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JIT 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JIT시스템의 개념, 특징, 장단점, 선행조건, 도요타시스템, MRP와 JIT의 비교, JIT시스템의 운용, 구매관리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JIT(Just In Time)시스템이란?

2. JIT 생산방식의 특징
1) 양이 줄더라도 더욱 생산성을 올린다.
2)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만들어라
3) 다기능으로 일의 흐름을 만든다.
4) Just In Time은 늦어도 빨라도 안된다.

3. JIT 생산방식의 장단점
1) JIT 생산방식의 장점
2) JIT 생산방식의 단점

4. JIT 시스템의 선행조건
1) 부품 품질관리의 강화
2) 생산일정의 안정화
3) JIT 협력업체에 대한 동기부여

5. 도요타 시스템
1) 도요타 시스템이란?
2) 도요타 시스템의 도입 전략
3) 도요타 생산시스템의 도입절차

6. MRP와 JIT의 비교
1) 생산통제의 풀 시스템(pull system)과 푸시 시스템(push system)
2) 순수 반복생산의 경우
3) 반반복적(半反復的)인 뱃치생산의 경우
4) 개별주문생산의 경우

7. JIT 시스템의 운용
1) 주생산일정의 안정화
2) 칸반시스템 (Kanban System)

8. JIT물류의 구매관리
1) 특징
2) 목표
3) 공급자의 우려

9. JIT 시스템의 성공사례
1) 캐논사의 JIT 사례
2) 요코하마 타이어의 JIT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울산오토밸리는 부품업체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산업단지로 비슷한 모델로는 일본 아이치현에 위치한 도요타 클러스터를 들 수 있다.
도요타는 1938년 일본 아이치현에 도요타 본사를 설립한 후 같은 장소에서 계속 완성차를 제조해 온 것으로 유명하다. 도요타를 중심으로 부품업체, 연구단지 등이 위치해 자연스럽게 자동차산업클러스터 를 형성하게 됐다. 일본에서 자동차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도요타자동차가 지난 1938년 아이치현 고로모시에 본사와 공장을 건설한 이후다.
당시 자동차산업을 현내 육성 산업 종목으로 정한 아이치현은 고모로 시를 중심으로 하는 자동차공업단지를 계획하고 부품업체들을 적극 육성하는 등 자동차산업클러스터를 형성할 수 있는 기초 여건을 준비 했다. 1959년에는 고모로시의 이름을 도요타시로 변경하고 본격적인 클러스터 형성에 들어갔다. 도요타 클러스터는 우선 완성차 업체인 도요타가 중심이다. 도요타의 본사 및 조립공장들이 위치하고 있다.
기술개발 등 지원기능의 핵심업무는 도요타의 중앙연구소가 담당한다. 미쓰비시의 승용차기술센터, 스즈키의 도전연구소 등 인접에 위치 한 다른 업체의 연구소를 통한 연구지원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40여 개 대학과 10여 개 대학공동이용교육기관 등을 통해 필요인력을 양성ㆍ배치한다. 공적시험연구소 기술지원진흥재단 등을 통해 각 관련업체들이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지원해 준다.도요타 클러스터의 특징은 완성차 업체인 도요타와 부품제조업체간 강한 연계성 형성에 있다. 도요타는 자사의 컨설팅팀을 활용해 부품 업체를 진단해 주고 부품업체들은 상호 학습조직을 구성해 도요타 클러스터 내 강한 네트워크를 형성했다. 이를 통해 도요타 클러스터는 조직 내에서 기술을 교류하고 상호 발전방향으로 클러스터를 끌고 나가게 됐다.
또한 클러스터 내 업체 간 거리가 짧은 것도 도요타 클러스터가 성장 하는 데 밑거름이 됐다. 도요타 클러스터 내 부품업체들은 도요타 완 성차 공장에서 차로 1시간 거리 안에 밀집해 있다. 이러한 지역적 특성으로 도요타는 'JIT(Just in time:적기납품시스템)'라는 무재고 운동을 탄생시키며 비용 최소화와 운영 효율화에 성공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일본 내 자동차관련업체뿐 아니라 해외업체도 속속 입주했다. 지난 94년에는 미국의 도료업체인 'PPG인더스터리즈 아시 아 퍼시픽'이 자사의 연구소를 도요타 클러스터 안에 설치했고 97년 에는 미국의 도료업체인 '비케미칼'이 생산거점을 클러스터 안에 구축하기도 했다. 본문에서는 JIT시스템의 개념, 특징, 장단점, 선행조건, 도요타시스템, MRP와 JIT의 비교, JIT시스템의 운용, 구매관리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생산관리 (문상원, 최덕원 공저)
JIT 시스템의 도입 배경과 전망 (라이터스 편집부)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생산관리 (유지수)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JIT] JIT I, JIT II 시스템 정의와 목적 그리고 사례분석
  • ◈ 목 차 ◈JIT1, JIT2 1. JIT Ⅰ1) JIT의 정의2) JIT의 목적3) JIT관리(경영철학)4) JIT시스템의 구성요소5) JIT에 의한 생산 계획 및 통제6) MRP와 JIT시스템의 비교7) JIT의 실행적 측면의 고려사항2. JIT Ⅱ1) JIT Ⅱ의 개념2) JIT-Ⅱ의 이익3. 사례분석 (모토닉)JIT I, JIT II1. JIT Ⅰ1) JIT의 정의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은 본래 토요다 자동차 회사에서 내부의 운영과정과 협력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방식이다. 제조기업을 관리하는 시스템으

  • [생산관리] 생산 관리의 목표와 경영학적 관리
  • 생산 관리의 목표와 경영학적 관리 1. 소개의 글 2. 생산 관리의 의의 3. 생산 관리의 목표 4. 생산 시스템의 유형 가. 생산 시스템의 기본 유형 (1) 단속 생산 시스템 (2) 연속 생산 시스템 나. 생산 시스템의 새로운 형태 (1) JIT시스템 (2) 공장 자동화 (3) 유연 제조 시스템 (3) 공급 체인 관리 5. 현대적 생산관리의 특징 가. 기계화 나. 대량 생산 다. 단순화 라. 전문화 마. 자동화 바. 연구개발 6. 생산 관리의 계획과 통제 가. 수요예

  • [중소기업의 생산 및 기술관리] 중소기업의 생산전략, 생산시스템의 유형과 전망, 중소기업 기술혁신
  • 생산시스템과 소품종대량생산시스템다) 연속생산, 반복생산 및 단속생산시스템2. 미래의 생산시스템가) CAD / CAM나) CMS다) MRP라) NC machines마) FMS바) CIMS사) JIT시스템아) 셀 생산방식Ⅳ. 중소기업의 기술혁신1. 기술혁신의 특성과 과제2. 중소기업 기술혁신의 기본방향1) 경영자의 기술혁신에 대한 의지2) 산학협동을 통한 기술혁신3) 시장밀착형 기술혁신추진4) 소수정예 기술인력의 확보5) 팀워크를 통한 기술개발중소기업의 생산 및 기술관리

  • 도요타 자동차의 성장과 국내 완성차 업체간의 비교
  • 생산방식1. 적시생산시스템(just-in-time system : JIT system)- 필요한 원재료와 부품 및 제품을 적시에 적량 조달하여 생산함으로써 재고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작업자의 능률을 최대로 발휘하게 하는 생산관리 시스템- 전통적인 생산시스템에서는 특정 작업장에서 부품을 생산한 후 다음 작업장의 요구에 관계없이 이를 다음 작업장으로 밀어내는 방식으로 생산활동을 하여 왔으며 그 결과 과다한 재고의 누적과 비능률을 초래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밀어내

  • JIT시스템 JIT 개념 및 목적 JIT 특징 JIT의 개념 JIT의 목적
  • JIT시스템과 원가 절감관리회계1. JIT 개념 및 목적2. JIT 특징 및 장단점3. JIT의 국내외 원가절감 사례4. 결 론목 차JIT 시스템과 원가 절감1. JIT 개념 및 목적- JIT의 개념- JIT의 목적JIT 시스템과 원가 절감일본 도요타 자동차에서 개발되어 발전된 것생산에 필요한 부품 또는 자재를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조달하여 낭비적 요소를 근본적으로 제거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생산관리기법- JIT의 개념- JIT (적기공급생산, Just In Time)JIT 시스템과 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