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해, 후발해] 발해가 우리역사의 일부분인 이유, 발해의 정체성과 문화적 기반, 발해의 멸망, 후발해의 건국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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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발해가 우리역사의 일부분인 이유

Ⅲ. 발해의 정체성과 문화적 기반

Ⅳ. 발해의 멸망

Ⅴ. 후발해의 건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발해의 건국주체 세력이었던 대조영 집단의 종족적 갈래는 그 국가의 성격 파악과 관련되는 본질적인 문제 중의 하나이다. 대조영의 출자에 대해서는 󰡐고려별종설󰡑과 󰡐속말말갈설󰡑이 대립하고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도 고구려의 중앙인과는 구별되는 변방지역의 출신임을 알 수 있다. 고구려의 멸망 후에 대조영 집단이 건국의 기틀을 마련한 곳은 부여의 고지였다.
고구려에게 있어서 부여지역은 왕조의 출자부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또한 부여지역은 국가 형성과 발전과정에서도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기 때문에 이 지역에 대한 진출 노력은 이른 시기부터 집중적으로 가해졌다. 그리고 고구려의 부여 지역에 대한 지배가 확실시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 부근에 분포하고 있던 말갈 부락에 대한 지배도 본격화되었다. 고구려는 6세기 중엽 이후 물길족이 진출하여 장악하고 있던 부여고지에 대한 지배권을 재차 확보, 중요한 지역의 곳곳에 성을 설치하여 지배력을 강화하기 시작하였다.
고구려는 대외정복전쟁을 통해 국가의 형성과 발전을 이룩하여 그 내부에 이질적인 성격의 다양한 세력 집단들이 공존하는 다종족국가적 성격을 강하게 띠고 있었다. 고구려에 있어서 그 지배하의 말갈족은 다른 주민들과 마찬가지로 변방민으로 인식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예맥족과 다른 생활양식을 가진 이들 말갈족에 대해서는 그들의 존재양상에 걸맞은 통치를 하였다.
발해의 건국자 대조영의 출자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고구려에 투항한 말갈집단이 그와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대조영의 계통에 대해서는 ≪구당서≫ 발해말갈전의 󰡒발해말갈대조영자 본고려별종야󰡓를 중심으로 주로 한국학자들에 의해 주장되는 고려별종설과, ≪신당서≫ 발해전의 󰡒발해본속말말갈 부고려자성대씨󰡓를 토대로 하여 중국학자들에 의해 제기되는 속말말갈설이 대립하고 있다. 한편 한국학계 내에서도 대조영의 출자에 대하여 견해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박재영(2000), 발해사 연구를 위하여, 천지출판
박시형(1979), 발해사, 이론과실천
발해사 편집실(2000), 자주독립국 발해, 천지출판
송기호(1995), 발해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국가위상, 서울대학교
송기호(1995), 발해의 정치사 연구, 일조각
임상선(1990), 발해사의 이해, 신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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