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다국적기업의 개념, 다국적기업의 특징과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과정 및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다국적기업의 개념
Ⅲ. 다국적기업의 특징
1. 거대한 경제력
2. 거대한 기술력
3. 범세계적 가치사슬
4. 무국적성
Ⅳ.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Ⅴ. 다국적기업의 해외진출 과정
1. 진출과정
2. 진출산업부문
Ⅵ.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전략
1. 표준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국적기업의 전략은 점점 더 세계화되어 가고, 세계경제에서 무역·산업·기술·금융의 통합은 심화되어 간다. 몇몇 선구자들이 ‘60년대에 선언한 세계자본주의는 오늘날 비로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으며, 자유주의 세·계화의 지지자들은 이를 찬양하고 있다. 그렇지만 세계화는 총체적이지 않으며, 국가도, 경제적 발전의 국가 사이의 차이도, 그리고 사회적 불평등도 세계화와 함께 사라지지 않았다. 진짜로 그렇게 진행됐다면 다국적 기업이 점점 더 줄어들어야 했으며 지금처럼 점점 더 늘어나서는 안 되었다.
지금으로서는 산업이나 무역 혹은 금융에 있어서 세계적인 조절장치를 찾아볼 수가 없으며, UN이든 WTO든 혹은 IMF든 다국적기업의 전략이 사적 이윤의 추구를 넘어 모든 지역에서 일반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하는 조절은 불가능하다. 자본의 세계화는 극복될 수 없으며, 일종의 역사의 종말인 것인가? 공산주의 체계가 붕괴하고 있는 시점에서 모든 국민경제를 하나의 기업으로서 경영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신화이다. 세계화라는 테마가 이보다 더한 신화에 빠져들지는 않을 것인가? 전세계의 경제를 기업들에 의해서 경영하게 된다는 신화에 빠지지 않을 수 있는가? 더닝(Dunning)은 통국가적 관계의 지휘자로서의 역할에 대해서 애기하였고, 이러한 관계는 기업 내부적이기도 하지만 또한 외부적이기도 하다. 심지어 국가도 세계 자본주의의 횡포를 막을 수 없으며, 국제경제질서의 안정성에 대하여 매우 해로울 수 있는 세계적인 다국적기업의 활동을 조절할 수도 없다. 만약 어느 날 자유주의자들의 세계화에 대한 사고가 다국적 기업의 계획에 맞지 않는다면, 다국적기업은 의심할 여지없이 또 다른 자신들의 독자적인 전략을 채택할 것이다. 더닝(Dunning)보다 훨씬 불가지
- 참고문헌
-
김중배·김숙응(2000), 21세기 디지털경제시대의 다국적기업론, 형설출판사
노영화, 다국적 기업의 환경 문제와 이에 대한 대응
박기안·김찬경(2001), 국제경영론, 무역경영사
심재현(1988), 다국적기업 경영론, 경음사
아르누두 마이 외, 신문영 역(2007), 글로벌 기업의 조건, 교보문고
장시복(2004), 세계화 시대 초국적기업의 실체
정항주(1998), 다국적기업의 국제화 모델
자료평가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kangmoo***
(2009.09.11 12:13: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인적자원관리] 삼성전자의 인사관리와 개선방안
- 분석심리학의 창시자 융의 일대기 융 생애 융 일화 융 중요 이론 융 주요 이론 융 저서 융 영향 융 공헌 융 업적 융 소개 융 조사 융 분석 융 개요 융 고찰 융 소고 융 피피티 융 ppt
- [마케팅원론 A+받은자료]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