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의 군대, 조선의 군대, 한국의 군대, 북한의 군대, 군사력] 고려의 군대(고려의 군사력), 조선의 군대(조선의 군사력), 한국의 군대(한국의 군사력), 북한의 군대(북한의 군사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고려의 군대(고려의 군사력)
1. 고려의 군사조직
1) 중앙군
2) 지방군
2. 고려 군사제도의 성격
1) 부병제설
2) 군반씨족제설
3) 경·외군혼성제설
Ⅲ. 조선의 군대(조선의 군사력)
1. 중앙군제
2. 지방군제와 김제
Ⅳ. 한국의 군대(한국의 군사력)
1. 육군전력
2. 해군전력
3. 공군전력
4. 예비전력
Ⅴ. 북한의 군대(북한의 군사력)
1. 북한군의 편성, 장비, 배치
1) 지상군
2) 해군
3) 공군
4) 예비전력
2. 북한의 전략무기 개발 수준
1) 핵개발
2) 화생무기
3) 중·장거리 무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군사전략이란 무엇인가? 미합참은 ꡒ무공의 사용 또는 무력의 위협으로 국가정책의 목표를 확보하기 위한 일국의 군대를 운용하는 술(術) 및 과학ꡓ이라고 정의한다.
ꡒ국가목표를 보장하기 위하여 평화 및 전쟁기간 동안 군대를 포함한 정치적·경제적·심리적 힘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술(術)과 과학이다.ꡓ
군사전략은 이러한 모든 것을 망라한 국가전략의 일부분이다. 국가전략의 군사적 부분은 국가군사전략(national military strategy)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최고 수준에서의 군사전략은 군사계획과 작전의 기초로서 사용되는 작전전략(operational strategy)과는 상이하다. 군사전략은 국가전략을 지원해야 하며, 국가정책에 상응해야 한다. 국가정책은 국가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국가 수준의 정부가 채택한 광범위한 행동방안 또는 지침으로 정의된다. 바꾸어 말하면 국가정책은 군사전략의 능력 및 한계에 영향을 받는다.
테일러(Maxwell D. Taylor) 장군은 전략을 목표, 방법 및 수단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특징화하였다. 이 개념을 등식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군사전략 = 목표(지향하는 목표) + 방법(행동방안) + 수단(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
이 일반적 개념은 어떤 유형의 전략―사용되는 국가요소에 따라 군사, 정치, 경제 등―형성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ꡒ전략=f(목적, 방법, 수단)ꡓ이라는 공식은 전략의 일반적 개념으로서 개발할 수 있다. 목적은 군사목표로 표현할 수 있으며 방법은 군대를 사용하는 여러 가지 방안과 관련된다. 근본적으로 이것은 군사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안의 모색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방안은 군사전략개념(military strategy concept)으로 표현된다. 수단은 임무를 달성하기 위한 군사자원(인력·물자·금전·부대 등)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이것은 군사전략 = 군사목표 + 군사전략개념 + 군사자원으로 결론지울 수 있다.
- 참고문헌
-
권인숙(2005), 대한민국은 군대다, 청년사
이기백(1999), 고려 병제사 연구, 일조각
이동욱 외(1998), 북한의 군사전략, 평화토론회
옥성소 외(1997), 북한군의 동향, 국방대학원 안보문제연구소
장명순(1999), 북한군사연구, 팔복원
한국역사연구회(1997), 한국역사 속의 전쟁, 청년사
홍두승(1996), 한국군대의 사회학, 나남출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 문화 체험 프로그램(사회복지현장실습, 프로그램계획서, 세부일정, 예산, 평가포함)
- 자원봉사활동의 인정과 보상의 범위에 대한 의견과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인상과 보상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 하시오.
- 노인자살문제 연구-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 사례
- 사회복지사 노인주간 보호센타 현장실습일지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종결평가서_[A+자료]_실습종결평가서샘플_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서_종결평가서_사회복지현장실습종결평가서_사회복지실습종결평가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여러 참고문헌을 탐구하여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 역할, 차이, 그리고 사회복지발달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