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 수화의 발생과 기원, 수화의 특징, 수화의 필요성, 구어의 음소와 대응되는 수화소, 수화의 기호구성방법, 수화사용 시 주의 사항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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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수화의 발생과 기원
1. 외국
2. 우리나라

Ⅲ. 수화의 특징
1. 국어와 일치도
1) 자연수화
2) 문법적 수화
2. 이해의 용이성
1) 자연수화
2) 문법적 수화
3. 지문자 사용
1) 자연수화
2) 문법적 수화
4. 국어병용
1) 자연수화
2) 문법적 수화

Ⅳ. 수화의 필요성

Ⅴ. 구어의 음소와 대응되는 수화소
1. 수형
2. 수위
3. 수동
4. 수향
5. 체동

Ⅵ. 수화의 기호구성방법
1. 지사
2. 모방
3. 상형
4. 형지
5. 형동
6. 회의
7. 전주

Ⅶ. 수화사용 시 주의 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화는 음성언어와는 다르다. 음성언어가 청각으로 이해되고 음성으로 표현되는 청각, 음성체계임에 반하여 수화는 시각으로 이해되고 손 운동으로 표현되는 시각. 운동체계이다(Davis & Silverman, 1978). 또한 언어는 언어의 형태에 대한 구분으로는 언어기호로 사용되는 매개체가 음성에 의한 말이냐 아니냐에 따라 음성언어와 비음성언어로 구분되며 비음성언어는 신체언어, 몸짓언어, 수화 또는 지화, 기호언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언어에 대한 형태에 의한 구분으로 볼 때 수화는 비음성언어에 속하며 분명히 청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쓰이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

Ⅱ. 수화의 발생과 기원

1. 외국

프랑스에서 C. M. de I`Epee(레뻬)가 18세기 농교육의 수단으로 사용, 자연적 수화의 제약성을 극복하기 위해 ꡒ수화는 농아인의 모국어다ꡓ라고 역설하였다. 스페인의 J. P. Bonet(보네)가 1607년 「알파벳의 단수화 및 농아와 언어 교수법」이란 저서를 통하여 수화 알파벳을 창안, 발표하였다.

2. 우리나라

미국의 장교로 선교사인 Rossetta Sherwood Hall 여사가 신혼여행 차 중국 제후에 체류 중 선교사들이 경영하는 농아학교를 시찰, 농교육에 관심을 두면서 귀국 후 이익민씨를 파견, 1909년 최초로 평양 맹아학교에 농아부를 부설함으로 한국 최초로 농아교육을 실시, 수화는 자연히 중국식 수화를 도입했다. 그 후, 1913년 현 서울선희학교의 전신인 제생원이란 복지 및 교육시설을 둠으로써 제도화된 학교교육을 실시, 일제 하에 일본식 수화를 도입했다.
1947년 국립맹아학교 초대교장 윤백원 선생에 의해 한글 지문자를 창안함으로써 한글지문자의 효시가 되었다. 1979년 금옥재단의 후원과 서울농아학교(현 서울선희학교) 교직원을 중심으로 한국 수화의 정비 착수 3년 후인 1982년에 약 5700여 단어가 수록된 「표준 수화사전」이 창간됨으로써 수화 보급에 획기적인 기틀을 마련, 또 문료부 후원으로 각 시, 도 농아학교(창각장애교사 6명, 일반교사 6명)와 한국청각장애자복지회(청각장애인 1명, 건청인 1명)를 중심으로 배우기 쉽게, 알기 쉽게 만든 수화의 길잡이인 수화교본을 발간하였다.
참고문헌
- 김칠관(2000), 수화학습과 수화통역, 제 4회 수화통역사 자격인정시험 합격자연수, 한국농아인 협회
- 김병하(1979),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형설출판사
- 박인기(2000),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수화강사양성반, 청음회관
- 석동일(1990), 청각장애아의 언어 발달과 지도, 대구대학교 출판부
- 이주애(2005), 한국 수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나사렛대 재활복지대학원
- 원영조 외 3명(1992), 청각장애아 교육, 대구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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