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정의, 경영전략의 분류, 21세기 기업의 경영전략, 풀무원의 경영전략 사례, 휴렛패커드(HP)의 경영전략 사례,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경영전략 사례, 애플사의 경영전략 사례, P&G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영전략의 정의
1. 안소니의 정의
2. 캐논의 정의
3. 점부도미(占部都美)의 정의
4. 챤들러의 정의

Ⅱ. 경영전략의 분류
1. 주전략
2. 실행계획전략
3. 하위전략

Ⅲ. 21세기 기업의 경영전략
1. 평가와 보상체계를 강화하라
2. 조직을 슬림화하라
3. 장벽을 제거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4. 탁월한 리더가 있어야한다

Ⅳ. 풀무원의 경영전략 사례
1. 고가 전략
2. 다각화 전략
3. 이미지 전략

Ⅴ. 휴렛패커드(HP)의 경영전략 사례

Ⅵ.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경영전략 사례

Ⅶ. 애플사의 경영전략 사례

Ⅷ. P&G의 경영전략 사례
1. 계획으로서의 전략
1) 기존 핵심사업을 설립, 더욱 강한 리더상품으로 이끌다
2) 지도적 거래처와 함께 빨리 성장해라
3) 큰 나라에서 성장하라
4) 고성장과 높은 이익을 가진 사업을 발전시키고 투자해라
2. 패턴으로서의 전략
3. 포지션으로서의 전략
1) 경영의 현지화
2)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
3) 소비자 니즈 파악
4. 관점으로서의 전략
1) 전체 시장의 확대
2) 시장점유율 확대
3)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값싸게 제공
4) 제품의 상기 광고와 촉진활동으로 소비자 유도
5) 단지 생필품이 아니라 용기 디자인도 실용성을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영전략의 정의

1. 안소니의 정의

챤들러가 기업의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경영전략을 정의한 데 대해 안소니(R. N. Anthony)는 경영계획을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계획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안소니는 조직의 계획과 통제시스템을 크게 나누어 내부지향과정과 외부지향과정으로 구분하였다. 외부지향과정은 외부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보고, 즉 재무회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내부지향과정은 기업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이 갖고 있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경영계획을 의미하는데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①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
② 관리적 통제(management control)
③ 업무적 통제(operational control)
전략적 계획은 조직의 목적, 조직목적의 변경, 조직목적의 달성을 위한 자원의 취득과 사용 그리고 처분에 관한 방침을 결정하는 것이다.

2. 캐논의 정의

캐논(J. T. Cannon)은 의사결정의 개념과 목표명확화의 개념을 갖고 경영전략을 정의한다. 경영전략은 기업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에 대해 방향결정적인행위(directional action)의 결정이다. 이 견해는 안소프와 챤들러의 정의 중에서 의사결정의 개념을 방향결정행위라는 개념으로 단순화시킨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3. 점부도미(占部都美)의 정의

미노베는 경영전략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성장전략과 경쟁전략으로 나누었다. 성장전략이란 기업의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해 기업전체를 적응시키는 것으로 환경이 변화하는 가운데 성장의 기회를 탐색, 평가, 선택하여 성장의 기회를 실현 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경쟁전략은 특정의 제품이나 시장분야에서 경쟁업체를 상대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
참고문헌
김국태 : 애플 부활을 통해 본 혁신 키워드, LG 경제연구소
류기영 : 애플신화를 창조한 스티브 잡스, 아이세움
이장우 : 전략경영, 법문사
조동영 : 21세기의 전략경영
장세진 : 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전략 강의노트와 사례모음, 박영사
프레더릭 댈즐 : 브랜드제국 P&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플 아이팟 제품분석및 마케팅전략분석,향후전략
  • IPOD 마케팅전략■ 머리말애플의 최고경영자 스티브 잡스는 올해 초 뉴욕시의 거리에서 변화를 감지했다. “매디슨 애버뉴를 걸어가면서 보니 어느 블록에서나 하얀 헤드폰을 낀 사람이 눈에 띄었다.”며 이렇게 덧붙였다. ‘나는 오, 드디어 시작되는구나 ’라고 생각했다. 이 회사의 디자인 전문가 조너선 아이브도 런던에서 비슷한 경험을 했다. “길거리나 지하철을 오가다 보면 손에 그것을 들고 만지작거리는 사람들을 보게 된다.” 그리고 미

  • [경영학] 삼보컴퓨터 경영전략
  • 기업의 대거 시장진출국내경기침체는 중견업체들의 부도로 이어졌다.한국 IPC의 부도를 시작으로 아프로만, 세양정보통신, 멀티그램, 한국소프트정보통신, 큐닉스컴퓨터, 선인교역, 뉴텍컴퓨터 등 대형 업체들이 계속해서 쓰러졌다. 일 천 개가 넘는 중소업체가 함께 쓰러졌고 5,000억 원이 훨씬 넘는 피해를 냈다. 이 여파로 3월 29일 서초동에 문을 연 국제전자센터는 입주업체도 채우지 못한 상태로 일 년을 보내야 했으며, 대우통신이 경영권을 완전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사례로 꼽힐 만하다. 9. 참고 자료 및 문헌파이낸셜 뉴스3. 장소마케팅1. 개념 및 정의 장소마케팅은 특정한 장소의 문화, 역사, 자연 등의 특성을 바탕으로 고유한 이미지를 창출하고, 이를 부각시킴으로써 기업이나 주거인구, 관광객을 유치하고 만족시키는 모든 종류의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장소 마케팅 전략은 서구 사회에서는 1980년대 이후, 한국에서는 1990년대 이후 실제 지역에 적용되기 시작했다.2. 관련용어 관광마케팅, 도시마케팅, 지

  • [국제마케팅사례] 애플의 mp3플레이어 아이팟 `iPod` 마케팅분석
  • 전략-해외 마케팅에 대하여-국내 마케팅에 대하여5. 4P Analysis of iPod6. i-Pod이 가지는 강점, 약점, 기회 &위기 (SWOT분석)7. iPod이 나아가야 할 방향애플의 최고경영자 스티브 잡스는 올해 초 뉴욕시의 거리에서 변화를 감지했다. 매디슨 애버뉴를 걸어가면서 보니 어느 블록에서나 하얀 헤드폰을 낀 사람이 눈에 띄었다며 이렇게 덧붙였다. 나는 오, 드디어 시작되는구나라고 생각했다. 이 회사의 디자인 전문가 조너선 아이브

  • [해외직접투자전략론] 중국기업의 FDI 성공사례
  • 기업소개① 연혁7p② 기업규모8p③ 주요생산제품8p2) 해외직접투자현황① FDI 추진배경)9p② 주요사건9p② 국내 및 해외영업실적12p3) 레노버의 직접투자전략① 시장진출전략14p② 인수 후 경영전략16pⅰ) 인사/조직관리16pⅱ) 생산/마케팅관리17p4) 레노버의 SWOT 분석 및 4P전략③ SWOT 분석19p④ 마케팅 믹스 전략(4P전략)19p5) 극복과제28p성공사례2 - 상하이자동차1) 기업소개① 연혁29p② 기업규모29p③ 주요생산제품29p④ 사례선정사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