과 조선초의 성리학

Ⅴ. 조선시대 성리학과 유교정치

Ⅵ. 조선시대 성리학과 사림파

Ⅶ. 조선후기 성리학의 전개와 그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리학이 우리 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송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인종(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을 빈번하게 수집해 들였고, 외교경로를 통해서 윤언이와 같은 대학자가 송에 가는 한편 중국 사신들이 고려에 빈번히 들어왔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최서의 구제학당의 제명중 성 (성명), 솔성(솔성) 등 성리학자들이 심성의 수양을 위해 지극히 중요시하는 중용(중용)의 용어가 특별히 이용되고 있으며, 고려 예종 때 왕의 임석하에 행해지던 대신들의 경전강론의 분위기를 가리켜 [삼강오상지교(삼강오상지교)와 성명도덕지리(성명도덕지리)]가 만당에 가득한 것이었다고 하는 글을 보면, 성리학은 중국에서 발흥·성장하는 것과 때를 거의 같이하여 습득되어졌음이 분명하다.
그러나 성리학이 적어도 송학 내지 정주학으로서 대성된 것은 주희(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서 보면 성리학의 도입은 충렬왕(충렬왕)때, 즉 13세기 후반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안향이 주희에 대하여 존모의 뜻을 표하면서 성리학의 집대성자에 대한 주의를 환기하고, 백이정이 충선왕을 따라 원도에 10년간 머물다 돌아오는 길에 성리학에 관계되는 서적을 많이 구해오고, 최부 등이 주희의 사서집주 등을 전파함은 물론, 과거에서까지 그것을 채택케 됨으로써, 성리학의 본격적인 도입이 활기를 띠게 되었다.
뒤이어 이제현, 이숭인, 이색, 정몽주, 길재 및 정도전과 권근 등 고려말 향리 출신의 학자들이 성리학을 계속 익히고 그것을 당시 통치술의 학문적·사상적 배경으로 삼으면서, 성리학은 명실공히 수용의 단계로 접어들었다.
참고문헌
· 김항수(1994), 조선전기의 성리학, 한국사 8, 한길사
· 고영진(1996), 성리학의 연구와 보급, 한국사 28, 국사편찬위원회
· 고혜령(2001), 고려후기 사대부와 성리학 수용, 일조각
· 변동명(1995), 고려후기 성리학 수용 연구, 일조각
· 황의동(1995), 한국의 유학 사상, 서광사
· 한국역사연구회 엮음(1999), 한국역사입문2, 풀빛
· 한국종교연구회(1998), 2장 I-6, 성리학의 도입, 한국 종교문화사 강의, 청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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