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다국적기업의 개념, 다국적기업의 특징과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과정 및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다국적기업의 개념

Ⅲ. 다국적기업의 특징
1. 거대한 경제력
2. 거대한 기술력
3. 범세계적 가치사슬
4. 무국적성

Ⅳ.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Ⅴ.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과정
1. 진출과정
2. 진출산업부문

Ⅵ.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전략
1. 표준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전략은 점점 더 세계화되어 가고, 세계경제에서 무역·산업·기술·금융의 통합은 심화되어 간다. 몇몇 선구자들이 ‘60년대에 선언한 세계자본주의는 오늘날 비로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자유주의 세·계화의 지지자들은 이를 찬양하고 있다. 그렇지만 세계화는 총체적이지 않으며, 국가도, 경제적 발전의 국가 사이의 차이도,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도 세계화와 함께 사라지지 않았다. 진짜로 그렇게 진행됐다면 다국적 기업이 점점 더 줄어들어야 했으며 지금처럼 점점 더 늘어나서는 안 되었다.
지금으로서는 산업이나 무역 혹은 금융에 있어서 세계적인 조절장치를 찾아볼 수가 없으며, UN이든 WTO든 혹은 IMF든 다국적기업의 전략이 사적 이윤의 추구를 넘어 모든 지역에서 일반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하는 조절은 불가능하다. 자본의 세계화는 극복될 수 없으며, 일종의 역사의 종말인 것인가? 공산주의 체계가 붕괴하고 있는 시점에서 모든 국민경제를 하나의 기업으로서 경영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신화이다. 세계화라는 테마가 이보다 더한 신화에 빠져들지는 않을 것인가? 전세계의 경제를 기업들에 의해서 경영하게 된다는 신화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가? 더닝(Dunning)은 통국가적 관계의 지휘자로서의 역할에 대해서 애기하였고, 이러한 관계는 기업 내부적이기도 하지만 또한 외부적이기도 하다. 심지어 국가도 세계 자본주의의 횡포를 막을 수 없으며, 국제경제질서의 안정성에 대하여 매우 해로울 수 있는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의 활동을 조절할 수도 없다. 만약 어느 날 자유주의자들의 세계화에 대한 사고가 다국적 기업의 계획에 맞지 않는다면, 다국적기업은 의심할 여지없이 또 다른 자신들의 독자적인 전략을 채택할 것이다. 더닝(Dunning)보다 훨씬 불가지
참고문헌
김중배·김숙응(2000),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의 다국적기업론, 형설출판사
노영화, 다국적 기업의 환경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박기안·김찬경(2001),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심재현(1988), 다국적기업 경영론, 경음사
아르누두 마이 외, 신문영 역(2007), 글로벌 기업의 조건, 교보문고
장시복(2004), 세계화 시대 초국적기업의 실체
정항주(1998),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모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kangmoo***
    (2009.09.11 12:13:19)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포스코의 아시아 주요 신흥 시장에서의 해외진출 전략
  • 과정 9Ⅳ. POSCO의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투자환경 평가와 진출국 선정 과정 94.1. 아시아 주요신흥시장 투자환경 평가 94.2. 시장 진출국 선정 12Ⅴ. POSCO의 아시아 주요 신흥시장국의 각국별 진출전략 155.1. 중국 시장 진출 전략 165.2. 인도 시장 진출 전략 165.3. 베트남 시장 진출 전략 175.4.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전략 18참 고 문 헌 18Ⅰ. 머리말한국의 대표기업인 POSCO가 해외시장에 진출한 동기를 알아보고 현재까지의 해외 진출과정 즉, 국제화 과정을

  • [국제경영]오리온초코파이 중국시장과 러시아시장 진출전략
  • 전략이었습니다.이러한 오리온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은 저성장기에 들어선 국내 제과산업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목차0. Abstract Part Ⅰ1. 서론 - 기업선정 동기2. 본론 2.1. 기업소개 2.1.1. 비전과 미션2.1.2. 사업부 구성 및 연혁2.1.3. 기업 재무상황2.2. 시장 환경 분석2.2.1. 국내 현황2.2.2. 국내 식, 음료 기업의 해외진출2.2.3. 기업의 국제화 과정과 산업의 경쟁력 요인2.2.4. 국제화 과정으로 분석한 오리온의 현재 위치Part Ⅱ1. 중국

  • [다국적기업경영전략] 다임러크라이슬러의 글로벌경영전략 Best 5
  • 기업 참고 2)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경쟁사분석참고 3)개발 사례참고 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참고 5)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위기 타개방안참고 6)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소유구조와 내부의사 결정구조참고 7) 해외 생산 체제 - 해외생산 확대와 국제화 전략 (벤츠의 사례)참고 8) 비용절감 - 비용절감 5개년 계획을 발표 (벤츠의 사례)참고 9) 제품 다각화 전략 - 제품전략의 대전환참고 10) 벤츠의 성장과정과 해외 진출 이유Ⅶ. 참고문헌 (각

  • [국제경영] NC소프트 해외진출전략
  • 분석6.1․․․․․․․․․․․․중소기업(작은 조직)으로서의 특징6.2․․․․․․․․․․․․NC소프트의 해외진출에 있어서 역량기반 전략6.3․․․․․․․․․․․․아시아권의 진출로 얻게 된 역량6.4․․․․․․․․․․․․아레나넷을 인수하여 얻게 되는 역량6.5․․․․․․․․․․․․리처드 게리엇과 제휴함으로서 얻게 된 역량6.6․․․․․․․․․․․․NC소프트에 있어 국제화의 의미(동기)7․․․․․․․․․․

  • [국제경영] 하이얼의 한국시장 진출
  • 국제경영학- 하이얼의 한국 진출 사례 –* 목차 *1. 회사소개 2. 하이얼의 발전과정 1) 브랜드 전략 2) 다각화 전략 3) 국제화 전략 3. 하이얼의 한국시장 진입 동기 1) 한국 시장공략을 통한 수익성 확보 목적으로 니치시장 공략 2)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 3) 역수입으로 인한 Made in Korea의 긍정적 원산지 효과 4.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 1) 트리플 1/3 전략을 통한 세계시장 진출 2) 선난후이 전략 3) 순차적 확대 전략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