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매연, 자동차배출가스] 자동차매연(자동차배출가스)의 영향과 자동차매연(자동차배출가스)의 피해 및 자동차매연(자동차배출가스)의 저감정책 그리고 저공해자동차와 무공해자동차에 관한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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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동차의 개념

Ⅲ. 자동차매연(자동차배출가스)의 영향

Ⅳ. 자동차매연(자동차배출가스)의 피해

Ⅴ. 자동차매연(자동차배출가스)의 저감정책
1. 대기오염물질 배출절감을 위한 기술적 효율성 향상 방향
1) 엔진개량 : 휘발유 엔진
2) 희박연소엔진의 개발 : Lean Burn Engines
3) 디젤엔진의 개량
4) Aerodynamics
5) 트렌스미션 개량
6) 차량중량감소
2. 운영상의 효율성향상방안
1) 운송수단의 효율적 운용
2) 대중교통수단으로의 전환
3) 교통소통개선
3. 교통수요 자체의 절감
4. 대체 에너지 자동차 개발
5. 교통수요관리정책

Ⅵ. 저공해자동차와 무공해자동차
1. 린번자동차(Lean Burn)
2. 직분식 가솔린 엔진 자동차
3. 직분식 고속 디젤(HSDI)엔진자동차
4. 수소엔진 자동차
5. 천연가스(CNG)자동차
6. 전기자동차(EV)
7.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
8. 연료전지(Fule Cell)자동차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도성장을 추구하며 한강의 기적을 이루어낸 우리나라의 화려한 겉모습 뒤에는 기업과 개인의 타락과 인식부족으로 인한 공해현상, 시장경제라는 체제 자체의 결함으로 인해 초래된 공해현상이 막 부각되려 하고 있다. 이것에 대한 대가로 지금까지의 경제성장으로 이룩해 낸 모든 것, 아니 그 이상을 지불해야할지도 모른다. 라인강의 기적을 만들어낸 독일국민들이 이를 수치스러워 하면서 라인강을 살리기 위하여 노력뿐만이 아니라 기적에서 얻은 경제적 이익의 3배나 되는 돈을 투자했듯이 말이다.
이러한 공해의 대책은 우선 정부가 중심이 될 수밖에 없다. 시장경제체제하에서는 기업들 스스로에게 환경오염방지기계를 설치하는 등의 노력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염 자체를 원천적으로 봉쇄할 수는 없으므로 오염을 최소화시키는 것이 현안이 될 것이다. 정부는 오염물질을 방출하는 행위에 대해 법령을 만들어 규제해나가야 하며, 이를 기업들이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유도해나가야 한다. 그리고 공해방지시설을 하는 기업들에게 조세 감면 등의 혜택을 주어 스스로 오염배출의 크기를 줄일 수 있게끔 해야 한다. 또한 오염물질 방출 자에 대해 세금을 부과하여 오염을 억제시키는 방법도 있다.
여기에 덧붙여 일반인들의 환경오염에 대한 자각과 환경보호운동을 통해 민간, 정부의 합작으로 효율적 공해방지 시스템을 운영해 나가야 할 것이다. OECD가입에 따라 환경에 대한 제재를 받게 될 것이 뻔한 상황에 낙후된 오염방지제도와 정부의 탁상공론은 빨리 종결되어야 할 것이다. 조속한 대책 수립과 민간-정부 의식 전환이 요구된다.
Ⅱ. 자동차의 개념
사람들은 오랜 옛날부터 먼 거리를 빠르고 손쉽게 이동하고, 무거운 짐을 목적지까지 빠르고 편리하게 운반하려고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여 왔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많은 시행착오와 값진 경험들을 거쳐서 오늘날의 자동차를 탄생시켰던 것이다. 자동차는 엔진을 이용하여 바퀴를 굴려 땅 위를 움직이는 교통 기관이라고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종석 외, 대기오염방지기술, 동화기술교역
▷ 엄명도(1999), 자동차 연료와 환경오염,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
▷ 엄명도(1999), 각국의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동향,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
▷ 임삼진(1995), 자동차 공해실태와 개선방안, 환경과 생명
▷ 조강래(1994), 자동차 배출가스에 의한 대기오염과 그 방지를 위한 기술적 대안
▷ 조경두(2002), 자동차 대기오염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 인천발전연구원
▷ 한영출(1990), 자동차 소음공해에 대한 소고, 한국기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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