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화, 사회화이론] 사회화의 개념, 사회화의 내용, 사회화의 이론, 사회화의 기관, 사회화와 행형, 사회화와 성역할, 사회화와 스포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회화의 개념
1. 문화동질화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2. 역할훈련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3. 충동의 통제능력 형성과정으로서의 사회화

Ⅱ. 사회화의 내용

Ⅲ. 사회화의 이론
1. 프로이드 사회화 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3. 쿨리의 거울자아 이론
4.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Ⅳ. 사회화의 기관
1. 가정
2. 학교
3. 매스미디어(mass media)

Ⅴ. 사회화와 행형
1. 개방처우에 의한 행형의 사회화 내지 개방화
2. 사회내 유용자원의 동원에 의한 행형의 사회화 내지 개방화

Ⅵ. 사회화와 성역할

Ⅶ. 사회화와 스포츠
1. 스포츠와 태도 형성
1) 스포츠 역할의 경험
2) 스포츠와 가치
3) 스포츠와 태도
2. 스포츠 사회화의 경기성향
1) 공정, 기능 및 승리
2) 참가지향과 업적지향
3) 아마추어리즘과 프로페셔널리즘
3. 스포츠를 통한 사회화에 있어서 전이의 일반적 특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사회화의 개념
1. 문화동질화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인간이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백지상태가 특정문화에 젖어들어 동질화 되어가는 과정을 사회화란 개념으로 나타내고 있다.

2. 역할훈련 과정으로서의 사회화
개인이 사회의 한 유능한 구성원으로서 사회적으로 규정되어 있는 역학을 성공적으로 담당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특히 역할이론을 필두로 하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보는 사회는 결국 여러 가지의 역할들의 유기적인 조직체인데, 개개인의 사회의 존재의의는 이러한 조직체들 속에서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보고 있다.

3. 충동의 통제능력 형성과정으로서의 사회화
프로이드(Freud)의「문명과 그 불만」- 인간의 슈퍼에고의 형성과정을 곧 사회화의 과정으로 보고 있다. 즉 인간이 타고난 이기적이고 충동적인 본능이 사회생활을 통해서 규범적으로 규제되어 가다가 차츰 차츰 스스로가 자기의 욕구를 통제할 수 있는 발전력이 생기는 과정을 사회화과정으로 보았다. 사회화란 개인이 특정한 문화권에서 태어나서 습관, 신념, 행동양식 등을 습득하고 그 문화권의 가치체계 등을 내면화하여 그 사회의 한 성원으로 되어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Ⅱ. 사회화의 내용
사회화를 통하여 사회구성원에게 전수되어야 할 내용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는 여러 측면에서 제시될 수 있는데, 그 구체적인 몇 가지를 제시해보면, 첫째, 인간은 사회화를 통하여 세상을 살아가지 위해 필요한 기본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언어를 배워나가며, 둘째,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학습해야 하며, 셋째, 주류문화의 문화적 가치와 도덕적 신념에 대한 학습이 사회화의 학습내용에 포함되어야 하며, 넷째, 개인이 자아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는 교육이 사회화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사회화를 통한 사회의 문화적 유산을 전승할 수 있는 교육이 요청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변호광, 스포츠 사회학, 자유시대사, 2003
송민화, 중학생의 성역할 사회화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2001
송정민, 스포츠적 사회화 연구의 전개와 과제, 일본체육학회 제33회 대회호, 1982
이인정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01
최정숙·박용헌, 교육사회학,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2
차재호 역, 프로이드 자서전, 탐구당, 1989
D.라이트 외, 사회학입문, 한울아카데미,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사회학] 스포츠와 사회화
  • 사회학습이론개인이 어떻게 사회적 행동을 습득하고 수행하는가를 밝히려는 이론①강 화 : 사회적 역할의 습득과 수행에 있어서 상과 벌의 역할을 강조②코 칭 : 피사회화자가 사회화 주관자에 노출되거나 가르침을 받는 학습.③관찰학습 : 개인이 과제를 학습하고 수행하는 행위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와 유사하게 행동하다는 견해사회학습의 접근방법의 변인개인적 특성 : 성별, 연령, 출생서열, 사회경제적 지위 ⇒ 스포츠 참여나

  • [스포츠][사회화][사회학][스포츠사회화][스포츠사회학]스포츠와 사회화 고찰 및 스포츠사회화의 이론, 스포츠사회학의 의미, 스포츠사회학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
  • 스포츠와 사회화 고찰 및 스포츠사회화의 이론, 스포츠사회학의 의미, 스포츠사회학의 필요성에 관한 분석Ⅰ. 서론Ⅱ. 스포츠와 사회화1. 스포츠 역할의 경험1) 참가의 형태2) 참가의 정도와 유형3) 참가의 수준2. 스포츠와 가치1) 가치의 반영 및 전달체계로서의 스포츠2) 스포츠와 가치의 사회화3. 스포츠와 태도1) 태도의 개념2) 태도변화의 이론3) 스포츠를 통한 태도형성의 기제4. 스포츠 사회화의 경기성향1) 공정, 기능 및 승리2) 참가지향과

  • 번역과제 Juvenile Delinquency The Core 공저 Larry J Siegel Brandon C
  • Socialogical Views of Delinquency1.사회 구조 이론 사회 구조/ 사회 문제 4.사회 갈등 이론 법과 사법구조, 문화, 비행 비행의 갈등적 개념사회해체이론 Anomic / Stian 5.사회학적 이론과 사회 정책 문화일탈이론 - 사회구조이론과 사회정책2.사회과정이론 사회화와 비행 사회화이론과 사회정책사회화 이론 사회반응이론과 사회정책 학습 이론 사회갈등이론과 사회정책통제 이론3.사회반응이론 낙인의 과정낙인의 결과소년사법과정과 낙인낙인

  • [사회과학]청소년 문제에 대한 조사와 지도 방법 및 해결 방안 제시
  • 사회의 청소년들이 보편적으로 겪는 문제에다가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일류학교에 가기 위하여 치열한 학업 및 입시경쟁에서 오는 이중삼중의 고통을 겪고 있다.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구이동은 도시화를 진행시켰으며 도시화는 여러가지 혜택과 함께 여러 문제를 가져왔다. 범죄, 빈곤 등의 빈발과 함께 공동체 해체 현상은 청소년의 건전한 육성과 사회화에 부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가정의 상대적 기능 약화에 반해 친우집단이 청소년 역할에 큰

  • [교정복지] 보호관찰제도
  • Ⅰ. 문제제기1. 유비쿼터스2. 성범죄자 위치추적제도Ⅱ.보호관찰제도란1. 보호관찰제도란?2. 보호관찰 연혁3. 보호관찰제도의 장점은?4. 보호관찰(사회봉사․수강명령)부과절차도5. 소년보호관찰6. 성인보호관찰Ⅲ. 보호관찰 업무1. 보호관찰2. 사회봉사 명령3. 수강명령4. 조사5. 범죄예방위원Ⅳ. 일반현황1. 전국 보호관찰기관2. 전주보호관찰소3. 외국의 보호관찰제도Ⅴ. 참고문헌Ⅰ. 문제제기교정교회 및 재사회화라는 행형목적과 관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