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주의보상제도] 성과주의보상제도의 개념과 성과주의보상제도의 실태, 성과주의보상제도의 문제점 및 성과주의보상제도 관련 시사점 분석(성과주의보상제도의 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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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성과주의보상제도의 개념

Ⅲ.성과주의보상제도의 실태

Ⅳ.성과주의보상제도의 문제점

Ⅴ. 성과주의보상제도의 사례
1. 사례 1(Egon Zehnder)
2. 사례 2(OSI)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화와 더불어 시장이 성숙되고, 상품을 선별하는 고객의 눈이 높아지면서 한 가지 전략만으로는 통하지 않고 고객을 경쟁기업에 빼앗기게 된다. 이제부터 현장사원에게 요구되는 것은 종래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아니라, 새로운 문제를 찾아내는 창조성이다. 정답이 없는 치열한 시장환경 속에서는 고객이 원하고 있는 바를 스스로 재빨리 파악하여 자기의 힘으로 해결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따라서 「호송선단방식(護送船團方式)」이라고 할 수 있는 문어발식 의식이 강하고, 사내지향성이 강한 전형적인 한·일식 경영을 계속해왔던 기업이 글로벌경쟁에서 싸워서 이기기 위해서는 조직풍토(행동특성·사고방식)의 변혁을 이룩할 수 있느냐 없느냐가 큰 과제이다.
그리고 종래의 사원의 「행동특성·사고방식」을 대담하게 변혁시킬 수 있는가가 인사·교육스탭의 커다란 사명이 됐다. 다시 말해서「종래의 성공체험이나 관행에 구애되지 않음」을 원칙으로 제로베이스로「이념과 비전」을 그리고「고객지향의 원점」에 서서 유연하게 아이디어를 내게하는 향상과제나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는 「스스로 생각하는 자율적인 조직체(행동특성·사고방식)」을 만들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을 성과로 보느냐가 중요해진다. 여기서 주목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성과주의」라고 하는 「성과」의 정의이다. 일반적으로「성과주의」라 함은 매상이나 시장점유율, 이익 등 숫자로 나타난 결과라고 오해하기 쉬우나, 최종결과를 보는「결과주의」와는 다르다. 결과만을 본다면 단락적(短絡的)인 방법으로 치달아, 그 기업이 경쟁우위에 서기 위해서 사업전략상 불가결한 핵심역량(자사가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의 중행적 능력)나, 고객·시장으로부터의 신뢰가 손상될 염려가 있다. 버블시대의 금융기관에 의한 극단적인「결과주의」에
참고문헌
공무원 성과급제도의 합리적 운영방안, 한국행정연구원 연구보고서, 1996
상공회의소, 성과배분 임금제도 도입실태와 발전방안, 1994
서연수, 성과급 보수제에 대한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원대 교육대학원, 1999유규창, 박유성, 21세기형 성과주의 임금제도, 2001
장재윤, 성과급제 도입효과 : 내적 동기이론과 공정성이론의 적용, 2004
한국인사·조직학회 발표논문집, pp. 230 ~ 258(29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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