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 도가, 도가사상] 도교와 도가사상 A+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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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도교의 정착과 특색

3. 중국도교의 성립과 발전
(1) 원시 도교
(2) 수당의 도교
(3) 송원의 도교
(4) 명청의 도교

4. 한국도교의 수용과 발전
(1) 도교의 도입
(2) 신라의 도교
(3) 고려의 도교
(4) 조선의 도교

5. 한국도교의 성격과 특징
(1) 단군신화와 신선설
(2) 과의적 도교
(3) 수련적 도교

6. 도가의 無사상

7. 노자의 윤리사상

8. 노자의 도와 덕

9. 도가의 양생론

10. 도가사상의 현대적 의의

11. 참고자료
본문내용
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위를 부여하고 경전화 하였다. 고대 중국의 통치자인 황제와 노자를 신봉한다고 하여 황로사상, 황로교라고 한다. 중국의 민간 신앙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즉 중국인은 어떤 종교를 믿던지 그 기본 신앙에는 도교적인 요소가 있다고 할수 있다. 도교도 여러가지 파가 있다. 그 중에 천사도는 장씨가 교주를 세습하여 현재 대만, 즉 타이페이에도 천사도의 마지막 교주가 생존하고 있다. 신선과 연단, 불로 장생, 옥황상제 등을 믿는다. 불교와 교류하면서 서로 강력한 영향을 주고받았다. 도교는 엄밀하게 말하면, 신선사상에 중국의 민간신앙이 합쳐져서 이루어진 종교다. 신선사상(신선도, 선교)과는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한국의 신선사상이 중국화되어 토착화된 종교를 도교라고 말한다. 흔히들 유불선 삼교라고 하지, 유불도 삼교라고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일반에서는 도교와 신선도를 흔히 같은 단어로 이해한다. 도교가 백성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유교의 성리학처럼 배타주의나 편향주의로 나아가지 않고 모든 것을 포용하는 조화로움을 지녔기 때문이다.
한편, 도교가 종교의 형태로 형성되기 이전에 이미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열자 ≫ 등에 드러나 있는 도가사상은 존재하고 있었다. 동서고금에 도교와 도가사상을 혼동하는 예가 많다. 도교와 도가사상은 밀접한 관계가 있지만, 도교는 어디까지나 종교이므로 근본적으로는 도가사상과 뚜렷하게 구별되어야 한다. 도교는 본래 피안의 관념이 의외로 희박하고, 오히려 현세의 길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종교로서의 이론을 보강할 필요가 생겼던 것이고,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편으로 도가의 사상이나 그 논리를 받아들이게 되었으므로 도교와 도가사상은 그 관계가 밀접해졌다. 도교는 마치 큰 바다가 작고 큰 물줄기들을 두루 받아들이는 것같이, 온갖 종교·사상·풍속 등을 자체에 편리하게 흡수, 조절하는 특이한 성질을 지니고 변천해 왔다. 도가사상은 도교가 흡수, 조절한 주요한 사상의 하나이지, 본래부터 도교가 곧 도가사상이었던 것은 결코 아니다. 도가사상은 도교가 그 사상과 논리를 흡수한 이후에도 사상·문학·예술 등 각 방면에 작용하면서 독자적으로 전개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도가사상은 도교라는 종교와는 엄연히 구별되어서 역대 지식인들에 의하여 연구, 수용되어 한국사상 형성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한편, 도교의 창시자는 후한시대의 장도릉으로 알려져 있다.
참고문헌
H. G. 크릴, 도교, 예문서원
김진배, 노자철학의 연구, 사사연
M. 칼텐마르크, 노자와 도교, 까치
窪德忠, 도교와 신선의 세계, 법인문화사
葛榮晉 외, 도가사상과 중국문명, 예문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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