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지능의 정의를 내리고 특징적고 그리고 교사가 학생을 바라볼때 주의를 기울여야할점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지능의 정의를 내리고 특징적고 그리고 교사가 학생을 바라볼때 주의를 기울여야할점0k

1. 지능(知能, intelligence)의 정의
2. 지능의 특징
3. 교사가 학생을 바라볼 때 주의를 기울여야할 점
1) IQ 높은 학생지도
2) IQ 낮은 학생지도-학습부진학생 지도를 위한 학습전략 탐색
(1) 개별화 학습방법 탐색
(2) 개별 처방 학습의 단계
가) 학습 모형의 가정
나) 행동 목표의 분석
(3) 협력학습에 의한 부진학생 지도 방안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능(知能, intelligence)의 정의

지능이란 무엇인가? IQ는 원래 처음에는 단순히 어떤 학자의 지적호기심으로, 각사람의 영리한정도를 수치로 나타낼수 있지 않을까라는 시도로 시작된 것이다. 그리고 군대에서 각 군인에게 어떠한 보직을 주는게 알맞을지 수준별로 구분하기위해 사용한게 널리 사용하게된 계기라고 한다. 그리고 현재에도 각 학교에서 일반 교육이 불가능한 학생을 추려내거나 특출난 영재를 미리 찾아내는데 사용하고 있다.
지능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는 것이므로 지능 검사는 타고난 지능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다. 지능지수는 발달과정에서 변화하며, 특히 출생 후 5세까지에 그 정도가 심하다. 그리고 5세 이후에도 지능에 의미 있는 변화가 생길 수 있다.
지능검사는 잠재능력이 아니라 , 어떤 특정한 시점에서의 개인의 인지적 기능에 대해 측정할 뿐이다 지능 연구의 방법이나 분석 수준, 가치와 신념체계도 지능의 개념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그 동안 가장 널리 인용되어 왔던 지능의 정의로서 터만(L.M Terman)의 정의를 들 수 있다. 미국에서 표준화된 지능검사를 처음으로 개발했던 터만은 추상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능력의 수준에 따라 개인의 지능을 가늠할 수 있다고 말하였다.

참고문헌
심리학 교재 중 심리검사, 아동심리학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학지사>
심리검사의 활용 <학지사>
클리앙 게시판 http://clien.career.co.kr/zboard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 수고양이무르의인생관
  • 고 말하였다. 인쇄는 시작되었으며 1차 견본 인쇄가 편집인의 눈에 들어왔다. 그러나 그는 얼마나 놀랐던가. 무르의 이야기가 이따금 끊기어지고 그리고 나서는 악장 요한네스 클라이슬러의 전기가 들어있는 또다른 책에 속해 있는 전혀 낯선 개찬(改竄)지들이 끼어 나타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 말이다. 세심하게 조사해보고 물어본 후에 편집인은 마침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았다. 수코양이 무르가 자신의 삶과 인생관을 썼을 때 그는 주인 곁에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점도 진학할 대학 막막하다 라는 것을 쉽게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사 본문 내용을 보면 논술학원 만원 사례 소설가 논술 교사 대학교수 등의 인기가 치솟고 있다고 적고 있습니다. 저자는 이런 기사를 보면서 착잡한 마음이 금할 길 없습니다. 어떻게 해서 하루아침에 논리가 완성되어 논술 시험 성적이 좋아진다고 하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얼마전 길거리에서 전자 오락 게임을 지나치게 좋아하는 어느 유치원생에게 이런 질문을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대학교)홍석주(삼선초등학교)머 리 말최근 세계적인 추세는 교육개혁을 통해 국가 교육의 질을 제고함과 더불어 개개 학습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 [교양]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 고 정의감이 강하여 남에 대한 신의를 반드시 지키면서도 장사에 대해서는 뛰어난 통찰력을 갖고 있었다. 내가 부친의 신세를 얼마나 졌는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었다.부친이 나에게 원하는 직업이 그의 안목으로는 적합한 것이었을지라도 내 정신에는 결코 적합하다고 할 수 없었지만, 어쨌든 부친의 덕택으로 나는 젊었을 때부터 실용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나는 자유와 여가를 비롯해서

  •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 고시키고자 노력하는 교사 및 교육행정가들에게 매우 실제적이고도 유용한 도움을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아울러 그 동안 연구 과정에서 많은 도움을 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연구진의 노고도 함께 치하하는 바입니다.1998년 12월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 원 장 연 구 요 약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의 과정을 살펴 보면, 상대적으로 교육과정의개발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온 반면, 교육과정의 적용에 대해서는 많은 관심을 기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