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의 정의, 경영전략의 분류, 21세기 기업의 경영전략, 풀무원의 경영전략 사례, 휴렛패커드(HP)의 경영전략 사례,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경영전략 사례, 애플사의 경영전략 사례, P&G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경영전략의 정의
1. 안소니의 정의
2. 캐논의 정의
3. 점부도미(占部都美)의 정의
4. 챤들러의 정의
Ⅱ. 경영전략의 분류
1. 주전략
2. 실행계획전략
3. 하위전략
Ⅲ. 21세기 기업의 경영전략
1. 평가와 보상체계를 강화하라
2. 조직을 슬림화하라
3. 장벽을 제거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4. 탁월한 리더가 있어야한다
Ⅳ. 풀무원의 경영전략 사례
1. 고가 전략
2. 다각화 전략
3. 이미지 전략
Ⅴ. 휴렛패커드(HP)의 경영전략 사례
Ⅵ.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경영전략 사례
Ⅶ. 애플사의 경영전략 사례
Ⅷ. P&G의 경영전략 사례
1. 계획으로서의 전략
1) 기존 핵심사업을 설립, 더욱 강한 리더상품으로 이끌다
2) 지도적 거래처와 함께 빨리 성장해라
3) 큰 나라에서 성장하라
4) 고성장과 높은 이익을 가진 사업을 발전시키고 투자해라
2. 패턴으로서의 전략
3. 포지션으로서의 전략
1) 경영의 현지화
2) 브랜드 매니지먼트 시스템
3) 소비자 니즈 파악
4. 관점으로서의 전략
1) 전체 시장의 확대
2) 시장점유율 확대
3)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값싸게 제공
4) 제품의 상기 광고와 촉진활동으로 소비자 유도
5) 단지 생필품이 아니라 용기 디자인도 실용성을 생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경영전략의 정의
1. 안소니의 정의
챤들러가 기업의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의 관점에서 경영전략을 정의한 데 대해 안소니(R. N. Anthony)는 경영계획을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전략적 계획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안소니는 조직의 계획과 통제시스템을 크게 나누어 내부지향과정과 외부지향과정으로 구분하였다. 외부지향과정은 외부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보고, 즉 재무회계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내부지향과정은 기업이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이 갖고 있는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경영계획을 의미하는데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① 전략적 계획(strategic planning)
② 관리적 통제(management control)
③ 업무적 통제(operational control)
전략적 계획은 조직의 목적, 조직목적의 변경, 조직목적의 달성을 위한 자원의 취득과 사용 그리고 처분에 관한 방침을 결정하는 것이다.
2. 캐논의 정의
캐논(J. T. Cannon)은 의사결정의 개념과 목표명확화의 개념을 갖고 경영전략을 정의한다. 경영전략은 기업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에 대해 방향결정적인행위(directional action)의 결정이다. 이 견해는 안소프와 챤들러의 정의 중에서 의사결정의 개념을 방향결정행위라는 개념으로 단순화시킨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3. 점부도미(占部都美)의 정의
미노베는 경영전략을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성장전략과 경쟁전략으로 나누었다. 성장전략이란 기업의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해 기업전체를 적응시키는 것으로 환경이 변화하는 가운데 성장의 기회를 탐색, 평가, 선택하여 성장의 기회를 실현 한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경쟁전략은 특정의 제품이나 시장분야에서 경쟁업체를 상대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
- 참고문헌
-
김국태 : 애플 부활을 통해 본 혁신 키워드, LG 경제연구소
류기영 : 애플신화를 창조한 스티브 잡스, 아이세움
이장우 : 전략경영, 법문사
조동영 : 21세기의 전략경영
장세진 : 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전략 강의노트와 사례모음, 박영사
프레더릭 댈즐 : 브랜드제국 P&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