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교사]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와 교원(교사)의 권리, 교원(교사)의 근로기본권 및 교원(교사)의 정치활동, 교원(교사)의 징계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
1. 법적 신분
2. 교원의 법적 지위
3. 교장(원장)의 법적 지위와 권한

Ⅱ. 교원(교사)의 권리
1. 교육할 권리
2. 신분상의 권리
3. 재산상의 권리

Ⅲ. 교원(교사)의 근로기본권
1. 공무원인 국·공립교원의 경우
2. 사립학교 교원의 경우

Ⅳ. 교원(교사)의 정치활동
1. 초·중등교원
2. 교원단체

Ⅴ. 교원(교사)의 징계
1. 교원 징계의 절차
2. 징계의 종류
3. 징계를 받고 난 후의 대처방법
4. 징계의 부당성을 주장할 때의 3가지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원(교사)의 법적 지위

1. 법적 신분

교원의 법적 지위 또는 신분은 국·공립학교 교원과 사립학교 교원으로 구분하여 규정하여야 한다. 국·공립학교 교원에 대한 법적 신분에 대해 현행법에서 특별히 직접적으로 규정한 것은 없다. 다만 국가공무원법 제2조 제1항 제2호에서 공무원의 구분으로 교육공무원을 ꡐ특정직공무원ꡑ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공립학교 교원은 특정직공무원으로서 그 자격·임용·보수·연수 및 신분보장에 관하여 국가공무원법과 이 법의 특례로 제정된 교육공무원법의 적용을 받게 된다. 공무원의 지위와 신분에 대하여 헌법은 ꡒ공무원은 국민전체에 대한 봉사자이며, 국민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공무원의 신분과 정치적 중립성은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보장된다(헌법제7조)ꡓ고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국가공무원법과 교육공무원법에서는 교육공무원의 신분과 권리·의무에 관한 규정을 두고 있는데 이에 대하여는 다음 절에서 설명하기로 한다.
한편 사립학교의 교원은 교원으로서의 자격취득은 국·공립학교 교원과 동일 법령의 적용을 받지만 임면에 있어서는 학교법인 또는 사립학교 경영자에 의해 임면되고 있다(사립학교법 제53조의 2). 그러므로 사립학교의 교원의 법적 신분은 사립학교의 학교법인 또는 사립학교 경영자와 고용계약을 맺은 근로자로서 사인(私人)이며 공무원이 아니다. 그런데 사립학교 교원의 복무에 관해서는 국·공립학교의 교원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고 있다(사립학교법 제55조). 교육공무원법에는 복무에 관한 규정이 설치되어 있지 않고 국가공무원법과의 관계조항(교육공무원법 제53조 제5항)을 통해서 국가공무원법 제7장 복무에 관한 조항이 적용배제조항이 아니므로 그대로 적용되는 결과이기 때문에 사립학교 교원의 복무에 관해서는 결국 국가공무원법의 복무에 관한 규정을 준용받게 되어 있다. 그 내용은 선서의무, 성실의무, 복종의무, 직장이탈금지의무, 친절공정의무, 비밀엄수의무, 청렴의무, 품위유지의무, 영리업무
참고문헌
◈ 김남순(1991), 교사평가론, 서울: 세영사
◈ 송병순(2002), 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문음사
◈ 이우식(2006), 교원 다면평가제도의 도입에 관한 연구, 충북대 교육대학원, 청주
◈ 임사술(2001), 초등교원 승진제도의 변천과 개선방안, 서강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주삼환(2000), 지식정보화 사회의 교육과 행정, 학지사
◈ 최관경(2005), 교원평가제에 관한 연구 - 누구와 무엇을 위한 평가인가, 초등교육연구 제 20집
◈ 황정규·이돈희·김신일(1999),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추천레포트]공무원 노동조합의 개념과 필요성 및 발전과정 및 문제점과 발전방안 제언 레포트
  • 교원에 관한 법률 19Ⅵ.공무원 노동조합의 실태 211. 공무원 노동조합의 연혁 212. 공무원 노동조합의 현황 22Ⅶ.공무원 노조의 순기능 231. 공노조의 필요성 232. 의의 필요성 및 쟁점 243. 정리 26Ⅷ.공무원 노조의 역기능1. 등장배경 262. 개념과 비판적 시각 273. 정리 29Ⅸ.외국의 동향과 추세 1. 단체 활동에 대한 국제적 기준 302. 각 국가의 공무원 단체 활동의 현황 32Ⅹ. 현대 사회에서의 공무원 노동조합의 당위성 361. 공무원 노동자의 법적 지위와

  • [인사행정] 직업안정제도
  • 법적 근거 : 정치적 중립(헌법)3.2.1. 헌법 3.2.2. 국가공무원법3.2.3.‘교원지위향상을위한특별법’과‘교원지위향상을위한교섭협의에관한규정’ 3.2.4. 교육기본법과 교육 공무원법 3.2.5. 기타 관련 법률 4. 직업안정제도4.1. 학문․교수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제도4.2. 법적인 신분보장 제도4.2.1. 정년제4.2.2. 휴직4.2.3. 면직4.2.4. 직위해제 4.3. 징계와 권리구제4.3.1. 징계4.3.2. 권리구제5. 직업 안정과 관련된 논의 5.1. 지방교육자치 법률에 관한

  • [인사행정론] 공무원 노동조합
  • 교원에 관한 법률 11Ⅳ. 공무원 노조의 외국사례 141) 미국 142) 일본 143) 독일 154) 영국 165) 프랑스 17Ⅴ. 공무원 노조의 찬성입장 181) 공노조의 필요성 182) 의의 필요성 및 쟁점 183) 정리 20Ⅵ. 공무원 노조의 반대입장 211) 등장배경 212) 개념과 비판적 시각 213) 정리 23Ⅶ. 결론 25 26Ⅰ. 공무원 노조의 의의1) 공무원 노조의 정의일찍이 영국의 웹(S. J. Webb) 부처는 그들의 공저인 『The History of Trade Unionism』 에서 노동조합을 근로조건의 유

  • [교육행정 경영] 한국의 교원단체
  • 교원 자신들은 물론 교육을 받는 청소년 학생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압력 단체이고, 교원들로 구성된 전문 단체이며 노동직 단체라는 성격을 지닌다.각 교원단체들의 성격과 명칭에는 차이가 있어도, 그 목표하는 바는 전문직 근로자의 이익단체로서 교육발전을 기하고 교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는 한편 전문성을 심화하는데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2. 교원단체의 기능 및 주요활동1) 자질 함양교원 단체는 전문적 노동직

  • [노동법] 교원의 노동조합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의 검토
  • 교원의 노동조합설립 및 운영 등에 관한 법률의 검토Ⅰ. 입법과정의 개요1 서론노동3권 인정, 특히 단결권의 인정은 모든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라면 당연히 가져야 하는 생존을 위한 권리로서, 헌법에 의하여 보장되고 있는 사회경제적 지위보장을 위한 필수적인 기본권이다. 이는 교원의 경우도 예외가 될 수 없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에 교원노조의 합법화가 늦어진 이유는 우리 사회 특유의 군사부일체의 유교적 가치관과 교원노조 허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