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자로서 교사의 자질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학교에서 교사의 자질 그리고 역할에 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교사의 중요성
1). 인간을 교육
2). 가소성의 교육
3). 문화전달과 창조 교육

Ⅱ. 교사의 자질
1). 교사의 교직에 대한 적성
2). 학문적인 자질
3). 교사의 자질로 요구되는 인성적 특징
4). 교육관과 교사의 자질

Ⅲ. 교사의 역할
1).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2). 학급에서의 교사의 역할
3). 교사와 학생
4). 교사의 심리적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학교사회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먼저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그 하나는 규범적 측면에서의 역할로 학생들을 인도하고 통제하며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 주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방법적 측면에서의 역할로서 가르치는 일, 사회화하는 일, 평가하는 일, 그리고 생활지도를 하는 일 등이다. 이러한 교사의 역할들은 서로 분리․독립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서 동시에 수행되기도 한다.
교사의 규범적 역할은 아동이나 학생들로 하여금 학교생활에서 지켜져야 할 제반 규칙을 충분히 이해, 주지시켜 올바른 학교생활이 가능하도록 조성하는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이를테면 '결석 없는 성실한 어린이가 됩시다', '복도에서 뛰지 말고 좌측통행을 합시다','약속을 지킵시다','인사를 잘하자','화장실 이용은 청결하게 하자'와 같은 지도는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시시각각으로 이루어진다.
한편 방법적 측면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1차적으로 교과를 가르치는 일이다. 담당된 교과를 한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지도함으로써 교육적 실효를 거두게 되는데, 이러한 제반 활동이 바로 여기에 해당된다. 그리고 학습지도의 결과 확인을 위한 평가활동만이 아니라 생활지도활동, 교육연구 및 교육연수활동 등이 교사의 역할로 간주될 수 있다.
교육활동은 바람직한 인간형성을 이한 활동이다. 때문에 교사의 규범적 역할과 방법적 역할의 조화는 전문직인 교사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사의 자질에 따라 교사의 지도적 영향력이 판이하게 달리 나타나기도 한다. 이와 관련하여 W.Waller는 유능한 교사를 '자기 자신을 마치 고무줄처럼 늘이고 줄일 수 있는 사람'으로 비유하고 있다.
이러한 교사의 역할에 있어서 학생은 교사와 학생이 심리적으로 결합하는 것이다. 그리고 교사에게 있어서도 훌륭한 교사의 역할관은 보인 이의 관점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우리들이 인지할 것은 교사의 지도 유형은 결코 어떤 특정한 원칙이 있다기보다, 상황에 따라 여러 형태로 그 지도 유형이나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이다. 특히,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학의 이해, 신은숙, 동인 (2002)
•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1, 교육의 기초 및 교사론, 성혜영, 남경태, 지구문화사 (2004)
• 현대교사론, 정우현, 배영사 (1998)
• 신교사론, 한숙경, 학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교사자격증 남발과 자격의 미분화환류․ 관련 기관들 간의 역할분담․협조 체제 미흡․ 여건개선의 정보 제공 통로 부재(표2: 우리나라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송광용(2002), 교원양성 및 임용체제의 현주소와 개선 과제, 교육개발, 3/4, 한국교육개발원 : 김신호 외(2001), 초등교원 양성체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초등교육연구, 14(3), 초등교육학회 : 정태범(2000), 21세기의 교사 양성 체제, 한국교사교육, 17(1), 한국교원교육학회1. 투입먼저 투입요소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리포트
  • 자질 모두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자질은 정의를 위해 싸우는 성향을 말하며 학교에서 좋은 교육조건을 창출하려는 요구를 대변할 줄 아는 힘을 의미한다. 교사들이 부당한 노동조건의 개선을 위해 파업하고 시정을 촉구함으로서 학생들에게 최선의 교육을 받을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알게 하고 민주주의 사회에서 투쟁의 실질적인 의미와 교훈들을 증명해 보이는 것이다. 이로써 교사는 민주주의 가치관을 확립하는 역할모델이 되는 것이다.

  • 교육학 교육의 인간화란 무엇인가
  • 교사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한다. Ⅲ.결론1.학교교육의 비인간화 해결방안(구체적으로 학생, 교사, 학부모의 역할)우리나라의 교육은 많은 부분 병폐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비단 어느 한 쪽만이 가지고 있는 문제가 아니다. 교사는 교사 나름대로의 학생은 학생 나름대로 또 학부모는 학부모 나름대로 즉 사회 전반적으로 총체적인 원인을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그 문제들의 공통점은 교육이 비인간적으로 이루

  • 교육철학 과제 여러분 이대학에 진학한 이유는 무엇
  • 교사, 그리고 사회가 함께 노력하는 과정임을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올바른 교육목적을 가지고, 훌륭한 교사와, 합리적인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하더라도, 교육의 모든 요소들이 함께 만나 상호작용하는 노력의 과정이 없다면 교육의 진보와 발전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차이점으로는 첫째, 후자의 견해에서는 인간의 ‘행동’만을 중시하고 있다면, 전자의 견해에서는 인간의 ‘의식’ 또한 교육이 변화시키고 성장시켜

  •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을 서술하시오
  • 교육자를 선정하는 일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내포하고 있다.2) 부모교육의 시기에 따른 문제부모교육의 시기를 언제(WHEN)로 하느냐 하는 문제로써, 바람직한 부모 역할에 요구되는 능력은 곧바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또한 부모의 영향은 자녀의 일생을 통해 미치기 때문에 언제부터 언제까지를 부모교육의 시기로 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이다.3) 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장소에 따른 문제부모교육을 실시하는 장소(WHERE)에 따른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