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와 순자, 성선설과 성악설] 맹자와 순자의 사상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순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순자의 사상
(1) 침략. 겸병에 대한 비판과 대도의 실현
(2) 주술적 풍조의 타파
(3) 비유(鄙儒) 및 제자(諸子)의 비판
(4) 순자의 인간관
(5) 순자의 성악설

3. 맹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4. 맹자의 사상
(1) 백성을 위한 철학
(2) 인의설과 왕도정치론
(3) 맹자의 성선설

5. 맹자사상 비판

6. 맹자와 순자의 사상비교

7. 성선설과 성악설의 현대적 의의
본문내용
1. 순자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순자(荀子)의 생애에 대해서는 무엇 하나 정확한 것이 알려지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그 출생연대에 대해서도 주(周)나라 현왕(顯王) 30년(B.C.339) 이전이라는 설로부터 주나라 난왕 2,3년경(B.C.313,312)이라고 하는 설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설이 분분한 형편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 이르게 된 원인은 가장 믿을 만한 자료라고 볼 수 있는 「사기」의 맹자. 순경 열전(孟子荀卿列傳)의 기술이 애매하고 간략하기 때문이며, 또한 연대 결정의 기준이 되는 순자가 제(齊)나라로 유학한 연령과 연대마저 "나이 50에 처음으로 와서 제에 유학함" "전병지속개이사제양왕시이순경최위로사(田騈之屬皆已死齊襄王時而荀卿最爲老師)"라고 기술되어 있을 뿐이다.
전국시대(戰國時代; B.C.403-221년) 중엽에 조나라에서 태어난 순자[성은 순(荀), 이름은 황(況)] 는 50세쯤에 처음으로 대국인 제나라에 유학했다고 「사기」에 기록되어 있다. 유학하기 이전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가 않고 있으나, 태어나서 50년 가까이를 살아온 조나라의 정치나 문화가 그의 사상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으리라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당시의 조나라는 호복(胡服). 기사(騎射)의 제도를 채용하여 부국강병을 실현, 영토 확장에 매진한 무령왕(武靈王)과 그 아들 혜문왕(惠文王)의 치세였다. 구습에 구애받지 않고 실리가 있다면 이적(夷狄)의 풍습과 제도라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서 착실히 하나하나 성과를 올리고 있던 빛나는 개명군주(開明君主)인 무령왕의 모습이 젊은 시절의 순자의 눈에 어떻게 비쳤는지는 물론 알 수 없다. 지금에 이르러서는 다만 겨우 이 무령왕을 사구궁(沙丘宮)에서 아사(餓死)하도록 한 조나라의 봉양군(奉陽君)에 대한 '찬신(簒臣)'이라는 평가에서 그 무엇인가를 짐작할 수 있을 따름이다. 어쨌든 여기서는 무령왕 . 혜문왕 시대의 대외 관계와 순자가 찾아가는 제나라와 진(秦)나라의 국가 형편을 일별해 둘 필요가 있다.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전국시대 말기에는 중원의 여러 나라와 제나라와의 합종(合縱)이나 진나라의 연형(連衡)등 어지러운 일합일리(一合一離)가 되풀이되고 있었다. 조나라도 또한 예외없이 제와 진나라 사이를 시계추처럼 왔다갔다하면서 자국의 보호와 세력 확장을 꾀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무령왕 치세의 후반부터 혜문왕 치세에 걸쳐 조나라는 비교적 진나라와 우호적인 관계에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진나라 무왕(武王)의 사후에 연(燕)나라에 있었던 공자(公子)인 직(稷)을 소양왕(昭襄王)이라 하여 즉위시킨 것이 바로 무령왕이었다는 점, 진나라의 당면 목표가 한(韓) . 위(魏) . 제(齊)의 3국이었다는 점이 그 배경이다.
참고문헌
중국철학과 인성의 문제, 예문서원
맹자와 순자의 철학사상, 김형효, 삼지원
중국 고대 정치 사상, 노승현 옮김, 예문서원
중국철학사, 풍우란 저 정인재 역,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 본성론 중 성선설과 성악설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인간 본성론 중 성선설과 성악설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목차인간 본성론 중 성선설과 성악설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I. 성악설적 인간관1. 순자2. 기독교의 원죄3. 정신분석심리학II. 성선설적 인간관1. 맹자2. 스토아 학파3. 인본주의심리학* 참고문헌인간 본성론 중 성선설과 성악설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인류역사상 많은 사람들이 인간이 어떤 존재이냐에 대한 해답을 찾으려고 노력해 왔고, 이것은 철학의 중심적인 과제였다. 인간이 본성을

  • [맹자] 맹자의 교육사상 분석보고서
  • 맹자의 교육사상 분석보고서1. 맹자의 생애맹자는 BC 371경 중국의 고대 추나라의 철학자이다. 본명은 가(軻), 자는 자여(子與)자거, 시호는 추공이다. 공자의 정통 유학을 계승 발전시켰고 공자 다음의 아성으로 불린다. 그가 내세운 기본원칙의 핵심은 백성에 대한 통치자의 의무를 강조한 것이다.〈맹자 孟子〉는 그의 언행을 기록한 것으로서 인간의 성선설을 주장하고 있다. 성선설은 현대에 와서도 유교학자들 사이에서 열띠게 논의되고 있는 주

  • [순자] 순자의 사상과 철학
  • 순자(荀子)가 비난한 점은 이런 것들이다. 학문을 하면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유가(儒家)에서는 무엇보다도 필요하기 때문이다.4. 맹자와 순자의 사상 비교분석맹자와 순자가 갈라지는 것은 아주 본질적(존재론적)인 문제였다. 맹자는 유가의 정통을 계승하는 차원에서 우주본질에 대해서는 거역할 수 없었던 데 반해 순자는 우주를 바라보는 형이상학이 이와 차원을 달리했다. 혹자는 둘 다 유가사상가라는 점에선 한치의 차이도 없다고 하지만, 천지

  • [맹자] 맹자의 사상 A+ 분석보고서
  • 비교적 평등한 관계를 말하고 군주가 신하보기를 손과 발과 같이 한다면,신하가 군주보기를 배와 심장과 같이하며 군주가 신하보기를 개나 말과 같이 한다면 신하가 임금보기를 國人과 같이 한다. 군주가 신하보기를 흙이나 풀잎같이 한다면 신하가 군주보기를 원수같이 한다 이러한 논조의 말은 진한이후의 봉건전제주의 통치하라면, 필연적으로 자신과 가족이 모두 목숨을 잃는 큰 화를 초래하였지만 설사 당시에 있어서도 말하기 힘든 것이므로 가

  • 인간의 본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
  • 사상사에서의 인간 본성에 관한 여러 설. 중국 사상사(思想史)에서 사람의 성이 선(善)이냐 악(惡)이냐 하는 것이 자주 논의되었으며, 공자(孔子)는 인간성에 신뢰를 두고는 있으나, 상지(上知)․중인(中人)․하우(下愚)와 같은 표현으로 사람의 소질을 단계적으로 보았다. 전국시대(戰國時代:BC 403~BC 221)에는 인간 일반의 기준을 발견하려는 경향이 있어, 맹자(孟子)의 성선설(性善說),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 등 외에, 성무선무악설(性無善無惡說,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