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필요성, 목표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운영방법, 지도방법 및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문제점, 개선방안 그리고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한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
1.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활용 교육의 의미
2. 정보 통신 기술 도구

Ⅲ.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Ⅳ.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운영방법
1.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실천적 의미
2. ICT활용교육 10% 이상 반영 적용 방법
1)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기별 또는 연간 지도 계획 수립
2) 학년 협의회를 통해 ICT기술 및 자료 공유
3) 컴퓨터실 사용 및 ICT관련 시설에 대한 학년별, 교과별 시간 안배를 사전 계획
4) 지역사회 인사 및 학부모 자원봉사자들의 도우미 활동을 사전 계획

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지도방법
1. 수업계획면
2. 수업진행면
3. 평가면
4. 정보 윤리면
5. 교사들의 ICT 활용 능력면

Ⅵ.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인터넷 활용 수업 적용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2. 인터넷 수업자료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3. 인터넷 활용수업 환경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4. 교사의 자질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5. 교사의 연수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6. 인터넷 활용 현황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2) 개선방안

Ⅶ.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제한점
1. 통신 속도에 따른 문제점
2. 컴퓨터 활용 수업의 제한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CT라는 용어의 의미를 구성하고 있는 `정보 통신 기술`은 ꡐ정보 문해ꡑ의 개념에서 출발한다. 정보 문해는 컴퓨터 리터러시의 확대된 의미로 ꡒ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 기술이 가지는 기능, 특성 및 장·단점을 알고 이들을 비교·평가하여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선택한 정보 기술을 문제 해결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나아가 정보 기술 이용과 정보화에 따른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가지고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ꡓ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문해에는 컴퓨터 기기와 정보만을 다루는 기술적 정보 중심의 접근, 기능적 접근뿐만 아니라 정보와 정보기기의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역할과 영향에 대한 비판적 안목, 윤리의식의 고취 등이 가미되어야 한다는 것이 요즘 컴퓨터 및 정보 교육 분야에서 논의되고 있다.
그래서 정보 문해자는 단순히 주어진 정보를 사용하는 정보의 소비자가 아니라 정보의 소비자이면서 동시에 정보를 가공하고 창출해 내는 정보 생산자가 되어야 함이 강조된다. 이러한 정보 문해의 개념은 국어 교육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정보의 수용자이자 생산자로서의 학습자 개념은 국어 교육의 내용 영역의 중요한 부분인 이해와 표현 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기 때문이다.
특히 요즘 범람하고 있는 미디어와 정보의 영향권에서 제시된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자세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것이다. 기존의 국어 교육에서는 문자 텍스트만을 대상으로 이러한 내용을 다루었었지만, 이제 단순히 인쇄 매체를 통한 텍스트만의 이해가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통되는 텍스트들을 국어 교육에서 다룬다면 이러한 비판적 수용의 문제는 특별히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교육부문서번호: 교과 81160-559, 2000
백영균 : ICT 활용의 근거 이론과 방향, 교육경북, 2001
송인동 : ICT 활용 교육의 흐름과 주요 논점 고찰, 관동대학교, 2000
송형호·구기남 : 손쉽게 시작하는 ICT 활용교육, 즐거운 학교, 2002
하수진 : 초등학교 미술과 ICT 활용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ICT활용 수업 이렇게 합니다, 교육자료 TM 2001-1, 2001
함영기 : 바람직한 ICT 활용교육 이론과 실제, 즐거운 학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