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사업, 가맹사업] 프랜차이즈사업의 개념, 특징, 유형, 구성요소와 프랜차이즈사업의 현황, 프랜차이즈사업의 문제점 및 향후 프랜차이즈사업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프랜차이즈사업의 개념

Ⅲ.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징

Ⅳ. 프랜차이즈사업의 유형
1. 체인형태
2. 계약내용에 따른 형태
3. 프랜차이즈 지역 및 권한에 따른 형태
4. 업종, 업태에 따른 형태
5. 유통망(마케팅)형태

Ⅴ. 프랜차이즈사업의 구성요소
1. 영업표지 등의 사용허락
2.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독립적 지위

Ⅵ. 프랜차이즈사업의 현황

Ⅶ. 프랜차이즈사업의 문제점

Ⅷ. 향후 프랜차이즈사업의 개선방안
1. 프랜차이즈 업종별 분포
2. 본사 업력
3. 프랜차이즈 본사 만족도
4. 프랜차이즈 본사 정보화 수준
5. 초기비용 징수 수준
6. 담보 설정 여부
7. 맹점에 대한 교육 연수 여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가맹사업자(Franchisor)가 다수의 가맹 계약자(Franchisee)에게 자기의 상호, 상표, 서비스표, 휘장 등을 사용하여 자신과 동일한 이미지로 상품판매, 용역 제공 등 일정한 영업활동을 하고, 그에 따른 각종 영업지원 및 통제를 하며 가맹 계약자는 가맹 사업자로부터 부여 받은 권리 및 영업상 지원의 대가로 일정한 경제적 대가를 지급 하는 계속적인 거래를 말한다. 프랜차이즈 본사는 가맹점에 해당 지역 내에서의 독점적 영업권을 주는 대신 본사가 취급 하는 상품의 종류, 광고, 점포 인테리어, 서비스 등을 직접 구성하고 관리하는 것은 물론 가맹점에 대한 교육 지원, 경영지도, 판촉지원 등 각종 경영 노하우도 제공한다. 이에 대해서 가맹점은 본사에 가맹비, 로얄티 등 일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직접 투자해서 본사의 지도와 협조를 통해 독립된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 시스템인 것이다. 결국 프랜차이즈 비즈니스란 본사와 가맹점간의 협력 사업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Ⅱ. 프랜차이즈사업의 개념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상호, 특허 상표, KnowHow를 가진 자가 계약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상표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등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 보증금, 로얄티 등을 받는 시스템을 말한다. 여기서 상호, 상표, KnowHow 등을 가진 자를 프랜차이저(franchisor) 라고 하는데 우리말로는 본부, 본사로 표현된다. 그리고 프랜차이저로부터 상호의 사용권, 제품의 판매권, 기술, 상권분석, 점포디스플레이, 관계자 훈련 및 교육지도 등을 제공받는 자를 프랜차이지(franchisee)라고 하는데 보통 가맹점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징은 자본을 달리하는 독립사업자 즉 본사와 가맹점이 서로 협력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본사와 가맹점간에는 계약된 범위 내에서만 서로 간섭하거나 특정한 요구를 할 수 있다

Ⅲ. 프랜차이즈사업의 특징
- 프랜차이즈 본사의 관리통제
- 상품매입의 통일성
- 표준화, 단순화, 규격화가 경영 원천이다.
참고문헌
김재범(1989) / 프랜차이즈 기업의 효율적 운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영환(1989) / 국제 프랜차이징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은성(1992) / 프랜차이즈, 을지서적
법무부(1989) / 프랜차이즈의 법리, 법무자료 제115집
박종희(1991) / 프랜차이즈경로상에서의 환경동태성, 경로간 경쟁 및 경로통제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이광종(1987) / 프랜차이즈 시스템 경영기법, 한국수퍼체인협회
이영철(1989) / 프랜차이즈 계약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법학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다양 합니다.
  • kdh0***
    (2012.08.24 10:58:11)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성공적인 한식프랜차이즈를 위한 방안
  • 프랜차이즈 현황 1) 국내 프랜차이즈 현황 2) 외식 프랜차이즈산업 중 한식프랜차이즈가 차지하는 비중4. 한식프랜차이즈 문제점 (프랜차이즈화 어려운 원인)1) 한식 특성으로 인한 문제 2) 본사가 가지는 문제점3) 정서적문제점6. 기업소개/분석1) 기업소개2) 연혁3) 4P4) SWOT분석5) 재무제표 분석 6) 성공요인7) 놀부의 해외진출 8) 향후 기업 전략6. 발전방향 및 결론* 참고문헌1. 서론최근, 아시아는 물론 남미, 미국, 유럽까지 한국의 음악, K-POP

  • 뚜레쥬르 기업분석
  • 가맹화를 적극적으로 시도할 방침 ~2013년 : 중국 내에 1300개의 점포를 설립 Ⅰ. Situation Analysis 기업자원분석해외 진출현황 및 향후 계획 1) 미국 뚜레쥬르 1호점 오픈(2004.5.6) 타겟층 - 교포사회 위주로 운영 위협요인  -베이커리 사업이 본고장인 서구 사회 미국 정부의 정책 문제점 -국내에서 냉동생지 형태를 들여가 현지에서는 제품을 굽기만 함과   제 -미국시장에 친근하게 착근시킬 방안마련 급선무 향후 계획 -미국 LA에 뚜레쥬르 카페 2

  • [학사][외식경영]한국 외식 산업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 특징 8① 입지 사업② 인재 사업③ 메뉴얼 사업④ 프랜차이즈 사업Ⅱ본론1. 한국의 외식산업1) 한국 외식산업의 역사 92) 우리나라 식생활의 변천과정 122. 한국 외식산업의 현황1) 외식산업의 분류 12① 식품위생법상 영업의 종류에 의한 분류② 업종 및 업태 분류2) 외식산업의 유형 13① 업태별 유형㉠ 패스트 푸드㉡ 가족식당㉢ 호텔 외식 서

  • [조직관계] 제너시스와 프렌차이즈 가맹점과의 관계분석
  • - 개 요 -조직간 관계제너시스와 프렌차이즈 가맹점과의 관계분석I. 프랜차이즈의 이해.1. 프랜차이즈의 개념2. 프랜차이즈 유형3. 프랜차이즈 산업의 현황4. 국내 프랜차이즈 기업의 문제점Ⅱ. 제너시스와 가맹점의 사례1. 제너시스 선정계기 및 기업 소개2. 기업 현황 및 사업 전략3. 가맹점 본부의 역할4. 제너시스와 가맹점의 갈등사례5. 제너시스의 공정위 약관 준수 선언Ⅲ. 결론1. 프랜차이즈 산업에서의 도덕성의 중요성2. 제너시스, 지속

  •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역사,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구조변화,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프랜차이즈산업,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문제점, 향후 중소유통업(중소유통업체)의 활성화 대책 분석
  • 구성- 시장재개발 종합자문, 시장상인 경영지도, 재래시장 활성화 우수사례 발굴․홍보 등의 기능수행- 선진유통기법 교육, 정보화 교육, 轉業교육 등 재래시장 상인 전문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유통강좌 개설2) 지방중소유통업의 디지털 역량 강화ㅇ 전자상거래지원센터(ECRC)를 대폭 확충(4개→31개)하여 체인사업자,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공동의 B2B, B2C 전자상거래회사 설립을 지원ㅇ 중소유통업체 POS투자세액 공제시한을 연장하고 과세연도 POS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