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도서관]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개념, 기능, 구성요소와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이 기존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고려사항 및 디지털도서관구축(전자도서관구축)에 따른 파급효과 그리고 향후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개념

Ⅲ.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기능과 구성요소

Ⅳ.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이 기존의 도서관에 미치는 영향

Ⅴ. 디지털도서관구축(전자도서관구축)을 위한 고려사항
1. 정보 소유자 측면
2. 정보 관리자 측면
1) 사서
2) 시스템 개발자
3. 정보 배포자 측면
4. 정보 이용자 측면

Ⅵ. 디지털도서관구축(전자도서관구축)에 따른 파급효과

Ⅶ. 디지털도서관구축(전자도서관구축)의 구체적 구상
1. 목표
2. 추진전략
3. 추진단계
1) 제1단계
2) 제2단계
4. 조직의 변용
5. 기대효과

Ⅷ. 향후 디지털도서관(전자도서관)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교도서관의 새로운 역할과 전자도서관의 형태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중심의 열린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 정보중심의 교수-학습 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교 전자도서관을 물리적으로 어떻게 구성할 것이며, 어떠한 기능을 갖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학교 전자도서관이나 정보시스템을 통해서 교수-학습 과정에 기여할 수 있는지 그 지원 모델을 제시한 바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시설, 공간 및 정보자료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학교 전자도서관의 형태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학교 전자도서관은 최소 1학급을 동시에 수용하여 수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교실 3˜4칸을 확보해야 하며, 종합적으로 정보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문헌정보공간, 영상정보공간, 전자정보공간, 장비보관 및 매체 제작공간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전자정보공간은 컴퓨터를 활용하여 수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수업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제 장치 및 기기가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학교 전자도서관을 구축하여 교육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본적인 장서와 공간 그리고 전문 사서교사의 배치가 전제되어야 하며, 교육정보화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교 전자도서관의 네트워크는 디지털 원문 정보,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 정보를 원활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100Mbps 이상의 방식을 선택하고, 학내 전산망과의 연계성을 고려하되, 거리에 관계없이 초고속 통신장비와 연결해야 하며, 학교 내의 서버와 중복되지 않도록 서버 시스템을 장착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 전자도서관의 정보시스템은 단순히 목록 정보의 검색에 그치지 않고 과거의 학교도서관 기능을 개선함과 동시에 개별화 학습, 열린교육, 자기 주도적 학습, 원격 교육, 도서실 교과 수업, 정보교육 등을 직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기민호(1993), 미래의 도서관 봉사: 새로운 전자도서관 서비스를 중심으로, 도서관
▷ 국립중앙도서관(1997), 전자도서관 사용자 지침서, 국립중앙도서관
▷ 김정현(1995), 전자도서관의 발달과 전망, 도서관학논집
▷ 김순자(1995), 디지털 도서관과 정보관리, 정보관리연구
▷ 김정근(1997), 디지털도서관: 꿈인가, 광기인가, 현실인가, 민음사
▷ 김익철(1996), 디지털라이브러리 희망인가 환상인가, 디지털도서관
▷ 첨단학술정보센터 및 LG 상남도서관 내부자료
▷ 최석두(1995), 디지털도서관의 영향, 국립중앙도서관 개관 50주년 기념 논문집, 동관,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사회적 파급효과 연구분석
  • 파급효과 연구분석서 론전자상거래의 경제적 원동력주요 연구 결과 및 향후 연구 주제전자상거래의 성장전자상거래와 경제의 효율성기업 모델, 조직 구조 및 시장 구조직업 및 업무 기술사회적인 파급효과정책에 미치는 광범위한 파급 효과기술 정책무역 정책경쟁 정책규제 개혁사회 정책기업-정부 정책생산성과 성장결 론서 론전자상거래는 많은 경제 활동과 사회적인 환경을 급격하게 변경시킬 가능성이 높다.인터넷 상에서 이루어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형태
  • 이 영향을 받게 되리라는 점은 매우 쉽게 유추해 볼 수 있다.본 논고에서는 이러한 중요성을 지니는 이러닝 학습 솔루션의 유형별 현황과 지향점에 대해 간략히 분석함으로써 솔루션의 개발, 선택 시 고려할 수 있는 사항들을 짚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IT 전문 인력을 위한 컨텐츠와 교수방법을 아우르는 성공적인 이러닝 학습 솔루션이 갖추어야 할 핵심 요건을 구체화하여 볼 것이다.2. e-learning 학습 솔루션의 개념과 기능의 지향점최근 들어 이러

  • [정보화 비전][뉴질랜드정보화 비전][독일 정보화비전][영국 정보화 비전][덴마크 정보화비전]뉴질랜드 정보화비전, 독일 정보화비전, 영국 정보화비전, 덴마크 정보화비전, 국가 정보화비전, 복지서비스 정보화비전
  • 이다. 우리 나라 지방의 정보화는 앞서 살펴본 선진 각국에 비해서 많이 뒤쳐져 있다. 앞으로 우리 나라가 나아가야 할 정보화의 미발전은 앞으로 다가오는 시대를 대처하는데 많은 난관에 부딪치게 할 수 있다.Ⅱ. 뉴질랜드 정보화 비전향후 5년 뒤, 뉴질랜드에 거대한 사회적 영향을 미칠 IT의 발전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포함될 것이다. o 전자상거래 및 온라인 쇼핑의 발전과 교육에 있어 극적인 효과를 수반하는 정보고속도로, 멀티미디어 통

  • [행정학] 지역개방과 정보화 지리정보시스템(GIS)
  • 기능과 구성요소4) 지리정보시스템의 활용 분야2. 지리정보시스템과 정보통신발달3. 지리정보시스템과 전자정부간의 연계4. 지리정보시스템의 발전 동향5. 지리정보시스템의 응용분야 확산 동향6.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의 쟁점과 과제7. 지리정보시스템의 예 (광주광역시의 GIS시스템 추진)Ⅴ. 結Ⅰ. 序정보를 디지털로 표현하는 방식이 문명사적인 변화의 주원인이 된다고 하여 디지털 혁명이라고 부른다. 인터넷, 인트라넷, 전자상거래, 디지털

  • [도시행정] 정보화 도시에 따른 도시 공간의 변화와 도시행정의 방향 -정보화시범마을 사례
  • 이 등장하게 될 것이고, 여기에 적합한 행정 서비스를 기대하게 될 것이다.이러한 측면에서 먼저 정보화 사회의 개념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고 정보화 사회에서의 도시 기능과 구조를 전망하며 이를 바탕으로 정보화에 따른 도시공간변화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 할 도시행정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현재 운영되고 있는‘정보화시범마을’을 살펴봄으로써 지역정보화사회구축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Ⅱ.본 론1.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