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E-마켓플레이스] B2B E-마켓플레이스의 의의와 B2B E-마켓플레이스의 개념 및 B2B E-마켓플레이스의 운영주체에 따른 특성 그리고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세대별 구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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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B2B E-마켓플레이스의 의의

Ⅱ. B2B E-마켓플레이스의 개념

Ⅲ. B2B E-마켓플레이스의 운영주체에 따른 특성
1. Buyers Side
2. Sellers Side
3. Distributors / Market makers side
4. Content Aggregators side

Ⅳ. B2B E-마켓플레이스의 세대별 구분
1. B2B 전자상거래 1세대 : 인터넷 기반의 B2B 마켓플레이스
2. B2B 전자상거래의 2세대 : 구매자와 판매자들이 중립적 마켓플레이스에 투자 개시
3. B2B 전자상거래 3세대 : 구매사와 판매사가 직접 자사 마켓플레이스 생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B2B E-마켓플레이스의 의의
이제 B2B e마켓플레이스 시장은 기업들이 참여에 대해 선택할 수 있는 권한조차 빼앗아 버린 듯한 인상을 준다. 지금까지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로만 여겨지던 e마켓플레이스가 앞으로 변화되어질 산업환경으로 인식되면서 기업 모두의 풀어야할 숙제로 남게 되었다. 물론 현재 e마켓플레이스 시장규모만 놓고 평가했을 때에는 전체 세계 상거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낮을 수도 있다. 하지만 e마켓플레이스 시장의 규모는 기업들이 어떻게 준비하고 대처해 나가느냐에 따라 급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대부분의 기업들은 e마켓플레이스가 아니더라도 어떠한 형태로든 전자상거래 시장에 참여하게 될 것이며, 향후 B2B전자상거래의 중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e마켓플레이스 시장에 뛰어드는 것은 시간문제로 여겨진다. 단지 현재의 시장상황 속에서 e마켓플레이스가 어느 정도의 성장세를 지속할 것인가가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그렇다면 기업들이 이렇게 e마켓플레이스 시장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e마켓플레이스를 이야기할 때 항상 따라다니는 것이 효율성이다. 지금까지 오프라인을 통해 비효율적으로 진행되어온 거래 프로세스는 물론 생산, 재고단계까지 관리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특히 기업들에게 직접적인 이익으로 찾아오는 비용절감 효과는 기업들을 유혹하기 충분하다. 온라인을 통한 거래는 불필요한 유통단계를 줄여줌으로써 거래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재고관리에 필요한 시간적, 공간적 비용을 대폭 절감시켜 재고비용 절감효과를 가져온다. 여기에 지금까지 거래업체를 찾기 위해 투자했던 비용을 e마켓플레이스를 통해 해결할 수 있게 됨으로써 탐색비용 절감효과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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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춘성 교수(2000) / e - business file, 영진닷컴
차원용 외(2002) / 솔루션 비즈니스 마케팅
Kalakota·Ravi(2001) / e-비즈니스 성공과 전략, 정보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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