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광고] 현대광고론 요약정리(제2장 광고의 경제적, 사회적, 규제적 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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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광고론(WilliamF.Arens, 김태용 저) `제 2장 광고의 경제적, 사회적, 규제적 측면`에 대해 자세하게 요약 정리해 놓았습니다. 세심하게 적당한 분량으로 상세히 기술되어 있어 현대광고론 시험을 보시는 분들도 짧은 시간 안에 속성으로 공부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발표를 맡으신 분이나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은 이 상태 그대로 발표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목차
* 목표

1. 광고에 대한 많은 논쟁들

2. 광고의 경제적 영향

3. 광고의 사회적 영향

4. 사회적 책임과 광고윤리

5. 정부는 광고를 어떻게 규제하는가

6. 국제광고주에 대한 정부의 제한

7. 미국 광고주에 영향을 미치는 최근 법원판결

8. 북미의 광고 연방 규제

9. 주 및 지방 규제

10. 비정부규제

11. 전반적인 광고의 윤리적·법적 측면

12. 리뷰와 논의를 위한 질문들

13. 참고자료
본문내용
■ 목표

- 다양한 경제적 쟁점들에서의 광고의 역할에 대해 논쟁
- 광고에 대한 2가지 주요 사회적 비평 유형을 구분
- 사회에 미치는 광고의 효과를 논하기 위해 경제 모형을 이용
- 광고에서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간의 차이를 설명
- 국내외적으로 정부가 광고를 어떻게 규제하는지 설명
- 광고주의 표현의 자유에 영향을 미치는 최근의 법원 판결에 대해 논의
- 소비자와 경쟁자를 모두 보호하기 위해 연방기관이 광고를 어떻게 규제하는지 기술
- 광고 규제에서 주, 지방 정부가 행하는 역할을 규정
- 사기광고, 기만광고와 맞서 싸우는 데 있어 비정부적 조직의 효과를 평가

1. 광고에 대한 많은 논쟁들

1) 광고주는 비평에 직면한다- 그리고 수입의 상실에 직면한다.

(1) 공중은 광고가 말하는 바와 광고가 어떻게 보여지는가에 의해 기분 나빠지거나 불쾌해질 수 있다.
(2) 소비자들과 소비자단체는 제품이 광고에서 약속된 편익에 미치지 못할 때는 불만을 토로할 수 있다.

2) 경제에 미치는 효과로 인해 광고는 칭찬이나 비판을 모두 받는다.

(1) 혹자는 광고가 제품의 비용을 상승시킨다고 주장하는 반면 혹자는 낮춘다고 한다.
(2) 혹자는 광고가 경쟁을 조장한다고 하는 반면 혹자는 감소시킨다고 한다.

3) 광고는 사회적 결과들을 낳는다.

(1) 혹자는 광고가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물질주의적으로 만든다고 주장한다.
(2) 혹자는 광고가 사람들로 하여금 필요치 않은 제품을 구매하도록 강요한다고 믿는다.
(3) 혹자는 광고가 사람들이 통제할 수 없는 방식을 통해 식역하적으로 사람들에게 도달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현대광고론 (8th Edition)WilliamF.Arens, 김태용 저, 한국맥그로힐㈜ 펴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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