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 후발해] 발해가 우리역사의 일부분인 이유, 발해의 정체성과 문화적 기반, 발해의 멸망, 후발해의 건국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0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발해가 우리역사의 일부분인 이유
Ⅲ. 발해의 정체성과 문화적 기반
Ⅳ. 발해의 멸망
Ⅴ. 후발해의 건국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발해의 건국주체 세력이었던 대조영 집단의 종족적 갈래는 그 국가의 성격 파악과 관련되는 본질적인 문제 중의 하나이다. 대조영의 출자에 대해서는 고려별종설과 속말말갈설이 대립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고구려의 중앙인과는 구별되는 변방지역의 출신임을 알 수 있다. 고구려의 멸망 후에 대조영 집단이 건국의 기틀을 마련한 곳은 부여의 고지였다.
고구려에게 있어서 부여지역은 왕조의 출자부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또한 부여지역은 국가 형성과 발전과정에서도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지역에 대한 진출 노력은 이른 시기부터 집중적으로 가해졌다. 그리고 고구려의 부여 지역에 대한 지배가 확실시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부근에 분포하고 있던 말갈 부락에 대한 지배도 본격화되었다. 고구려는 6세기 중엽 이후 물길족이 진출하여 장악하고 있던 부여고지에 대한 지배권을 재차 확보, 중요한 지역의 곳곳에 성을 설치하여 지배력을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고구려는 대외정복전쟁을 통해 국가의 형성과 발전을 이룩하여 그 내부에 이질적인 성격의 다양한 세력 집단들이 공존하는 다종족국가적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었다. 고구려에 있어서 그 지배하의 말갈족은 다른 주민들과 마찬가지로 변방민으로 인식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예맥족과 다른 생활양식을 가진 이들 말갈족에 대해서는 그들의 존재양상에 걸맞은 통치를 하였다.
발해의 건국자 대조영의 출자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고구려에 투항한 말갈집단이 그와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조영의 계통에 대해서는 ≪구당서≫ 발해말갈전의 발해말갈대조영자 본고려별종야를 중심으로 주로 한국학자들에 의해 주장되는 고려별종설과, ≪신당서≫ 발해전의 발해본속말말갈 부고려자성대씨를 토대로 하여 중국학자들에 의해 제기되는 속말말갈설이 대립하고 있다. 한편 한국학계 내에서도 대조영의 출자에 대하여 견해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다.
- 참고문헌
-
박재영(2000), 발해사 연구를 위하여, 천지출판
박시형(1979), 발해사, 이론과실천
발해사 편집실(2000), 자주독립국 발해, 천지출판
송기호(1995), 발해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국가위상, 서울대학교
송기호(1995), 발해의 정치사 연구, 일조각
임상선(1990), 발해사의 이해, 신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고, 통합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협력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수아 가족을 위한 지원 유형 및 프로그램 종류를 기술하고, 가장 우선시되는 지원체계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