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 역사교육론] 역사교육과 역사교육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교육과 사회] 평생교육론의 역사와 변화 추세 및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향후방향
- [교양교육] 교양교육의 개념(정의), 교양교육 목표와 내용, 교육교육론의 역사(발전과정)
- [교육철학] 인간주의 교육
- 2023학년도 2학기 여성교육론 기말) 여성교육론 강의를 들은 후, 각 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장 혹은 개념 2개를 제시 그 문장을 선택한 이유를 한 문단씩 쓰시오, 여성교육론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서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 목차
-
역사교육과 역사교육론
1. 들어가며
2. 역사학과 역사교육
3. 교육학과 역사교육
(1) 교과중심 교육사조에서의 역사교육
(2) 생활 중심 교육 사조에서의 역사교육
(3) 학문 중심 교육 사조에서의 역사교육
4. 역사교육관의 문제
5. 역사교육의 목적
6. 역사교과 성립의 당위성
7. 역사교육에서의 학습내용의 조직
(1) 연대기적 방법
(2) 주제학습법
(3) 혼합교수요목
8. 역사교육에서의 역사학습방법
(1) 수업전개방식에 따른 학습방법
(2) 수업의 내용에 따른 학습방법
9. 역사교사론
10. 맺음말
11.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역사교육은 하나의 학문분야도 지식체계도 아니다. 이는 교과 교육의 한 분야로써 역사학과 교육학의 응용분야인 셈이다. 따라서 초. 중.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친다는 것은 [역사를 교육한다]는 입장보다는 [역사로써 교육한다는 입장이다. 즉, 일반교육으로서의 역사는 역사학자에게 기대되는 연구이론과 그 방법을 반복하는 형태가 아니고 일반적 교육목표에 명시된 내용을 충실하게 달성할 수 있는 필요한 한 부분으로 더욱 유의한 것이다. [역사로써 교육한다]는 입장이 받아들여질 때, 우리는 역사학과 더불어 교육학의 두 분야에 대한 균형있는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효과적인 역사교육을 위하여는 역사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이에 교육학의 발견을 응용하는 작업이 따라야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결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역사학과 교육학이 모두 정연한 학문체계가 아니라는 점이다. 역사는 과학이냐 예술이냐 하는 기본적인 질문에 대한 확실한 답을 주지 못하는가 하면, 교육학 역시 그 자체가 교육사회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이론, 현장이론 등 복잡한 응용분야의 복합으로 되어 있고, 주된 정향이 어떤 학문분야보다도 변화가 잦고 복잡하다. 현대 교육에서는 역사교육을 [지식이자 실천의 교과]이기를 요구하고 있다. 전자는 [역사를 교육]하는 일면이고, 후자는 [역사로써 교육]하기를 요구하는 다른 한 측면인 것이다. 이러한 현대의 요구를 받는 역사교육이 과거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가진 [역사의 박식가]를 길러내는 것이거나, [온고지신]의 교훈적 역사교육에 머무를 수 없고, 협소하고 과잉된 국수적 애국 의식을 키워 주는 역사 교육일 수 없다. 현대 교육이 요구하는 바른 [역사교육]을 전개하기 위하여 우리는 먼저 역사 교육의 기초를 확고히 다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역사는 왜 배우는가, 강우철, 교학사.
역사교육론, 이원수 외, 삼영사
역사교육, 이원순.이정인, 정음문화사.
역사학개론, 박성수, 삼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