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 학교도서관의 개념, 학교도서관의 목표, 학교도서관의 활동내용,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학교도서관의 현실,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및 학교도서관 활성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도서관의 개념

Ⅲ. 학교도서관의 목표와 활동내용

Ⅳ. 학교도서관의 역할

Ⅴ. 학교도서관의 현실

Ⅵ. 학교도서관의 문제점

Ⅶ. 학교도서관 활성화 전략
1. 혁신 전략(Innovation)
2. 연계 전략(Networking)
3. 집적 전략(Clustering)
4. 혼합 전략(Hybrid)
5. 동반 전략(Partnership)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도서관은 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학교의 교육목적과 지향하는 목적이 같다. 그런 만큼 학교 교육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그것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발전을 모색해 나가야 하는데 도서관 발전을 위한 외부적 환경요소들이 비교적 거시적인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것이라면 내부적 환경요소들은 미시적 관점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내부환경의 개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적 자원이다. 다시 말하면 사서교사는 학교 도서관이 학교의 교육활동에 참여하도록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해 나가는 주무자이기 때문에 그들의 헌신적인 노력과 열정에 따라 학교도서관의 역할 수행이 달라질 것이다. 이것에 관해서는 오래 동안 사서교사로 봉직하다가 참교육운동에 참여하던 중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의 5, 6대 위원장을 맡아 본 노조의 합법화 과정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된 정해숙선생의 진언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는 학교도서관이 쇠퇴하게 된 것은 교육정책이나 교육에 대한 전 국민의 왜곡된 가치관 때문이기도 하지만, 교육개혁의 바람 속에 학교도서관의 기능을 정상화 시키고 공교육에 대한 학교도서관의 기여도를 높이며 사서교사들의 교육활동에 대한 적극적 참여를 일반교사들이 수용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것 등은 사서교사들의 노력에 의하여 이루어질 수 있다.

Ⅱ. 학교도서관의 개념
학교도서관을 정의하는 관점은 크게 현상론적 입장과 본질론적 입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현상론적 입장에 따르면 학교도서관이란 초·중·고등학교의 도서관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로, 교수 학습 매체를 구비하여 봉사하는 학교의 교육 시설을 의미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종성(2000), 한국 학교도서관 운동사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변우열(1990), 학교도서관 이용지도의 내용과 방법 Ⅰ, 도서관, 45(4)
◇ 송기호(2000), 학교도서관 운영의 실제, 한국도서관협회
◇ 이성애·함명식 외(2002), 학교도서관 운영의 첫걸음, 태일사
◇ 전라남도교육청(2003), 아름다운 학교도서관, 전라남도교육청
◇ 한윤옥(1995),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 29집
◇ 한윤옥(2000), 21세기의 학교도서관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언제나 마음은 태양 영화분석 및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 제목:언제나 마음은 태양(To Sir, With Love) -영화분석 및 대안학교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Ⅰ. 서론(들어가는 말)Ⅱ. 본론1. 영화 소개2. 영화 줄거리 및 등장인물 특징 분석3. 교육적 관점에서의 영화 분석 및 고찰4. 대안학교 제시 (1) 개념 (2) 특성 (3) 종류 (4) 문제제기 (5) 문제점에 대한 개선책(6) 조원들이 생각해본 이상적인 가상의 대안학교 예시Ⅲ. 결론(잠정적인 결론)Ⅰ. 서론고요한 교수님의 인간과 교육의 이해 수업을 한 학기 남짓 들으

  • PBL 교육방법 도입을 위한 전제는 무엇인가1
  • 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간다. 학습자들은 자신이 기존에 배운 내용이나 지식을 사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며, 문제의 해결책을 고안하고 해결을 위한 자료를 모으며 협동활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이를 단계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1) 그룹형성소그룹이 형성되면 그룹 구성원들은 서로 편안하고 친숙한 분위기를 조성한다.2) 문제의 제기 및 인식문제가 제기되면 학습자들은 문제에 대하여 자세히 검토하고 본질을 정확하게 인

  • [아동심리] 아동 특집 기사 소개 및 분석하기
  • 현실에 대해서도 보다 뚜렷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둘째는, 건강한 아동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과열된 교육과 인스턴트식품과 같이 불균형 적인 영양소를 섭취 하면서 자라고 있는 요즘의 아동들에게 필요한 대안을 고찰하고 진정한 Super kids 가 무엇인지 생각 해 보아야 한다. 3. 조별 활동 및 역할 분담 역 할 분 담김 경 준김 민 주 김 현 정 박 서 진 심 유 미 한 인 우 -PPT 제작 -자료조사-자료 분석-발표 -보고서-자료조사 -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목표,내용,TEE정책,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론,문제점,지도방법 분석
  • 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문제점,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지도방법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목표1. 총괄적인 목표2. 구체적인 목표3. 5․6학년 영어 교육의 목표Ⅲ.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의 내용1. 언어 기능2. 의사소통 활동3. 언어 재료Ⅳ.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과 인터넷활용교육1. 영어 학습의 강력한 본질적 동기2. 문화적 맥락에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3. 창조적인 학습을 경험하고 제시하는 매체 역할을 할

  •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기본방향,성격, 지역사회평생교육(지역사회평생학습)의 중요성,파트너십,학교연계
  • 활동을 영위할 때 가장 잘 살아날 수 있다. 지역사회가 생활의 중심이기 때문이다. 여러 나라 성인평생학습 정책이 지역사회중심으로 발전한 것은 그런 의미에서 우연이 아니다. 덴마크, 독일, 오스트리아의 주민학교(Volks hoch schule), 스웨덴의 학습공동체(study circle), 영국의 지역사회학교와 대학확장교육, 미국의 지역사회학교와 지역사회대학 및 대학확장교육, 일본의 고민칸(公民館)과 주민평생학습센타 등이 그 예이다. 이 나라 국민들의 개인 성장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