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의 개념, 학교도서관의 목표, 학교도서관의 활동내용,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학교도서관의 현실,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학교도서관 활성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도서관의 개념
Ⅲ. 학교도서관의 목표와 활동내용
Ⅳ. 학교도서관의 역할
Ⅴ. 학교도서관의 현실
Ⅵ.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Ⅶ. 학교도서관 활성화 전략
1. 혁신 전략(Innovation)
2. 연계 전략(Networking)
3. 집적 전략(Clustering)
4. 혼합 전략(Hybrid)
5. 동반 전략(Partnership)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도서관은 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학교의 교육목적과 지향하는 목적이 같다. 그런 만큼 학교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그것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발전을 모색해 나가야 하는데 도서관 발전을 위한 외부적 환경요소들이 비교적 거시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것이라면 내부적 환경요소들은 미시적 관점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내부환경의 개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적 자원이다. 다시 말하면 사서교사는 학교 도서관이 학교의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해 나가는 주무자이기 때문에 그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열정에 따라 학교도서관의 역할 수행이 달라질 것이다. 이것에 관해서는 오래 동안 사서교사로 봉직하다가 참교육운동에 참여하던 중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5, 6대 위원장을 맡아 본 노조의 합법화 과정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된 정해숙선생의 진언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는 학교도서관이 쇠퇴하게 된 것은 교육정책이나 교육에 대한 전 국민의 왜곡된 가치관 때문이기도 하지만, 교육개혁의 바람 속에 학교도서관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공교육에 대한 학교도서관의 기여도를 높이며 사서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를 일반교사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 등은 사서교사들의 노력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Ⅱ. 학교도서관의 개념
학교도서관을 정의하는 관점은 크게 현상론적 입장과 본질론적 입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현상론적 입장에 따르면 학교도서관이란 초·중·고등학교의 도서관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교수 학습 매체를 구비하여 봉사하는 학교의 교육 시설을 의미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종성(2000),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변우열(1990), 학교도서관 이용지도의 내용과 방법 Ⅰ, 도서관, 45(4)
◇ 송기호(2000),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 이성애·함명식 외(2002), 학교도서관 운영의 첫걸음, 태일사
◇ 전라남도교육청(2003), 아름다운 학교도서관, 전라남도교육청
◇ 한윤옥(1995),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29집
◇ 한윤옥(2000), 21세기의 학교도서관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