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 항만(항구)의 정의, 항만(항구)물류환경의 변화, 항만(항구) 자동화컨테이너터미널, 세계주요항만(항구) 물류처리현황, 선진국항만(항구)의 성공요인, 향후 항만(항구)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항만(항구)의 정의

Ⅲ. 항만(항구)물류환경의 변화
1. 국제무역 및 물류환경의 변화
1) 국제무역환경의 변화
2) 국제물류환경의 변화
2. 항만환경의 변화

Ⅳ. 항만(항구)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Ⅴ. 세계 주요 항만(항구) 물류 처리 현황
1. 홍콩항
2. 싱가포르항
3. 부산항
4. 카오슝항
5. 로테르담항
6. 상해항
7. L.A항
8. 함부르크항
9. 심천항(Shenzhen)
10. 탄중펠레파스

Ⅵ. 선진국 항만(항구)의 성공요인

Ⅶ. 향후 항만(항구) 물류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항만과 관련된 다양한 조직들이 물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를 독자적으로 보유, 운영함으로써 야기되는 문제점과 이를 현재의 KL-Net에서는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를 분석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항만 물류 관련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적인 구조와 고려요소들을 제시하였다. 항만 물류 통합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수출입 화물에 관련된 정보뿐만 아니라 항만과 해운에 관련된 부가적인 정보 제공과 나아가서는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그리고 학술적인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 증가하는 항만관련 종사자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향후과제로는 이러한 개념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데이터베이스의 현황파악과 연계방안, 기술적인 요소와 경제성 분석, 그리고 세밀한 사용자 요구분석 작업 등이 필요하다.

Ⅱ. 항만(항구)의 정의

항만(Harbor, Port)이란 해상과 육상수송의 연결점으로서 선박의 입출항을 통해 화물이 싣고 내려지는 장소이자 해상운송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종의 공공재인 사회간접자본(Infrastructure)으로서, 해상운송을 영위함에 있어 선박과 함께 필수불가결한 기본수단이며 해운서비스의 생산설비이다. 따라서 항만은 수출입화물의 해상운송과 내륙운송을 연결하는 물류거점으로서 배후지역의 화물유통 및 각종 정보의 집결 등 국제교역과 지역경제발전의 첨단기지 역할을 수행하는 장소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항만은 해상과 육상을 연결하는 중추 고리로써 우리 몸에 비유하면 척추부분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겠다. 항만에는 선박이 드나드는 길이라고 할 수 있는 항로와 수면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파제 등 외곽시설과 배가 접안하는 장소인 선석, 선석이 몇 개로 이루어져 화물을 싣고 내리는 장소인 부두와 화물을 하역할 수 있는 하역장비 등이 있다.
참고문헌
* 박남규·손형수·최형림·이태우(1999), 항만물류 산업에서의 원스톱서비스 시스템 구현 방안, 한국해운학회지, 제28호
* 세계주요 항만현황(2001)
* 외국 항만운영업체의 국내시장 진입확대(2002)
* 이철영(1998), 항만물류시스템, 효성출판사
* 원승환(2000), 자동화 컨테이너 터미널의 통제 시스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산업공학과 석사학위 논문
* 최형림·박영재·박남교(1998), 항만물류 통합 데이터베이스의 구축방안, 한국항만학회지, 제12권
* 채진규(1998), 항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분석, 경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린포트,항,국제물류,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터미널에 111대 설치. 이후 신 항에 267대 설치⇒ 결과기존 터미널에 설치된 111대 – 연간 약 33,300톤의 CO2 배출 감축신설 터미널(신항)의 267대 – 연간 약 80,000톤의 CO2 배출 감축 02. 부산항의 그린포트 사례친환경 항만관리 현황LED 조명 설치항만으로 들어오는 수출입 화물을 처리하기 위한 조명 (180W급 고출력 LED 조명)바람이 많고, 염도와 습도가 높은 해양환경에 적합 (방연, 방수 설계)- 기존 조명보다 평균수명이 5배 이상 길어 교체 및 유지보수

  • [자기소개서] 합격자들의 자기소개서 예시 120가지(분야별, 회사별)
  • 처리할 수 있었던 계기로는 아마도 많은 형제환경으로부터 비롯된 바가 큽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합니다. 많은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익히 알고 있으며 동대문에서 자그마한 옷가게를 열어서 장사를 시작할 때도 뼈저리게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난다는 것은 새로운 인적 자원을 구축하는 것입니다.-저는 추진력이 강합니다.그래서 학교에 다니던 동안에도 저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되면 거침없이 일을 진행했었고 결과도 대

  • [참고자료]국가물류 기본계획(2001~2020)
  • 물류기본계획의 개요Ⅱ. 국내외 물류체계의 현황 및 문제점Ⅲ. 물류환경의 여건변화 및 전망Ⅳ. 21세기 물류의 비전과 목표Ⅴ. 국가물류기본계획의 추진목표 및 전략1. 물류강국을 지향하는 물류 간선네트워크의 구축2. 물류부문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유기적 조화를 위한 물류기술의 고도화3. 물류산업의 체질개선을 통한 국제경쟁력 강화4. 환경친화형 물류환경의 조성5. 세계를 지향하는 국제 물류네트워크의 구축Ⅵ. 제1차 중기 국가물

  • [국제물류운송론] 한진그룹의 분석과 전략
  • 국제물류운송론 Report(한진그룹의 분석과 전략)수 업 명국제운송물류론교 수 님조 이 름제 출 일차 례▲서 론▲본 론○한 진 그 룹 의 소 개•한 진 택 배•한 진 해 운•대 한 항 공○한 진 그 룹 의 전 략•한 진 택 배•한 진 해 운•대 한 항 공○한 진 그 룹 의 방 향▲결 론서 론◦ 문 제 제 기∙ 오늘날 무역이 활성화되면서 이제 국제적인 경쟁이 점점 치열해 지고 있다.우리나라 기업뿐 아니라 세계의 여러 기업들과 경쟁을

  • [국제물류] 항공화물 수송 사업에 대한 소개와 대한항공의 항공화물수송사업 성공사례
  • 정의와 역사항공수송사업의 환경변화와 주요 국가별 동향항공사들의 최근 전략 및 항공운송시장의 전망(화물수송중심)(2)대한항공의 항공화물수송 서비스 가) e-CARGO 시스템 소개나) 상품 (PRODUCT) 다) 제공 서비스 라) 항공화물 운송수단 소개 및 기타 사항(3)대한항공의 화물수송 절차예시(플래시동영상) 2. 대한항공의 항공화물수송사업 성공전략분석 (1)보잉 747기 세계 최초 태평양 노선 도입 (2)틈새시장 공략가)신노선 구축 나)특수화물 수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