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 인사상] 공자의 인사상과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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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공자의 인사상과 철학

1. 들어가며

2. 공자의 생애

3. 공자의 철학

(1) 공자사상의 형성배경
(2) 공자의 학문관
(3) 공자의 정치관
(4) 공자의 사회관
(5) 공자의 역사관
(6) 공자의 예사상

4. 공자의 인 사상

(1) 인(仁)의 개념
(2) 인(仁)의 원리
(3) 인 사상의 실천방법
(4) 인과 의에 대한 공자의 가치관

5. 공자의 사상이 현재 우리사회에 미치는 영향

6. 나오며

7. 참고자료
본문내용
공자의 가계는 확실치 않다. 그는 노나라 취읍에서 태어났는데 관행상 그의 출생 연대를 기원전 551년으로 잡고 있다. 그리고 초기 문헌에 공자의 아버지와 어머니의 이름이 언급되지 않은 것을 보면 그가 아주 어렸을 때 고아가 되었다는 전설도 전혀 근거 없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공자는 귀족신분이었지만 上貴族은 아니었다. 그리고 그가 비록 귀족이었지만 그는 젊은 시절에 고생을 겪었기 때문에 공자는 일반 백성과 접촉하면서 그들에 대한 동정을 갖게 되었고, 이것이 잠시도 그의 뇌리를 떠나지 않음으로써 이후 유교의 특색이 되었기 때문이다. 공자 자신은 인식하지 못했겠지만 분명히 그는 야심만만한 사람이었다. 그러나 가장 유망한 길의 하나는 정치적 권모술수였는지도 모르지만 그는 이 방면에 재주도 없었을 뿐만 아니라 성격도 맞지 않았다. 아무리 정당한 목적을 위한 것일지라도 그는 권모술수에 끼어드는 일은 도저히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전쟁을 직업으로 삶을 생각도 없었다. 결국 정상적인 출세길 중 유일하게 남은 것은 군주의 은총을 획득함으로써 높은 지위를 얻는 관료의 길뿐이었지만, 이 방면에도 공자는 딱할 정도로 부적격자였다. 그는 천성적으로 아첨할 줄도 몰랐으며 그의 성격은 정치적인 실무에 성공하기에는 부적당하였으며 오히려 타고난 철학자요, 교사로서의 재능을 가졌다. 그러나 젊은 공자는 이것을 알지 못했다. 설사 그 사실을 알고 인정했더라도 그는 적절한 행동방향을 찾지는 못하였을 것이다. 왜냐하면 공자는 다른 야심만만한 청년들과 같이 명성을 얻었고 더 나아가 주변에서 목도한 가공할 인류의 불행은 경감시키려고 하였는데 철학과 교육이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단 말인가?
그런데 그 시대는 모든 명성과 성과는 관직으로 연결되었다. 그래서 모든 학문과 교육은 관료가 되기 위한 그리고 그들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부차적인 존재에 불가하였다. 그래서 관리들은 모든 분야를 배울수 있는 시간도 또 철학자들에게 필요한 지적 평등도 그들은 가질 수 없었다. 그러나 공자는 이러한 것들을 가질 수 있었다. 공자는 자기보다 훨씬 못한 사람들에게서 계속 맛본 좌절감 때문에 별다른 경쟁상대가 없는 분야에서 자신의 탁월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더욱 더 열심히 연구해 박차를 가한 것이 틀림없다. 그리고 정작 그가 즐긴 것은 정치가 아니라 학문이었다. 그러나 책은 그의 사상형성에 배경은 되었지만 원천은 아니었다. 그는 본래 학자가 아니라 혼동에 가까운 세상에서 탈출구를 모색하려는 개혁가였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공자사상과 현대사회, 김태길, 철학과 현실사
공자, 인간과 신화, H.G 크릴 저 이성규 역, 지성산업사
공자사상과 현대, 한국공자학회
공자의 생애와 사상, 김학주, 명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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