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마케팅, 마케팅, 마케팅전략] 바이러스마케팅의 정의와 바이러스마케팅의 6가지 성공 조건 및 바이러스마케팅의 방법 그리고 바이러스마케팅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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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바이러스마케팅의 정의

Ⅱ. 바이러스마케팅의 6가지 성공 조건
1. 가치 있는 내용의 무료 제공
2. 인간의 지식 확보·전파 욕구의 자극
3. 전달의 용이성 확보
4. 현존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활용
5. 충분한 시스템 자원의 구축
6. 외부 자원의 참여 유도

Ⅲ. 바이러스마케팅의 방법
1. 뉴스레터를 이용한 바이러스 마케팅
1) 1단계 : 뉴스레터의 주제와 구성을 정한다
2) 2단계 : 타이틀을 정한다
3) 3단계 : 뉴스레터를 보낼 대상을 정한다
4) 4단계 : 뉴스레터의 초점을 맞춘다
5) 5단계 : 구체적인 내용의 설정
6) 6단계 : 컨텐츠 제작
7) 7단계 : 테스트 메일
2. 바이러스 마케팅의 두 가지 실천 방법
1) 직접 주사
2) 2차 감염

Ⅳ. 바이러스마케팅의 시사점
1. 비용 절감과 커뮤니케이션 효과 제고를 위해 바이러스 마케팅 기법을 적극 활용
2. 고객의 확산 욕구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바이러스(디지털 컨텐츠) 개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바이러스마케팅의 정의
네티즌들이 이메일이나 다른 전파 가능한 매체를 통해 자발적으로 어떤 기업이나 기업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제작한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컴퓨터바이러스처럼 확산된다고 해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새로운 인터넷 광고 기법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기업이 직접 홍보를 하지 않고, 소비자의 이메일을 통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광고라는 점에서 기존의 광고와 다르다.
기업은 유행이나 풍조 등 현실의 흐름을 따라가면서 네티즌들의 입맛에 맞는 엽기적인 내용이나 재미있고 신선한 내용의 웹 애니메이션을 제작, 인터넷 사이트에 무료로 게재하면서 그 사이에 기업의 이름이나 제품을 슬쩍 끼워 넣는 방식으로 간접광고를 하게 된다. 네티즌은 애니메이션 내용이 재미있으면, 이메일을 통해 다른 네티즌에게 전달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다 보면 어느새 네티즌 사이에 화제가 됨으로써 자연적으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바이러스마케팅은 웹 애니메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파일 크기가 작아 거의 실시간으로 재생이 가능함은 물론, 관련 프로그램만 이용하면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고, 기존의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 필름을 이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Ⅱ. 바이러스마케팅의 6가지 성공 조건
1. 가치 있는 내용의 무료 제공
무엇보다 고객의 관심이나 흥미를 끌 수 있는 가치 있는 기능이나 서비스,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무료 e-mail이나 홈페이지 공간을 제공하거나 뉴스나 정보를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 그러나 e-mail이나 홈페이지 공간 제공 같은 것은 최근 많은 인터넷 기업들이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반감될 수 있으므로 다른 기업과 차별화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해야 한다.
참고문헌
· 리처드 페리, 나혜목 역(2004), 바이러스마케팅, 청년정신
· 랄프 윌슨, 바이러스 마케팅의 6가지 원칙, www.wilsonweb.com
· 민경진(2005), 한국은 바이러스마케팅 천국인가, 오마이뉴스
· 조지 실버만, 이주형 역(2004), 입소문을 만드는 100가지 방법, 21세기북스
· 히노가에코, 고은진 역(2003), 입소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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