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가격, 가격결정원리, 수요, 공급, 독점] 시장의 역할, 시장과 가격의 기능, 시장에서의 가격 결정 원리,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 시장에서의 독점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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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장의 역할

Ⅲ. 시장과 가격의 기능

Ⅳ. 시장에서의 가격 결정 원리

Ⅴ.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

Ⅵ. 시장에서의 독점
1. 경쟁과 독점
2. 소비자의 선택
3. 시장구조와 구매자의 이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시장이란, 일정 재화가 공급자와 수요자 사이에서 교환되는 과정 내지 장을 추상적으로 가리키는 것이다. 좀 더 자세하게 말하면, 어떤 일정 재화에 대해, 그 재화의 한 단위가 표준적인 재화(화폐) 몇 단위와 교환되는가라는 비율(가격)이 그 재화의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도록 전사회에서 단 한가지로 공통적으로 결정되며, 그 비율에 따라 모든 개별주체가 교환을 실시하는 시스템으로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시장이 충분히 기능하기 위해서는 (가) 거래되는 재화의 동질성, (나) 다수의 수요자·공급자, (다) 정보의 완전성, (라) 진입·탈퇴의 자유라는 조건이 필요하게 되고 이것이 일반적으로 완전경쟁의 조건으로서 알려져 있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이 가령 보편적으로 모든 재화에 대해 존재한다고 하면, 기업은 내부조직을 가지고 특정자원을 고정화하지 않아도 그때 그때 필요한 input을 상황에 따라 시장에서 조달함으로써 기업활동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런데 그러한 시장을 이용하는 데에도 시장을 이용하기 위한 거래비용이 들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재화 예를 들어 노동력에 대해서는 장기적인 계약을 맺어 그것을 내부적인 자원으로 하여 내부조직에 따라 움직여 가는 것이 유리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이념형으로서의 시장이 대응하는 것은 극히 제한된 영역이며 현재의 시장시스템에서는 어느 정도의 불완전한 시장이 보편적인 존재로 되어 있다. 시장경제의 중핵이 되는 노동시장을 염두에 두면 알 수 있듯이, 재화·서비스의 동질성이나 계측가능성 등과 같은 시장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적 조건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재화·서비스에 대해서는 유사적으로 교환율이 정해져 있어, 시장의 조정은 장기적으로 실시한다는 것에 지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경제적 교환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는 것도 다소간은 사회적 교환의 성질을 수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상택(2005), 쉽게 배우는 경제학, 황금지
- 공병호(1996), 시장경제란 무엇인가, 한국경제연구원
- 민경국(1997), 시장경제의 법과 질서, 자유주의 시리즈, 자유기업원
- 마르크 몽투세·도미니크 샹블레, 하룻밤에 읽는 경제학, 랜덤하우스중앙
- 박동운, Q&A 형식으로 엮은 시장경제 이야기, FKI 미디어
- 이학용(1998), 미시경제이론다산출판사
- 조성환(1996), 새경제원론, 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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