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그린경영] 환경경영(그린경영) 완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1. 들어가며
2. 그린경영(환경경영)의 개념정의
3. 그린경영철학
(1) 친환경적이며 지속적인 발전
(2) 환경책임주의
(3) 제품책임주의
4. 그린생산관리
(1) 제품생애평가
(2) 환경마크의 제도
5. 그린 조직
(1) 환경친화적 문화
(2) 환경친화적 관리시스템
(3) 환경, 보건 및 안전시스템
(4) 벤치마킹
6. 그린경제
(1) 그린자산관리
(2) 그린회계시스템
7. 그린마케팅
(1) 그린소비자와 그린시장
(2) 그린소비자들의 구매행동
(3) 그린마케팅 전략
(4) 시장형태별 전략
- 본문내용
- 지난 2월 온실가스의 감축을 명문화한 역사적인 교토의정서가 비준됐다. 이에 따라 선진 38개국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1990년을 기준으로 평균 5.2%의 온실가스를 줄여야 한다. 그러나 세계 1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인 미국은 산업 피해를 이유로 비준을 거부했다. 세 달 뒤인 5월 세계 최대기업인 미국의 GE는 대대적인 친환경 '에코매지네이션' 경영을 선포했다. 제프리 이멜트 GE회장은 △청정기술 연구개발비 2배 △2010년 친환경제품 매출 목표 200억달러 달성 △2012년까지 온실가스 절대 배출량 1% 감소 등을 선언했다. GE의 발표는 부시 행정부에 대한 '압박'으로도 해석됐다. 발명왕 에디슨이 설립한 GE는 왜 대대적으로 환경경영을 표방하고 나섰을까? 환경과 상상력이라는 단어를 조합한 '에코매지네이션'의 뿌리는 이멜트 회장이 잭 웰치에게서 경영권의 바톤을 넘겨받은 4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45살의 나이로 최고경영자가 된 이멜트는 회사의 슬로건을 '상상을 현실로(Imagination at Work)'로 바꾼 뒤 30만 GE 직원들의 창조력과 도전정신을 강조하는 혁신의 행보를 시작했다. 이멜트 취임 이후 전력과 엔진, 금융과 의료기기, 미디어 등 다양한 사업 분야를 갖고있는 GE의 장기 청사진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환경단체의 것을 방불케 하는 충격적인 내부 문서가 돌아다녔다. 현재보다 인구가 10억 명 늘어나는 2030년, 25억 명 늘어나는 2050년 물부족과 기온상승 등 전지구적인 환경 재앙을 경고하는 내용이었다. GE에게 이것은 심각한 도전이기도 하다. 에너지 다소비 산업이 직면할 어려움은 자명했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를 세계 최대의 기업 GE 아니면 누가 해결하겠는가? 거창해보이지만 GE의 문제의식은 이렇게 출발했다. 다른 '에코매지네이션' 제품들도 이 회사가 표방하는 미래를 잘 보여준다. 이 회사의 '실웻 실리콘 슈퍼 스프레더'는 농약에 첨가해 뿌리는 도포제로, 농약을 살포하는데 필요한 물의 70%를 줄여준다. 미국, 중국 등 물 부족으로 시달리는 농업국가들에게는 구세주와 같은 기술이다. 렉산 에스엘엑스(SLX)는 내구성이 뛰어난 금속성 색상의 합성수지로, 오염을 야기하는 자동차 도장 자체를 불필요하게 만들 수 있는데 빠르면 내후년에 상용화될 예정이다. 이멜트 회장은 이밖에도 석탄을 청정연료로 변환하는 '청정석탄 프로젝트' 등 80여 개의 차세대 성장사업을 직접 관리하며 인력과 자금을 사실상 무제한 지원하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GE의 에코매지네이션을 "최근 몇 년 간 기업들이 발표한 것 중 가장 위대한 일"이라며 다른 기업들 역시 GE의 선례를 따라 환경 관련 투자를 대폭 늘릴 것으로 예상했다. 윤리경영을 강조하는 GE는 단 한번의 실수도 용납지 않고, '모든 사람이 모든 사람을 고발하는' 깐깐한 윤리 규정을 갖고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