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소상장, 뉴욕증권거래소상장, 동경증권거래소상장, 런던증권거래소상장] 증권거래소상장의 정의와 뉴욕증권거래소의 상장, 동경증권거래소의 상장, 런던증권거래소의 상장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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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증권거래소상장의 정의

Ⅲ. 뉴욕증권거래소의 상장
1. 상장의 전제조건
1) 주식의 분산 및 규모수익성 요건(Alternative Listing Standards)
2) 1934년 증권거래법상의 등록
3) 뉴욕증권거래소 회원에 의한 보증
4) Sponsored ADR
2. 상장신청
1) 상장적격성
2) 상장신청 시 필요서류
3) 상장일정
4) 상장비용

Ⅳ. 동경증권거래소의 상장
1. 최소 상장주식수-거래소에서 정한 최소 거래단위의 20000배 이상
2. 최소 주주 수
1) Secondary Listing
2) primaryPrimary Listing
3. 상장 후 공시사항(Disclosure after Listing)
1) 경영성과
2) 다음의 기업 정보에 해당하는 사항
3) 상장수수료(Listing Fee)

Ⅴ. 런던증권거래소의 상장
1. 일반요건
1) 회사의 법적 지위
2) 회계
3) 사업의 본질 및 지속
4) 회사의 임원
5) 주식 및 예탁증서의 법적 지위
6) 주식의 상장
7) 명의이전
8) 시가총액
9) 예탁증서의 주주분산
2. 사업설명서
3. 상장신청
4. 상장공표
5. 상장수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증권거래소시장은 발행된 주식의 시장성과 유동성을 높이는 기능을 담당하는 동시에 적정한 자격요건을 갖춘 증권들만 상장토록 해 투자자들에 유가증권에 대한 안정성을 어느 정도 확보시켜준다. 또한 원하는 시기에 적정한 가격으로 현금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거래소시장을 통해 환금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거래소시장에서는 자본금이 일정액이상인 기업만이 상장할 수 있어서 대규모 자금조달 형태에 적합한 규모를 갖고 있다. 따라서 유통시장에서의 가격 형성은 자유경쟁상태에서 결정되며 이 과정에서 기업가치와 관련 있는 다양한 정보가 끊임없이 반영된다. 새롭게 기업공개과정을 거쳐 신규상장하려는 회사들은 거래소시장에서 유통 중인 유사증권과의 비교를 통해 적절한 시장가격을 예상해 볼 수 있고 이를 통해 자금조달에 관한 의사결정의 기준을 정할 수 있다.

Ⅱ. 증권거래소상장의 정의

증권거래소의 매매대상인 물건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거래소 시장에 등록이 요구된다. 이와 같이 등록하는 것을 상장이라고 하고 매매대상물을 상장증권, 발행회사를 상장회사라고 한다. 상장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자격심사를 거쳐야한다. 증권거래소는 상장제도를 통해 자유경쟁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상장 유가증권 개개에 대한 확정수익을 보장해 주지는 않는다. 따라서 상장제도는 저질품(lemons)을 구분하는 하나의 기준일 뿐 해당물건에 확정적인 품질등급을 매길 수는 없다. 신호전달에서도 마찬가지로 상장이 정보 비대칭 상황 하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지 거래소 시장을 통해 개별 유가증권을 판단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완벽하게 얻을 수는 없다.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일종의 licensing으로 상장제도를 파악한다면 운전면허가 일정한 자격요건을 겸비한 운전자에게 허가되는 것처럼 상장기업도 일정한 자격요건이 요구된다. 재정경제원 장관이 투자자보호 상 또는 공익상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강제 상장시키는 경우와 국채나 지방채처럼 상장신청이 없이 거래소에서 임의로 상장시키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상장을 하고자 하는 회사는 상장신청서를 거래소에 제출하고 적격여부를 심사받아야 한다.
참고문헌
김경신, 이야기 증권사, 증권서적출판사, 1994
이철송, 상법과 증권거래법의 상관적 변천, 상사법연구 제22권 제1호
이정도, 증권시장론, 다산출판사, 1991
임재연, 증권거래법, 박영사, 2002
한국증권거래소, 상장심사기준, 신규 안내 책자, 2002
한국증권거래소, 상장개요 및 절차, 신규 안내 책자, 2002
한국증권거래소, 상장요건과 코스닥 등록요건비교, 신규 안내 책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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