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바르트, 칼바르트사상, 교회론, 투쟁, 하나님의 나라] 칼 바르트 사상의 발전단계와 칼 바르트의 교회론 및 칼 바르트의 투쟁 그리고 칼 바르트의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칼 바르트 사상의 발전단계

Ⅲ. 칼 바르트의 교회론

Ⅳ. 칼 바르트의 투쟁

Ⅴ. 칼 바르트의 하나님의 나라
1. 로마서 주석 제1판(1919)
2. 로마서 주석 제2판(1921)
3. 교의학 시대(1932-1968)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세기 기독교 신학은 칼 바르트와 더불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칼 바르트가 19세기 초 슐라이에르마허로 시작된 자유주의 신학과 당시 바르트의 스승이었던 하르낙의 신학을 비판한 이유는 신학이 ꡒ하나님은 하나님이시다ꡓ라는 것을 잊어버리고 하나님의 그분의 계시 대신에 인간과 인간의 신앙, 인간의 경건, 인간의 문화, 인간의 정신, 인간의 감정 등을 중점에 두었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칼 바르트는 19세기 인간 중심적인 신학을 거부하고 하나님 중심적인 신학을 수립했다. 인간과 하나님 사이에 개재하는 모든 본질적 연결성을 거부하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과 자유를 확립하면 인간과 하나님의 교통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출발하여 믿음을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천명하려는 것이다. 그의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정면 도전은 로마서 주석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그는 당시의 상황을 세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
첫째는 세계대전으로 말미암아 인간성 문제가 다시 대두되었다. 실존의 문제가 신을 다시 찾게 되었다. 둘째가 ‘1914년의 이념’ 이라는 책자로 전쟁을 옹호하는 교회의 모습에서 회의를 느끼기 시작했다. 셋째는 그로 인하여 정치인, 지성인, 성직자들이 시대정신에 굴복하였다. 그리하여 칼 바르트는 ꡒ1914년 93명의 지성인들이 빌헬름 2세의 전쟁 정책을 지지하고 있었다. 더욱 놀라운 것은 그들 가운데 존경했던 교수들이 있었다. 퍽 애석한 일이다.ꡓ라고 분개한 적이 있다.
이렇게 하여 하나님의 계시의 종말론적 이해는 자유주의 신학에 있어서 완전히 인간의 종교성의 개념에 해소되었던 것이 칼 바르트의 로마서 주석에서 다시금 소생하여 20세기 신학의 한 특징을 보여 주게 되었다. 칼 바르트의 교회 교의학은 방법론적으로 변증법적인 원칙과 믿음의 유비 위에서 케리그마적인 관점으로 쓰여 졌다. 그는 신학은 상황의 신학이 될
참고문헌
◇ 김명용, 칼 바르트의 로마서 강해, 교회와 신학 제 20호, 장신대, 1988
◇ 대한기독교서회, 1990
◇ 데이비드 L. 뮬러, 이형기 역, 칼바르트의 신학사상, 양서각, 1988
◇ 이신건, 칼 바르트의 교회론, 성광문화사, 1989
◇ 윤성범, 칼 바르트, 대한기독교서회, 1968
◇ 코닐리어스 밴틸, 이상근 역, 칼 바르트, 성광문화사, 1980
◇ Otto Weber, 김광식 역, 칼 바르트의 교회 교의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 기독교 종교집회 탐방보고서
  •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한 올바른 실천 행위(Orthopraxis)로서 불의한 사회구조를 개선하는 해방 운동을 의미한다. 이 해방신학은 계급차별주의, 인종차별주의, 성차별주의에 도전하는 제3세계 신학, 북미주의 흑인신학, 여성신학 등 새로운 신학 움직임들을 유발시킴으로써 20세기 중반에서부터 세계신학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20세기 신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카톨릭 신학자 칼 라너가 지적한 바와 같이 기독교가 본격적으로 다른 세

  • [조직신학] 삼위일체
  • 하나님과 세계를 동일시함으로써, 피조물과 구분되는 초월하신 하나님의 인격성, 지성을 이해하지 못했다. 만물이 신이다. 쉘링의 초기사상에 의하면, 전세계는 신의 자기계시이다. 자연은 눈에 보이는 영이요, 영은 보이지 않는 자연이다. 헤겔은 신이 인간에게 계시하시되, 지나간 시공계의 어떤 사건을 통해서가 아니라 인간자신 속에, 그 자신의 의식 속에 하신다는 것이다. 신에 관한 인간자신의 의식화가 곧 신에 관한 인간의 지식이다. 그리고 유

  • [칼바르트, 칼바르트신학, 교회성, 하나님인식론, 예정론, 화해론] 칼 바르트의 생애, 칼 바르트 신학의 교회성, 칼 바르트의 하나님 인식론, 칼 바르트의 예정론, 칼 바르트의 화해론에 관한 분석
  • 그리고 말타자르는 이 ꡐ그리스도 보편주의ꡑ를 모래시계의 비유를 들어 설명한다. 두 그릇(하나님과 피조물)은 오로지 중심의 좁은 지점, 즉 예수 그리스도안에서의 양자의 만남을 통해서만 만난다. 모든 것은 중심에 있는 좁은 지점에 달려 있다. 바로 이 가장 좁은 지점이야말로 결정적이고, 모든 것이 유래하는 행위, 접촉, 사건이다(이신건 39p, H. U. von Balthsar). Ⅱ. 칼 바르트의 생애칼바르트는 1886년 5월 10일 바젤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프리츠

  • [신학] 개혁신학과 교회
  • 나라의 대학들보다 더욱 관용적이었다. 또한 세부적 학문에 대한 지대한 관심은 독임의 대학들로 하여금 새로운 신학 사상의 온상이 되도록 하였다. 역사적으로 자유주의에 대한 반명제는 항상 성경의 문자영감과 절대권위에 관한 개념이었다. 특히 모든 사물들을 역사적 발전의 관념에서 보는 지적 상황으로부터 신약 해석의 주요한 세 학파가 생겨났는데 그게 바로 바우어가 이끄는 “튀빙겐 학파”와 종교사학파“그리고 하르낙과 말부르크 대학에

  • 그리스도교(기독교)독특성, 그리스도교(기독교)神(신)론,세계관, 그리스도교(기독교)치유,용서, 그리스도교(기독교)와 임마누엘칸트,도덕종교,제언
  • 하나님 중심의 관점으로 이어지면서 교회나 예수가 아니라 하나님이 중심의 자리를 차지하고 예수에 대한 보편성의 중요성을 재평가하게 되었다고 니터는 지적한다. 타종교와의 대화에서 피할 수 없는 결정적인 문제는 기독교 및 예수의 독특성에 관한 물음이다. 옛날과 같이 배타적이고 절대적인 기독교의 독특성이 주장되고, 예수에 있어서만 참된 계시와 구원이 성취된다고 주장하기는 어렵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라아너는 마찬가지로 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