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 환경경영전략] 환경경영의 정의와 환경경영의 실천의지, 환경경영의 필요성 및 기업의 환경경영 전략, 환경경영 관련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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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환경문제와 기업경영

Ⅲ. 환경경영의 정의

Ⅳ. 환경경영의 실천의지

Ⅴ. 환경경영의 필요성

Ⅵ. 기업의 환경경영 전략
1. 무시전략(Ignorance)
2. 순응전략(Adjustment)
3. 사회적 책임전략(Social Responsibility)
4. 혁신전략(Innovation)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문제의 심각성과 이에 따른 환경보전 의식의 확산은 기업의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특히 환경친화적 소비를 실천하는 그린소비자(Green Consumers)의 등장은 기업 활동 전반에 환경 요인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요구 하고 있다. 기업은 환경 보전의 사회적 책임과 함께, 기업성과의 제고를 동시에 만족시킬수 있는 새로운 경영전략을 모색해야 할 시점에 있다. 즉 기업은 환경성과 조화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의 모색을 추구하고 이러한 필요에서 발생한 환경경영은 기존의 조직, 생산, 재무, 마케팅 등 기업활동 전분야에 환경요인을 반영하고, 환경마케팅 또한 환경경영상의 마케팅활동으로 기존의 마케팅 활동에 환경요인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기업 활동으로 정의 될 수있다.
기본전략은 Win-Win Strategy(상생전략)이다. 즉 기업의 환경보전 활동을 통해 사회 효용을 증대 시키고 기업 자신에게는 매출증대와 기업이미지 제고 등 기업이익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게 된다.

Ⅱ. 환경문제와 기업경영

기업이 오염억제를 위한 투자를 하면 기업의 성장이 저하된다고 인식하기 때문에 개별기업은 환경대책의 수립에 소극적으로 된다. 이러한 기업의 인식은 과연 옳다고 볼 수 있는가? 개별기업의 입장에서 단기적으로 볼 때 이러한 견해는 충분히 수긍될 수 있다. 그러나 적어도 두가지 측면에서 위와 같은 견해가 유보될 수 있다.
첫째, 환경문제의 해결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점차 커지고 있다는 것이다. 환경을 더럽히기만 하는 기업은 정부규제에 의한 법적 제제뿐만 아니라 매스컴이나 국민에 의해 질책당하게 된다. 국민에 의한 지탄은 윤리적 차원을 넘어서 당해 기업이 생산한 상품의 구매에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난번 페놀사건 때에도 그러하였고 앞으로 우리네 상황에서 환경무시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응징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환경문제를 도외시하였을때 기업경영의 여건은 호전되기보다는 오히려 악화될 소지가 더 크다는 것이다.
둘째, 개별기업을 떠나 산업전체의 입장에서 볼 때 환경보전을 위한 투자가 실용의 순증가
참고문헌
김수연(2003), 환경친화적 경영의 정책방향, 한국외대 정치과학대학원
김용석(1996), 우리나라기업들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자세,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진택(2003), 환경경영을 통한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 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병욱(1997), 환경경영론, 비봉출판사
이형찬(2006), 국내기업 환경경영성과평가 모델의 개발과 적용, 한국외국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태영(1996), 환경경영시스템 이렇게 구축하라, 한국표준협회 한국품질인증센터
최병용(1997), 기업의 그린행동에 대한 소비자태도의 조사 및 그 결과의 시사점, 소비자 문제연구, 한국소비자 보호원,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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