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광고] 현대광고론 요약정리(제12장 크리에이티브의 제작: 아트와 카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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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광고론(WilliamF.Arens, 김태용 저) `제12장 크리에이티브의 제작: 아트와 카피`에 대해 자세하게 요약 정리해 놓았으며 이 장을 통해 논의가 예상되는 질문들과 답안을 함께 정리해 놓았습니다. 세심하게 적당한 분량으로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 현대광고론 시험을 보시는 분들도 짧은 시간 안에 속성으로 공부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발표를 맡으신 분이나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은 이 상태 그대로 발표하시거나 제출하시면 됩니다/
목차
1. 빅 아이디어의 개발: 시각적 요소와 언어적 요소의 통합

2. 인쇄광고 제작 아트
1) 인쇄광고 디자인하기
2) 레이아웃 이용
3) 광고 디자인과 제작: 크리에이티브와 승인 과정
4) 컴퓨터가 그래픽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5) 디자인의 원칙: 어떤 디자인 포맷이 가장 효과적일까?
6) 인쇄광고의 비주얼 사용

3. 인쇄광고의 카피라이팅과 포맷
1) 헤드라인(headlines)
2) 서브헤드(subheads)
3) 카피본문(bodycopy)
4) 슬로건(테마라인 또는 태그라인)
5) 인증표식, 로고, 시그니처

4. 전파 매체를 위한 카피라이팅
1) 라디오 카피의 작성
2) 텔레비전 카피의 작성

5. 라디오와 TV광고에서의 아트의 역할
1) 커머셜을 위한 예술적 컨셉트 개발
2) 라디오와 TV 커머셜의 포맷
3) 스토리보드 기본 제작 방법

6. 국제 시장을 위한 광고 제작
1) 카피의 번역
2) 국제시장을 위한 아트 디렉션
3) 국제광고주들이 알아야 할 법적 제재

7. 리뷰와 논의를 위한 질문들
1) 레이아웃이란 무엇인가? 그 목적은?
2) 인쇄 광고의 디자인 과정 단계들은 어떤 것들인가?
3) 여백은 어떤 색인가?
4) 스토리보드란 무엇이며 그 역할은?
5) TV광고의 8가지 유형을 나타내는 TV 스팟광고의 사례를 들라.
6) 외국어로 광고를 준비할 때 어떤 지침을 이용할 수 있는가?

8.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인쇄광고 제작 아트

1) 인쇄광고 디자인하기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아트 디렉터와 그래픽 아티스트가 광고 표현에서 시각적 지각의 대상이 되는 요소들을 선택하고 구성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2) 레이아웃 이용

레이아웃(layout)이란 비쥬얼, 헤드라인, 서브헤드라인, 카피 본문, 슬로건, 인증표식, 로고와 서명과 같이 광고의 포맷과 관련한 모든 요소들을 질서정연하게 배열하는 것이다. 레이아웃은 광고주와 대행사가 어떤 광고가 완성되었을 때의 모양과 느낌을 사전에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레이아웃이 있으면 크리에이티브 팀이 광고의 언어적 및 상징적 요소들과 간은 심리적 요인들을 개발할 수 있다. 끝으로 일단 최고의 디자인이 선택되어지면, 레이아웃은 청사진의 역할을 한다.

3) 광고 디자인과 제작: 크리에이티브와 승인 과정

(1) 썸네일 스케치(thumbnail sketch or thumbnail):
아티스트가 조그만 크기로 빠른 시간 내에 대략적으로 시각화하는 광고 레이아웃의 초안
(2) 기초시안: 실물 크기로 광고를 그리는 단계
(3) 최종시안(comprehensive layout or comp):
완성된 광고물과 동일한 실물 그대로의 복사판
(4) 레이아웃 견본: 손바닥만 한 크기로 제시되며, 브로셔나 여러 장으로 된 구매시점 진열물같은 느낌을 준다. 최종 완성물과 완전히 똑같게 보이도록 한다.
(5) 미케니컬(mechanical) 또는 페이스트업(pasteup):
인쇄할 때와 동일한 위치에 활자와 비주얼을 배치해야 한다. 인쇄업자들은 이를 촬영용 도판(camera-ready art)라고도 부른다.
(6) 승인: 카피라이터와 아트디렉터의 작업은 항상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이 과정에서 승인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이 광고스타일을 망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4) 컴퓨터가 그래픽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컴퓨터를 이용하기 전과 비교하여 요즘은 그래픽 아티스트나 디자이너들이 컴퓨터를 이용하여 상당히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현대광고론 (8th Edition)WilliamF.Arens, 김태용 저, 한국맥그로힐㈜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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