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성리학의 기능, 성리학의 기본이념과 고려말의 성리학 및 조선시대 성리학의 관학화, 조선시대 성리학의 도학화, 조선시대 성리학이 미친 영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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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리학의 기능

Ⅲ. 성리학의 기본이념

Ⅳ. 고려말의 성리학

Ⅴ. 조선시대 성리학의 관학화

Ⅵ. 조선시대 성리학의 도학화

Ⅶ. 조선시대 성리학이 미친 영향
1. 긍정적인 부분
2. 부정적인 부분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리학이란, 신유학(Neo-confucianism), 송학, 주자학 등으로 불리우는 송대의 주희가 만들어낸 새로운 학문체계로서 그 기본은 이기론으로 있었다고 말하여 진다. 성리학에 의하면 인간, 자연계를 통하여 다양한 존재의 근거를 이루고 또 존재상호간의 관계를 규율하는 것은 절대불변의 초월적인 이(천리)이며, 이이가 각 개별의 존재에 내재화 한 것이 성(천연의 성)이었다. 그러한 점에서 각 개인은 객관적인 이, 즉 성에 기초가 두어진 보편성을 갖는 긍정적인 존재였지만, 구체적인 인간은 현과 우, 초와 불초의 차이, 국가, 사회중에서 차지하는 위치의 다름이 있는데 이 차이를 가져오는 것이 각 개인에게 부과된 기라고 하였다. 각 개인은 부여된 이 기질의 성을 마음속의 인욕, 정을 떠나서 객관적으로 인식하고(격물, 궁리), 그것에 의해 자기의 존재근거인 성즉리를 자각함과 함께 사회에서 차지하는 자기의 지위에 자각적으로 안주해야 했다. 그리하여 군신, 부자, 부부, 형제, 붕우사이의 오상, 특히 전호, 노비와 지주, 주가와의 관계를 포함한 신분질서가 천리에 기초를 둔 불변의 객관적 규범이 됨으로써 각개인은 제각기 주어진 지위에 순응하는 이 규범의 엄격한 준수를 요구받았던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사물에 등급을 정하고, 또 사람에게까지 등급을 구분지은 이 성리학의 계층적 역사관, 혹은 계층적 사회관은 이후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정치적 통치이념이 되었다.

Ⅱ. 성리학의 기능

○ 성리학 : 인간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적인 이념→ 군신·부자·부부의 관계를 상하의 주종관계로 규정한 삼강은 오륜의 핵심
○ 효 : 인간이 평생 지켜야 할 도리. 모든 행위의 근원인 동시에 모든 사회관계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강조. 효가 임금에게 향하면 충이되는 것으로 관념화 ⇒ 당시의 사회구조 속에
참고문헌
문철영(1984), 조선초기 신유학의 수용과 성격, 한국학보 36, 일지사
윤사순,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
유초하(1996), 관학파·조선 성리학의 이론적 정초, 조선유학의 학파들, 한국사상사연구회, 예문서원
유명종(1991), 조선시대의 성리학파, 석산한종만박사화갑기념논문, 원광대학교출판부
이원명(1997), 고려시대 성리학 수용 연구, 국학자료원
천관우(1952), 조선후기 실학의 개념, 역사학보 3
황의동(2001), 송준길의 성리학 연구, 새한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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