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과] 우리나라의 현대사회와 전통사회의 아동관을 비교하여 서술하시오o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전통사회의 아동관
1) 남아선호사상이 강했다.
2) 장유유서에 의한 수직적인 인간관계를 통해 아동이 존재한다.
3) 아동에 대한 일관된 가치체계
4) 훈육대상의 아동관
5) 동몽의 아동관

2. 현대사회의 아동관
1) 과거에 비해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2) 아동복지를 중요시하고 있다.
3) 아동중심의 가정을 이루고 있다.
4) 남아선호사상의 약화
5) 수평적 인간관계의 흐름이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요즘은 아동들의 천국이라고 할 만큼 어른들에게 인격적으로 대우 받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소파 방정환 선생의 어린이날을 제정하는 것을 계기로 아동들도 어른들과 같은 동일한 인격체로 대우해야 한다는 사상이 매우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사람을 가리킨다. 유엔아동권리협약(CRC)에서는 아동이란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참고문헌
1. 성영혜, 김연진,「 아동복지 」, 동문사, 1997
2. 이계탁, 「복지행정학 강의」, 나남출판, 1994
3. 장인협, 「아동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85
4.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아동복지론」, 고헌 출판부, 2003
5. 김현숙, 영유아 보육시설 복지서비스 기능에 관한 실태조사, 사회복지연구논문집 제15집, 1992
6. 전광현, 서울신학대 사회복지학과 교수,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아동복지정책
  •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는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 중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분야이다. 고대사회에서부터 요보호아동은 진궁구제와 애민혜율의 제도하에 국가시책의 일환으로서 우선적으로 구호되었고 공적 뿐만아니라 민간차원에서도 민가수양 등의 형태로 그 생명이 보호육성 되어왔다. 이조시대에 와서는 이러한 보호시책 등이 법제화되어 대상 아동의 분류 및 감독 관리 운영 등이 관에 의해 집행되었다.) 안영미, 1997아동문제와 관련된 현대

  • 1)주입식 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진보주의 교육관․실존주의 교육관 비교설명-주입식교육관-2)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 사회적이고 생물학적인 존재이다. -모든 인간의 행동에 있어 비판적 지성의 가지가 발동되어야 한다. 2) 진보주의 교육의 발생배경 루소의 자연주의와 자유주의 아동관, 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 그리고 변화적 세계관과 성선설적 아동관의 영향을 받음. 생활에 의한 학습을 강조, 과거 전통적인 교육이 성인중심 내지는 교사중심이었던 것을 비판, 아동중심 교육으로 전환할 것을 주장① 전통주의 교육체제의 반동 ② 실용주의 교육철학, 경험론,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 [아동학] 아동학 전공자의 역할과 진로 - 아동정책, 아동복지, 영유아보육 및 교육, 상담 및 치료
  • 사회적 요구도가 높은 분야들이다. 그러나 아직은 현실적으로 아동학 전공자들의 전문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조금 더 체계적이고 구체화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아래의 내용에서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분야를 크게 1)아동정책 ․ 2)아동복지 ․ 3)영유아보육 및 4)교육 ․ 상담 및 치료의 네 분야로 분류하여 조금 더 세부적으로 각 분야에서의 아동학 전공자들의 역할과 진로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국내 대학 아동학과의 취업 및 진로 지

  • [졸업] 레지오에밀리아접근법과프로젝트접근법의비교
  • 학과 아동에 관한 연구가 고조된 것에 관련하여 20세기 초기에서부터 미국사회에서 전개되었다. 이는 아동의 개성과 흥미, 욕구, 적성, 자발성 등을 교육의 중요한 원리로 삼고 외부의 강제나 통제에 의한 교육을 배척하면서 전통적인 권위주의와 성인중심의 교육을 탈피하려는 아동중심 교육운동으로 실천되게 되었다.진보주의의 근본사상은변화와성장에 두었으며, 절대성이나 영원불멸을 배격하여 실용주의에 입각한성장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