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조선시대의 공예, 조선시대의 그림, 조선시대의 왕의 의복,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조선시대의 기녀제도, 조선시대의 군사조직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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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시대의 공예

Ⅱ. 조선시대의 그림

Ⅲ. 조선시대의 왕의 의복
1. 면복(冕服)
1) 면류관(冕旒冠)
2) 곤복(袞服)
2. 조복(朝服)
3. 상복(常服)
4. 편복(便服)

Ⅳ. 조선시대의 과거제도

Ⅴ. 조선시대의 교육제도

Ⅵ. 조선시대의 기녀제도

Ⅶ. 조선시대의 군사조직
1. 중앙군제
2. 지방군제와 김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시대의 공예
조선의 공예는 실용과 검소를 중요하게 여긴 기품을 반영한 것으로 고려 때와는 달리 생활 필수품이나 문방구 등에서 그 특색을 나타냈다. 대표적인 공예 분야는 자기였다. 궁중이나 관청에서는 백자나 분청사기를 널리 사용하였다. 유학이 전래되면서 검소, 질박, 결백함 등을 추구하면서 백색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백자가 갖고 있는 성격이 양반들의 취향에 맞았기 때문에 청자에서 백자로 발달되었다. 특히, 조선의 백자는 고려 백자의 전통을 계승하고 거기다가 명나라 백자의 영향도 받아서 질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16세기에 백자의 발달이 촉진되어 양질의 백자와 청화백자가 만들어지는 가운데 일어난 임진왜란, 17세기의 병자호란 등으로 어려운 상황을 맞이하였다. 하지만 17세기 후반, 18세기에 문화가 안정되면서 고전적인 백자와 간결한 청화백자가 유행하였다. 조선시대의 백자는 검소하고 질박한 우리네들의 조상의 평범한 모습이며 그 평범함이야말로 사람의 마음에 부담없이 공감을 가지게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백자 외에도 분청사기가 많이 이용되었는데 분청사기는 청자에 백토의 분을 칠한 것으로 백색의 분과 안료로써 무늬를 만들어 장식한 것이다. 14세기의 상감청자를 계승한 것이지만, 15세기 중기에 이르면 상감청자의 모습에서 벗어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면서 수요자층이 확대되어 다량생산체계에 들어섰다. 질적으로도 다양해졌으며, 다종다량 생산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분청사기는 안정된 그릇 모양과 소박한 무늬가 잘 어우려져서 격식에 맞춰져있지 않으면서 구김살 없는 우리의 멋을 잘 나타낸다.
자기뿐만 아니라 장롱, 문갑과 같은 목공예 분야와 돗자리 공예 분야에서도 실용성과 예술성을 잘 조화해서 자연미를 최대로 살린 기품 있는 작품들이 생산되었다. 또, 이 밖에도 쇠뿔에 무늬를 새긴 화각 공예와 자개 공예(금속, 자개, 나무 등을 이용)도 유명하고 양반 부녀자들의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정취를 살린 자수, 매듭이 유행했다.
참고문헌
김대용(1994), 조선초기 교육의 사회사적 연구, 한올아카데미
김원룡·안휘준(1993), 한국미술사,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태진(1988), 조선시대정치사의 재조명, 범조사
조선 왕조의 성립과 대외관계, 국사편찬위원회
조선중기사회와 문화(1998), 국사편찬위원회
홍미표(1999), 조선시대회화사론, 문예출판사
한국회화, 국립중앙박물관(1977), 통천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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