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 중국희곡] 경극의 형성과정, 경극의 개념, 경극의 특징, 경극의 얼굴화장, 주요 경극 작품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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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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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극의 형성과정
Ⅱ. 경극의 개념
Ⅲ. 경극의 특징
Ⅳ. 경극의 얼굴화장
Ⅴ. 주요 경극 작품
1. 조 씨 고아(趙氏孤兒)
2. 패왕별희(覇王別姬)
3. 안탕산(雁蕩山)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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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극의 형성과정
경극의 형성과정은 2백년 전인 건륭 55년(1790) 황제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하여 이황조(二黃調)를 위주로 한 안휘성의 극 공연팀이 보내졌는데 건륭 44년(1779)에 또다시 천파(川派)라는 섬서의 극이 북경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삼경반(三競班)의 원명은 삼경휘(三競徽)인데 휘(徽)는 이 극의 근거지가 안휘(安徽)에 있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이극의 중요한 지지자들도 안휘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삼경휘(三競徽)의 명성이 높아지자 건륭 말년에는 사경휘(四競徽) 오경휘(五競徽) 등이 계속 나타나게 되었다. 그 중 이름이 있는 것으로는 사희(四喜), 화춘(和春), 춘태(春台), 합삼경(合三競)인데 이것을 가리켜 사대휘반(四大徽班)이라고 한다. 이렇듯 휘반의 유행은 새로운 극종류의 출현을 늦추는 계기가 되었다.
경극이 언제 형성되었는가 하는 문제는 학자들의 견해가 분분하지만 기본적인 표준은 피(皮)와 황(黃)의 합주 및 노래하고 읊는 음운이 북경화 되었다는데 일치를 보고 있다. 경극의 형성 및 그것의 예술성은 중국 희곡 발전에 큰 기여를 했으며 경극은 희곡예술, 희곡 무대 예술의 우수한 성과의 집대성이라고 하겠다. 경극을 "동방가극"이라 칭하기도 하는데, 경극과 가극은 노래, 춤, 음악, 미술, 문학 등이 일체된 특수극 형식이며 형식상 매우 유사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각각 서로 다른 문화배경속에서 경전적인 지위를 획득했다. 나뉘며 역사 이야기를 주로 공연한다. 장식성과 과장성이 있는 경극의 인물조 경극에서의 배역은 남녀노소(男女老小), 준축정사(俊丑正邪)에 의해 생(生), 단(旦), 정(淨), 축(丑) 등 4대 배역으로 나뉘며 역사 이야기를 주로 공연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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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학주․김영구․이창숙․김우석(2002), 중국공연예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김학주·이종진·김영구, 중국 속문학개론,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 신지영, 중국 전통극의 이해, 범우사
▷ 오조광·황좌림·매소무·김의경 역(1993), 경극과 매란방, 지성의 샘
▷ 정원지(2003), 동양고전극의 종합예술성, 중국 경극의 종합예술성, 공연문화연구
▷ 차미경, 경극, 신서원
▷ p.하트놀, 세계의 연극, 고려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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