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역사교육론] 역사교육과 역사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역사교육과 역사교육론

1. 들어가며

2. 역사학과 역사교육

3. 교육학과 역사교육
(1) 교과중심 교육사조에서의 역사교육
(2) 생활 중심 교육 사조에서의 역사교육
(3) 학문 중심 교육 사조에서의 역사교육

4. 역사교육관의 문제

5. 역사교육의 목적

6. 역사교과 성립의 당위성

7. 역사교육에서의 학습내용의 조직
(1) 연대기적 방법
(2) 주제학습법
(3) 혼합교수요목

8. 역사교육에서의 역사학습방법
(1) 수업전개방식에 따른 학습방법
(2) 수업의 내용에 따른 학습방법

9. 역사교사론

10. 맺음말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역사교육은 하나의 학문분야도 지식체계도 아니다. 이는 교과 교육의 한 분야로써 역사학과 교육학의 응용분야인 셈이다. 따라서 초. 중.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친다는 것은 [역사를 교육한다]는 입장보다는 [역사로써 교육한다는 입장이다. 즉, 일반교육으로서의 역사는 역사학자에게 기대되는 연구이론과 그 방법을 반복하는 형태가 아니고 일반적 교육목표에 명시된 내용을 충실하게 달성할 수 있는 필요한 한 부분으로 더욱 유의한 것이다. [역사로써 교육한다]는 입장이 받아들여질 때, 우리는 역사학과 더불어 교육학의 두 분야에 대한 균형있는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효과적인 역사교육을 위하여는 역사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교육학의 발견을 응용하는 작업이 따라야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결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역사학과 교육학이 모두 정연한 학문체계가 아니라는 점이다. 역사는 과학이냐 예술이냐 하는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확실한 답을 주지 못하는가 하면, 교육학 역시 그 자체가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이론, 현장이론 등 복잡한 응용분야의 복합으로 되어 있고, 주된 정향이 어떤 학문분야보다도 변화가 잦고 복잡하다. 현대 교육에서는 역사교육을 [지식이자 실천의 교과]이기를 요구하고 있다. 전자는 [역사를 교육]하는 일면이고, 후자는 [역사로써 교육]하기를 요구하는 다른 한 측면인 것이다. 이러한 현대의 요구를 받는 역사교육이 과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역사의 박식가]를 길러내는 것이거나, [온고지신]의 교훈적 역사교육에 머무를 수 없고, 협소하고 과잉된 국수적 애국 의식을 키워 주는 역사 교육일 수 없다. 현대 교육이 요구하는 바른 [역사교육]을 전개하기 위하여 우리는 먼저 역사 교육의 기초를 확고히 다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역사는 왜 배우는가, 강우철, 교학사.
역사교육론, 이원수 외, 삼영사
역사교육, 이원순.이정인, 정음문화사.
역사학개론, 박성수, 삼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 교육철학) 로크Ⅲ.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1. 삼육론2. 가정교육론1) 개념2) 목표3) 내용4) 방법5) 체제3. 인간성 삼단층론(人間性 三斷層論)1) 자연적 상태2) 사회적 상태3) 도덕적 상태4. 사회교육론1) 전인교육2) 직업교육3) 민중의 역사의식 함양4) 지역간․계층간의 화해5. 체벌교육론Ⅳ.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바제도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1. 교육사상1) 7가지의 교육원칙2) 오웬의 「성격형성학원」의 교육과 그 방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은 절실하다. 이석철,「성인교육에 대한 사명」, p201그러나 개신교 역사의 100년동안에 한국교회는 너무나도 급성장하였지만 외적성장에 비해 교육의 질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교회의 중심 계층인 성인에 대한 올바른 교육과 훈련의 결핍이라고 할 수 있다. 김재은은 현재 성인교인의 4-10퍼센트의 김재은,「성인교육론」,p.235극소수만이 교육적 기회에 참여한다고 진단했고, 고용수는 대부분의 교회의 교육 과정이 미성

  • 유아교육론 - 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론United States of America(USA)의 유아교육 및 보육목 차Ⅰ. 서론 Ⅱ. 본론1. 미국에 대한 소개 1) 지리적 특징2) 경제 3) 정치 4) 인구 5) 역사 6) 법체계2. 보육 및 유아교육 행정체계3.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1) 유치원(Kindergarten) : 만5세부터 의무교육 2) 유아원(Preschool) ; 의무교육 이전부터 3) 보육센터(Childcare Center), 탁아기관(Daycare Center)4) 헤드 스타트(Head Start : HS)4.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종류에 따른 재원아 수 5. 미국의 무상보육

  • 사회와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서의 도덕교육론(Durkheim,Kohlberg,Dewey)
  • 사회와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에서의 도덕교육론< 목 차 >1. 들어가면서2. Durkheim,Kohlberg,Dewey의 도덕교육론의 비교 및 대조가. 개인과 사회나. 도덕 원리다. 윤리에서의 이성라. 형식과 내용마. 행위바.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3. 결론가. 정리나. 나의 도덕교육 사례다. 도덕교육에서 활용1. 들어가면서작년에 E.H carr의 『역사란 무엇인가?』를 읽어보게 되었다. 상당히 난해하고 어려운 책 이였지만 남자친구의 부탁과 레포트를 제출해야했

  • [교육철학][교육목적론] 좋은 삶과 교육 -John White『교육목적으로서의 잘삶』
  • 교육목적론-좋은 삶과 교육-John White『교육목적으로서의 잘삶』◆ 목 차 ◆Ⅰ. 서론Ⅱ.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문제점Ⅲ.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나아가야 할 방향Ⅳ. 잘삶과 욕구의 관계 : 교육의 과제Ⅴ. 교육목적으로서의 잘삶Ⅵ. 참고문헌Ⅰ. 서론모든 일을 계획할 때에는, 최소한 합리적이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즉 전체적인 목적에서 출발하여 더욱 세부적인 일로 나아가야 한다는 말이다. 국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