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방송교류협력] 남북한 방송교류협력의 전개와 남북한 방송교류협력의 현황, 남북한 방송교류협력의 문제점 및 외국 분단국가의 방송교류협력의 사례를 통해 본 남북한 방송교류협력의 추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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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남북한 방송교류협력의 전개

Ⅲ. 남북한 방송교류협력의 현황
1. 개척기
1) 영상물 교류
2) 제작협력
2. 교류진입기

Ⅳ. 남북한 방송교류협력의 문제점

Ⅴ. 외국 분단국가의 방송교류협력의 사례

Ⅵ. 남북한 방송교류협력의 추진 방향
1. 북한 영상물의 상업적 활용 허용
2. 위성방송 사업자의 통일지향적 방송임무 부여
3. 남북교류기금과 방송발전자금을 통한 지원
4. 방송사 편성규약에 방송의 통일관련 역할을 반영
5. 북한 방송영상물 견본시 개최
6. 남북 방송교류 가이드라인 제정
7. 방송교류 표준계약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상회담을 계기로 그동안 대립적이었던 남북관계가 화해와 교류관계로 발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디지털방송이나 위성방송과 같은 새로운 기술과 매체도입에 관한 논의가 지금까지는 국내차원에서 진행되었다면 이제는 남북한 협력시대를 준비하는 더 큰 그림 속에서 정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남북 방송교류 역시 국내 방송환경 변화와 연계시켜 방송산업 육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방송규제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다.
먼저 통일원과 방송위원회는 남북교류기금과 방송발전기금을 활용해 남북 방송교류를 지원해야 할 것이다. 북한으로부터 영상물 수입 가격은 상당히 높은 수준이고 제작협력을 위해 지불해야 할 비용도 만만치 않다. 따라서 방송교류가 활성화되기까지 일정기간동안 기금을 통해 지원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위성방송의 필요성으로 통일지향적 매체라는 점이 지적되어 왔다. 그랜드컨소시엄 형태의 위성방송사업사는 독점사업이라는 특혜를 누리게 된다. 따라서 방송위원회는 한민족 공동체채널이나 제3채널 운영 등 통일방송의 의미를 강조하는 의무사항을 사업자에게 요구함으로써 위성방송이 단순한 상업적 활용을 떠나서 공익적 의무로 남북 교류시대에 걸맞는 민족매체로써 역할을 부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방송위원회는 북한영상물과 남북 제작협력물을 국내 제작 프로그램비율과 의무외주제작비율에 포함시켜야 한다. 독립제작사나 지상파 방송사가 북한과의 제작협력 방식을 통해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경우에 이를 국내제작 프로그램과 외주제작으로 인정해 주어야 할 것이다. 또한 북한 영상물도 국내제작 프로그램으로 인정함으로써 국내 방송사들이 적극적으로 북한 영상물을 편성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할 것이다.
끝으로 북한 영상물 수입과 제작협력은 국내 수입업체나 중간업자가 주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저작권 시비가 발생하는 등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북한 방송영상물 견본시를 개최하면 현재의 다원화된 수입창구가 단일화하는 효과가 있어 중복수입으로 인한 혼란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북한 영상물 견본시는 국내 수입업자가 중계업자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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