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고찰 내용입니다. 지난 학기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특수교육의 개념

2. 기회의 균등성 보장

3. 특수교육의 기원과 발전

4.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
(1) 전통적 장애자관과 처우
(2) 초기의 특수교육
(3) 변혁기의 특수교육(1945~1960)
(4) 발전기의 특수교육(1961~현재)

5. 특수아동(정신지체)의 학습상 특성
(1) 주의-단기기억 기능의 결함
(2) 언어매개 기능의 결함
(3) 동기형성 및 강화의 결여

6. 특수교육의 학습지도 원리
(1) 개별화와 다양화의 원리
(2) 자발성의 원리
(3) 자립화의 원리
(4) 생활화와 실제화의 원리
(5) 통합화의 원리

7. 특수교육의 학습지도 방법
(1) 감각과 주의집중 훈련
(2) 신체훈련
(3) 수공과 미술
(4) 실물교수
(5) 말하기와 읽기. 쓰기. 셈하기

8. 특수교육 시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9. 교수-학습 과정안

10. 학습지도의 기술과 적용
(1) 부정자극
(2) 용어의 정선
(3) 거수와 지명

11. 특수아동(정신지체)의 성교육 문제
(1) 성행동의 문제
(2) 성적 폭행 및 추행
(3) 결혼과 출산, 유전의 문제

12.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1) 특수학교의 지역별 장애 영역별 교육 미비
(2) 특수학교 교육여건 조성
(3) 특수교육 교사의 자질
(4) 행, 재정지원 체제
(5) 직업 교육

13. 결론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특수교육의 개념

특수교육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 발달의 장애 등으로 인하여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아동에게 그 요구를 충족시켜 주는 적절한 교육이다.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일반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맞추어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써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특수아동이라 함은 몇 가지 준거에서 평균보다 일탈된 우수아동 혹은 열등아동을 일컫는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 대상아동을 대체로 일반아동에 비하여 감각, 운동, 언어, 정신적 기능, 신체적 기능, 정서적인 면 등에서 하나 이상의 심한 결함을 가지고 있는 아동으로서, 일반아동의 교육내용이나 방법으로는 교육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아동에 국한하여 보고 있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시각장애·청각장애·정신지체·지체부자유·정서장애·언어장애·학습장애·병허약아·중복중증장애·기타 심신장애 등으로 대상아동의 장애분류를 하고 있고, 보통 이에 따르고 있다. 따라서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에 대비한 공통성과 아동이 가진 장애로 인한 특수성을 고려하여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신장시키는 데 그 목표를 두고, 궁극적으로는 독립된 생활로 유용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기초를 닦게 하는 데 있다. 특수교육의 발달사는 심신장애아동이라고 하는 특수한 영역에 대한 일종의 분류사이며, 그 발달요인으로는 민주적·인도주의적 정신, 교육의 의무 및 권리의 사상에 의한 일반교육의 발달과 보급, 과학의 발달, 사회·경제적 생활조건의 향상 등을 들 수 있다. 특수교육 발달의 시대적 구분은 일반적으로 대별하여 고대와 중세의 유기·학대·방임·조롱의 비인도적인 시대와 중세 말 이후의 기독교사상에 의한 자선적 보호와 치료를 실시한 시대, 그리고 19세기 말 이후의 민주주의를 바탕으로 한 인권사상이 강조되고 있는 교육의 시대로 구분한다. 교육의 시대는 태두기(1899년 이전), 1차 발전기(1900∼1940), 2차 발전기(1941∼1979), 3차 발전기(1980년 이후)로 구분하고 그 특징을 밝힐 수 있다. 세계적으로 볼 때 최초의 특수학교는 1755년 레페가 설립한 파리농학교로서 수화법에 의한 교육을 하였다. 구화법에 의한 농학교는 1778년 하이니케에 의하여 독일 라이프치히에 설립되어 농교육의 쌍벽을 이루어 왔다.
한편 맹교육은 1784년 아유이에 의하여 설립된 파리맹학교로부터 시작되었으며, 1829년 브레이유에 의한 점자 창안으로 교육의 질적 발전을 가져왔다. 지체부자유아교육은 1832년 독일의 쿠르츠에 의하여 설립된 학교에서 시작되었으며, 공교육은 1899년 영국 런던과 미국 시카고에 설치된 지체부자유아 학급과 학교에서부터 실시되었다. 정신지체교육은 1837년 세강에 의한 프랑스의 백치교육과 연구에서부터 비롯되었고, 1842년에는 비제돌사원에서 저능아교육기관을 설치하였다. 같은 해에 세강의 ≪백치교육의 이론과 실제≫·≪생리학적 방법에 의한 백치교육≫이라는 저서는 정신지체교육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
참고문헌
장선철, 특수교육, 동문사
김승국,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김원경, 특수학교·학급경영론, 특수교육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박경숙·윤점룡,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교육에서 장애학생이 공부하는데 불편이나 장애를 최소화하여 교육하게 하는 것으로 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함께 공부 할 환경을 최대한 확보해주는 것을 의미한다.1975년 미국 장애아 교육법(EHA)이 탄생되었고 제한적 환경의 최소화 원리가 규정되고 나아가 점진적으로 통합교육이 제공되었다,1980년대에 이르러서는 특수교육이 지금까지의 특수교육환경에서 일반교육환경을 향해 점진적으로 접근하던 방법에서 탈피하여 일반교육이 주도하는 특수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 교육개혁 사상은 공교육제도의 실시를 주장하여 이후 특수학교 교육을 실현케 하는 중요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근세 초기에 접어들어서는 선구적인 특수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개인적 내지는 실험적 측면에서 특수아동 교육이 적극 시도 되었다. 근세 초기에 접어들어서는 선구적인 특수교육자들을 중심으로 개인적 내지는 실험적 측면에서 특수아동 교육이 적극 시도되었다. 특히 16,7세기에 스페인을 중심으로 농아인에 대한 언어지도 방법의 모색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특수학교 음악과 학습에 대한 자료와 연구가 흡족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특수학교 음악과 교육의 전반적인 면에 대하여 보다 많은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특수 음악교육에 대해 현재까지의 연구 자료와 현장에서의 음악교육의 실태를 알아보고 지도상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모색하여 앞으로 예비 특수 음악교사인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고민하고 제시하는 데에 있다.2. 연구의 범위 및 방법첫째, 제 7차

  • [방통대 2013-2]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1. 통합교육의 정의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1) 정상화 원리2) 탈수용시설화3) 최소제한 환경4) 일반교육 주도5) 완전통합3. 통합교육의 당위성1) birch의 당위성2)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3)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4. 현장에서 통합교육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Ⅲ.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과제 및 개선방향1. 현장의 특수학급 교사가 느낀 통합교육의 어려움과 문제점2. 유치원통합교육 실천 방안3. 통합교육의 과

  • [부모교육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주제: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고찰)
  • 교육의 내용1) 유아교육에서의 부모의 역할 인식2) 유아발달의 특징과 유아지도방법 교육 3) 유아의 문제행동 및 습관의 지도 방법 교육 4) 자녀와의 대화기법 전수5) 가정에서의 학습환경 조성 지도6)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부모의 참여 7) 부모를 위한 일반상식 제공6.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효과1) 유아(아동)의 측면2) 부모와 가족의 측면 3) 교육기관 및 지역사회의 측면 Ⅲ.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운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