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태, 낙태문제, 임신중절, 임신중절수술] 낙태의 실태와 원인 및 문제점과 대안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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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낙태의 개념정의

3. 오늘날 낙태의 현황과 실태
(1) 세계적 현실
(2) 한국에서의 낙태 실태
(3) 낙태의 방법

4. 낙태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

5. 오늘날 대규모 낙태의 요인
(1) 피임실패와 원치않는 임신
(2) 낙태의 공공연한 합법화
(3) 뿌리깊은 남아선호사상

6. 낙태에 관한 다양한 견해들
(1) 낙태를 반대하는 철학자들
(2) 낙태를 옹호하는 서양철학들

7. 낙태의 윤리적 문제

8. 낙태의 종교적, 사회적 문제
(1) 기독교의 입장에서 본 문제점
(2) 사회적 문제점
(3) 인간생명의 존엄성 측면

9. 낙태수술의 부작용과 후유증
(1) 자궁 경부 무력증
(2) 자궁천공
(3) 골반 염증성 질환
(4) 다음 임신에 악영향
(5) 자궁 외 임신
(6) 약물주입 부작용
(7) 정서적인 후유증

10. 무분별한 낙태에 대한 대책 및 예방법
(1) 예방책으로서의 법개정
(2) 정부의 노력
(3) 올바른 피임법의 보급
(4) 범 사회적 차원에서의 낙태논의
(5) 의료인들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6) 언론의 홍보
(7) 생명에 대한 외경심 교육과 올바른 성교육

11. 결론

12. 참고자료
본문내용
낙태의 문제는 "언제부터 인간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집약된다. 그러면 이 질문에 대해 어떻게 해답을 찾을 것인가? 종교적으로 답을 구할 수 있을까? 과학적인 지식에 근거하지 않고 막연한 신앙을 피력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또 교리적, 교회적 입장 때문에 본의 아닌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적절치 않다. 실제로 각 교단이나 교파나 신앙인 개개인의 견해가 일치되어 있지 않다. 훌륭한 인간들이 지성을 사용하여 철학적인 사고를 종합하면 답이 얻어질까? 한 시대의 철학을 가장 잘 반영하는 것은 역시 그 시대의 법이다. 그러면 과연 낙태에 대해 일관성 있는 법이 있었던가? 예를 들어 미국의 경우, 1973년 1월 22일 오후 11시 59분 59초까지는 낙태가 죄악이었으나 1월 23일 0시를 기해서 낙태는 선(善)이 되었다. 그러다가 다시 1989년 7월 3일을 기해서 낙태는 각 주법에 따라 규제할 수 있도록 방향이 바뀌었다. 철학 역시 과학적 근거를 가지지 않고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또한 사람을 위한 철학이 사람을 해롭게 하는 철학으로 변질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영국의 경우 산모를 보호한다는 좋은 취지에서 우리나라의 모자보건법과 같은류의 낙태허용법안을 1967년에 제정했다. 그러나 이 비상구는 더 이상 비상구가 아닌 대문(大門)이 되어 낙태가 자유화되는 빌미만을 제공하고 말았던 것이다. 의학계에서는 대답을 가지고 있을까? 이것이야말로 낙태문제에 관해 가장 명백한 해답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이다. 왜냐하면, 뱃속의 존재에 대해 그것이 인격을 부여할 수 없는 세포 조각인지, 아니면 살아 있는 인간 생명인지를 의학이 과학적으로 답변해 준다면 낙태를 어떤 행위로 규정할 것인가는 자명해지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낙태문제는 다른 어떤 윤리문제들보다도 윤리성을 따지기 쉬운 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다음 단락부터는 낙태의 일반적인 정의와 낙태현황, 낙태의 원인 및 낙태의 종교적, 윤리적 문제들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중호, 의학 윤리란 무엇인가?, 바오로딸
황필호, 산아제한과 낙태와 여성 해방, 종로서적
맹용길, 성경적 입자에서 본 인공유산의 문제, 두란노서원
니겔 캐머런. 파멜라 심스, 낙태, 위기에 처한 기독 의료 윤리, 횃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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