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뮤직비디오의 개념, 뮤직비디오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발전, 뮤직비디오의 현황, 향후 뮤직비디오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뮤직비디오의 개념

Ⅲ. 뮤직비디오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Ⅳ. 듣는 음악에서 보는 음악으로의 발전

Ⅴ. 뮤직비디오의 현황

Ⅵ. 향후 뮤직비디오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디오(노래나 연주)를 중심으로 화면을 전개하는 영상이 뮤직비디오다. 뮤직비디오의 대중화는 미국의 「M-TV」나 「채널V」를 통해서 가능했다. 음반 프로그램의 볼거리 제공이라는 차원을 넘어 보다 상업적인 음반판매를 홍보로 이어졌고, 이후 스타의 이미지와 감각적이고 자극적인 영상을 더한 전문채널의 등장과 함께 시청률을 높이며 점점 영향력을 키워나갔다. 그리고 뮤직비디오역시 하나의 상품(우리나라의 경우 서태지가 출발)이 되었다. 때문에 요즘에도 뮤직비디오 대부분은 음반홍보를 위한 마케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만들어진다. 거기에 더해 최근에는 영화나 드라마의 홍보 내지는 O.S.T판매를 위한 분야, 기업이미지 홍보를 위한 광고 등으로 상업적인 성격이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상업성 보다 예술성을 중시한 작품제작도 조금씩 이루어지고 있다.

Ⅱ. 뮤직비디오의 개념

ꡐ그림이 있는 음악이다.ꡑ 귀로만 듣던 음악을 눈으로도 볼 수 있게 하고, 소리로만 표현하기에 모자랐던 메시지를 그림으로도 표현할 수 있게 한 것이 뮤직비디오이다. 동기적인 측면에서는 뮤지션이 새로운 곡을 발표하면서 홍보를 위해 같이 만드는 프로모션용 도구이다. 또한 음반으로 치자면 싱글의 개념이다.

Ⅲ. 뮤직비디오의 형식과 내용에 따른 분류

- 공연실황
- 드라마 형식 : 가수가 직접 출연하거나 아예 출연하지 않는 경우
- 다큐 형식 : 실제 상황 또는 기록화면에 음악을 넣어 가사 내용전달이 우선적인 고려사항
- 영화 O.S.T : 영화홍보를 위한 상업적인 이유에서 제작
- 상업적인 성격이 점점 더 두드러지면서 영화장면을 내용 상관없는 가요와 결합하여 편집해 음반과 영화의 이중 마케팅을 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참고문헌
김훈순 - 한국 뮤직비디오의 포스터모더니즘과 성정치학, 2000
박미아 - 뮤직비디오 이야기, 우리 문학사, 1993
신을진 - 새로운 문화 코드 뮤직비디오, 주간동아, 2001
이영순 - 뮤직비디오에서의 색채와 사운드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동서대 디지털디자인대학원, 2004
한국언론학보 제15호
Kaplan, E. Ann, 채규진·성기완 역 - 포스트모던 영상과 소비문화-뮤직 비디오,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산업론] 온오프라인 음반산업 분석 및 전망
  • 형식으로 생산구조에 참여한다.우리나라 음반산업의 역사에서 살펴보면 음반기획사는 1970년대 포크송이 활성화되고 수많은 가수들이 등용되어 음반시장에 소개될 당시 한정된 숫자의 음반 제작사들로는 이러한 가수들의 음반이 모두 기획, 홍보 될 수 없는 상태에서 출현하기 시작한 것이다. 당시엔 기획사가 제작사의 제작 시설만을 임대한다는 개념으로 기획사와 제작사간의 관계가 이루어지고 생산된 음악의 유통 관리 까지 모두 기획사가 담당하

  • [디지털음악, 디지털음반산업] 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산업)의 개념, 영향, 현황, 문제점과 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산업)의 전망 및 대응 방안 분석
  • 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산업)의 개념, 영향, 현황, 문제점과 디지털음악(디지털음반, 디지털음반산업)의 전망 및 대응 방안 분석Ⅰ. 서론Ⅱ. 디지털음악의 개념Ⅲ. 음반산업의 특징1. 사치재적 특성2. 공공재적 특성Ⅳ. 디지털음반이 음반시장에 미치는 효과 1. 물류비용과 마케팅비용의 과잉지출 해소 2. 불법복제 음반의 대체 3. 음반산업의 대기업화 및 독립회사 성장의 병행 4. 실연자와 음반사의 지배구조 변화5. 인디문화의 활성화

  • [음반산업, 음악산업]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정의, 특성, 현황과 음반제작시스템의 문제점, 개선방향 및 향후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전망 분석
  • 현황1) 아메리카2) 유럽3) 아시아4) 라틴아메리카5) 기타2. 10대 주요국가의 점유율3. 분야별 현황Ⅴ. 음반제작 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 이원화된 제작 시스템1) 기획사 2) 음반사 2. 고 비용 저 효율의 제작시스템 개선3. 선급금 제도와 투자 환경 개선4. 공정한 제작관행의 확립5. 음반산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Ⅵ. 향후 음악산업(음악산업)의 전망Ⅶ. 결론참고문헌Ⅰ. 개요일반적으로 음악매체의 발전단계는 크게 3단계로 분류할 수 있다.

  • [대중문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 분석
  • 내용을 담은 영화도 그 안의 감정이 ‘사실적’일 수도 있는 것이다.우리는 이런 여러 가지 사항들을 종합하여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오락을 목적으로 연출을 가미하여 실화를 가공한 방송용 포맷 프로그램이라고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그리고 이 개념은 ‘정도의 차이(어느 정도 실화인지, 어느 정도 연출인지 같은)’에 대해 능동적인 개념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실제로 리얼리티 프로그램을 정의하는 일은 매우 어렵다. 특히 단어에 대한 사전적

  • [인터넷마케팅] Melon 멜론 기업 분석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
  • 분석하였다.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현재 멜론이 겪고 있는 위기 상황을 분명히 규정한 후, 과학적인 마케팅 믹스를 통해 지금보다 발전된 성과를 위한 멜론의 전략적 과제를 제시할 것이다.기업 일반 현황멜론은 멜로디 온(Melody On)의 줄임 말로 SK Telecom에서 2004년 11월 16일 오픈한 MP3 곡 스트리밍/다운로드, 뮤직 비디오를 통한 음악 감상과 컬러링, 라이브 벨 등의 폰 꾸미기 서비스를 갖춘 세계 최초의 유비쿼터스 음악 서비스이다. 유비쿼터스(ubiquitou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